본문 바로가기
나의 공부/49 에베소서 주석및해설

에베소서의 개요와 핵심 사항

by 구약장이 2022. 8. 28.
반응형

사도 바울은 에베소 교회에 편지를 보내며, 교회의 정체성에 대해 설명합니다.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보혈로 구속함을 받은 공동체로서, 성도들이 교회를 통하여 새로운 피조물로서의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매일성경큐티와 새벽설교를 위하여, 에베소서의 개요와 핵심 사항을 정리하였습니다.

 

에베소서의 개요
개요와 핵심 사항

 

 

에베소서의 개요와 핵심 사항

 

에베소서의 개요

 

전체 구조

  • 1장 : 머리말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속의 예언과 성취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예수님을 통하여 성도들은 구원을 받으며, 따라서 예수 그리스도가 교회의 머리가 되십니다. 
  • 2장 : 성도들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가 되어야 합니다. 성도들은 예수님 안에서 구원 받음으로써, 새로운 신분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땅에 속한 자의 신분을 버리고 하나님을 가까이하는 새로운 삶을 살아야 합니다. 성도들은 이제 성령께서 거하시는 성전이며, 모퉁이 돌이신 예수님을 통하여 연결됩니다.
  • 3장 : 이방인을 위하여 부름 받은 사도인 바울은, 영원부터 하나님 안에 감추어진 구속의 역사를 전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인류의 구원은, 하나님의 사랑의 표현이었습니다.
  • 4장 : 하나님께서 주신 선물을 따라, 교회가 하나되고 교회 안에서 연합한 성도들은 각자의 직분을 부여받았습니다. 자신의 직분을 따라 예수님의 구속의 사랑을 나누고 실천해야 합니다. 성도는 서로 사랑해야 합니다.
  • 5장 : 만일 성도가 예수님의 은혜로 구원함을 받았다면, 그 은혜를 나누고 받은 사랑을 나누어야만 합니다. 사랑을 베풀며 거룩하게 살아가기 위하여 예수 그리스도께 복종하고 그 사랑을 따라 살아야만 합니다.
  • 6장 : 바울은 에베소서를 마무리하면서, 구원 받은 성도들은 가정에서의 삶과 사회 속에서의 삶에서 성실하고 말씀을 따라 살아야 합니다. 성도들은 사탄과 영적 전투를 벌이는 군사이므로, 하나님을 의지하고 사랑을 통하여 승리해야만 합니다. 구원의 전신갑주를 입고 승리합시다.

 

주제

사도 바울은 에베소 교회에 보낸 편지를 통하여,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 하나가 되었음을 설명합니다. 그리고 하나 된 그리스도인들은 교회 안에서도 연합하며, 자신의 직분을 감당함으로써 복음을 세상에 전해야만 합니다. 복음을 전하기 위하여 가장 중요한 것은, 예수님의 사랑을 나누는 것입니다. 그리고 거룩하고 정직한 삶을 통하여 나 자신이 그리스도의 향기임을 항상 염두에 두고 살아가야 합니다.

 

 

에베소서의 핵심 사항

 

제목에 대한 내용

에베소서의 헬라어 성경 제목은 'Πρὸς Ἐφεσίους'(프로스 에페시우스)로서 '에베소인들에게'입니다. 이 이름은 에베소서의 수신자를 성경의 이름으로 붙였습니다. 개역개정 성경에서는 수신자가 아니라, 지역의 명칭만을 사용하여 '에베소서'로 정하였습니다.

 

저자 및 저작 장소, 저작 연대

에베소서의 저자는 '사도 바울'입니다(엡 1:1). 에베소서의 특징들 중에 하나는, 바울이 감옥에서 쓴 '옥중서신'이라는 점입니다. 아마도 골로새서와 빌레몬서와 같은 때이므로 저작 연대는 주후 61-63년 정도로 추정이 됩니다. 바울은 로마에서 첫 번째 가택 연금을 당한 상태에서 이 편지를 썼기에, 저작 장소는 로마입니다.

 

수신자와 내용

바울은 에베소서를 보내면서, 주변의 다른 교회나 성도들과 돌려 보길 원했던 것 같습니다. 에베소 교회는 사도 바울이 3차 전도 여행 중에 3년이나 머무르며 복음을 전하며 세웠던 교회이기에 각별한 사이였습니다. 또, 근처의 소아시아 지역 교회들의 성도들도 에베소서를 함께 보길 바랬습니다.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