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63 요한 이서 설교

요한 이서 1장 1절-6절, 하나님 아버지께서 기뻐하실 때 -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by 구약장이 2022. 12. 27.
반응형

사도 요한은 오늘의 매일성경큐티의 본문인 요한 이서 1장 1절부터 6절까지의 말씀을 통하여, 진리 안에 거하는 부녀와 자녀들로 인하여 크게 기뻐한다고 말합니다. 아울러 하나님 아버지를 기쁘시게 하는 성도로서 살아가라고 권면합니다. 하나님 아버지께서 기뻐하시는 때은 언제일까요? 본문을 묵상하고 새벽설교로 정리하여 나눕니다.

 

요한 이서 1장 1절-6절, 하나님 아버지께서 기뻐하실 때 - 매일성경큐티 새벽설교
요한 이서 1장 1절-6절, 하나님 아버지께서 기뻐하실 때

 

 

요한 이서 1장 1절-6절, 하나님 아버지께서 기뻐하실 때



함께 할 찬송

 

  • 새 찬송가 539장, 너 예수께 조용히 나가
  • 새 찬송가 220장, 사랑하는 주님 앞에

 

하나님 아버지께서 기뻐하실 때

 

 

부모가 가장 기쁠 때

 

부모가 가장 기쁠 때는 언제일까요? 자녀들이 부모를 공경하여 부모의 말씀에 순종할 때라고 합니다. 돈을 많이 벌고 성공한 자녀도 부모의 기쁨이요 자랑거리이지만, 부모의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행복하게 만드는 일은 부모님의 말씀에 공감하고 순종할 때입니다. 



하나님 아버지께서 기뻐하실 때

 

사도 요한은 오늘 본문을 통하여, 누구인지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교회 안의 택함 받은 부녀와 자녀들에게 하나님 아버지께서 무엇을 기뻐하시는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하나님 아버지께서 기뻐하실 때는 언제일까요?

 

1. 믿음의 형제와 자매를 사랑할 때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때는, 자녀 된 우리가 믿음의 형제와 자매들을 계속해서 사랑할 때입니다. 5절을 함께 읽겠습니다.

요한 이서 1:5, 부녀여, 내가 이제 네게 구하노니 서로 사랑하자 이는 새 계명 같이 네게 쓰는 것이 아니요 처음부터 우리가 가진 것이라

이미 예수님께서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계명을 주신 것처럼, 사도 요한은 5절을 통하여 믿음의 형제와 자매들을 사랑하라고 권면합니다. 교회 안의 성도들끼리 사랑하는 것은, 교회의 머리 되신 예수님을 기쁘시게 하는 일입니다. 또한 모든 성도들의 아버지가 되시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일입니다.

우리 자녀들끼리 우애가 좋고 서로를 존중하며 사랑할 때, 그 모습을 보는 부모님의 마음이 얼마나 흡족하고 기쁘겠습니까? 우리 하나님도 교회 안의 성도들이 서로를 사랑할 때 기뻐하십니다. 성도들을 위해 기도하고 위로하며 사랑하여 하나님의 기쁨이 되는 우리가 되길 바랍니다.

 

2. 계명을 따라 행할 때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또 다른 때는 6절을 통하여 사도 요한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요한 이서 1:6, 또 사랑은 이것이니 우리가 그 계명을 따라 행하는 것이요 계명은 이것이니 너희가 처음부터 들은 바와 같이 그 가운데서 행하라 하심이라

사랑하라는 계명을 듣고 그대로 "행하는"(περιπατέω, 페리파테오) 사람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성도입니다. 6절의 "사랑하라"는 계명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믿음의 형제와 자매를 사랑하는 것"을 말합니다. 5절에서 확장되어 하나님 사랑에까지 이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도 요한은 우리가 더이상 반복적인 죄를 짓지 않고 어두움 가운데 거하지 않으며 거짓 복음을 멀리하여 빛 가운데 걸어가라고 권면한 바가 있습니다. 빛 가운데 거하는 삶은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이며 곧 하나님의 계명을 따라 행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는 삶입니다. 오늘도 우리의 삶이 빛 가운데 걸어가는 삶,  하나님과 동행하는 복된 삶이 되길 바랍니다.



우리 예수님처럼

 

성도 여러분! 예수님께서 요단강에서 세례를 받고 나오실 때, 하나님 아버지께서 하신 말씀을 기억해 보십시오.

마태복음 3:17, 하늘로부터 소리가 있어 말씀하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하시니라

우리 예수님은 하나님 아버지의 말씀에 순종하여 인간의 몸으로 이 땅에 오셨습니다. 그리고 이 땅의 죄인들을 사랑하여 십자가에서 죽으셨습니다. 예수님은 죽기까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시고 사랑하셨기에, 하나님의 사랑하는 아들이요 기뻐하는 아들이 되셨습니다. 오늘 우리도 예수님처럼 하나님을 사랑하여 경건하게 살아가고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합시다. 그리하여 예수님처럼 하나님의 기쁨이 되는 주의 백성들이 될 수 있길 바랍니다.



함께 하는 기도

 

하나님 아버지! 오늘 우리도 예수님처럼 하나님을 온 마음 다하여 사랑하며 경건하게 살아가겠습니다. 가족과 이웃과 성도들을 사랑하여 예수님을 닮아 가겠습니다. 하나님의 기쁨이 되는 은혜의 날이 되게 축복하여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함께 할 기도

 

  1.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성도가 되게 하소서.
  2. 우리 민족 속에 남아 있는 전쟁의 위협이 해결되게 하소서.
  3. 우리 가정에 사랑과 감사가 넘치게 하소서.
  4. 복음 전해야 할 한 사람이 생각나게 하소서.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