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공부/성경 사전

11. 성막의 모형도와 그 의미 - 성경사전

by OTFreak 2020. 7. 13.
반응형

11. 성막의 모형도와 그 의미 - 성경사전

 

 

성막의 모형도와 그 의미

 

성막은 하나님의 지상 임재와 통치를 상징하는 처소로서, 하나님께서 친히 자기 백성 가운데 거하시기 위해 선택하신 거룩한 장소요, 철저히 하나님의 계시와 명령에 의해 제작된 하나님 중심의 유일 신앙관을 대변해 주는 한시적인 지상 경배 처소였다. 이 성막은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해 그 백성을 애굽 땅에서 구해내신 때로부터 그들이 가나안에 정착할 때까지 이스라엘 민족의 구심점 역할을 하였다. 선민 이스라엘은 솔로몬 성전이 완공되기까지 약 400여년 간 이 성막에서 하나님을 경배하며 각종 제사를 드린 것이다. 한편, 구약 시대의 이 성막은 신약 시대에 이르러 이 땅에 성육신하여 죄인들 가운데 거하신 임마누엘(마 1:23)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한다. 즉, 성막 그 자체가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할 뿐만 아니라 성막에 속한 모든 기물들과 그 성막을 통해 이뤄지는 모든 예전들이 예수의 거룩한 신분과 성품과 사역을 나타내 준다고 할 수 있다. 히브리서 기자는 이 같은 사실을 생생히 묘사해 준다(히 9장).

 

 

성막(거룩할 聖, 장막 幕; tabernacle)

 

1. 거룩한 장막 / 이동식 성소.

광야 생활부터 솔로몬 성전이 완성되기까지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던 거룩한 처소. 동시에 하나님께서 임재하셔서 자기 백성과 함께 거하시고 다스리시는 곳이다(출25:8). 애굽을 출발한 지 2년째 되던 해에 시내 산 아래서 세워진 후(출40:2,17) 이스라엘 백성 가운데 있었고 그들이 진행할 때마다 항상 선행(先行)했다(민10:33–36). 가나안 정착 후에는 세겜(수8:30), 길갈(수9:6), 벧엘(삿20:27), 실로(삼상3:3)에 성막이 세워졌다. 그후 다윗은 이 성막을 예루살렘으로 옮겼고, 솔로몬 성전의 완성과 함께 성전 건물로 대체되었다. 

 

2. 성막의 구조 

 ① 길이는 약 45.6m(100규빗), 폭은 약 22.8m (50규빗)로 뜰 가운데 세워졌다. 뜰(마당) 사면은 휘장으로 가렸으며, 휘장은 청동 기둥 60개로 지탱되었다(출27:9–19). 뜰 안에는 번제를 위한 큰 제단과(출27:1–8) 제사장이 제물과 자기 몸을 씻는 청동 물두멍이 있었다(출30:17–21). 

 ② 성막 본체는 목재 구조로 길이 약 14m(너비 1규빗 반의 판자 20개) 너비 약 4m(1규빗 반 되는 판자 6개를 나란히 놓은 폭)였으며, 두꺼운 휘장으로 성소와 지성소를 구분해 두었다(출26:15–30). 

 ③ 성소 지붕은 제일 안쪽(덮개)에 청색 자색 홍색실로 그룹 모양의 자수를 놓은 휘장으로 덮혀 있었고(출26:1–6), 그 바로 위에는 보온을 위해 염소털 휘장이(출26:7–13), 또 그 위에는 붉은 물들인 숫양 가죽이(출26:14), 그리고 제일 바깥에는 방수를 위해 해달의 가죽(출26:14)이 덮힌 4중 구조를 하고 있었다. 

 ④ 성소 내부에는 휘장 앞 오른편에 진설병상, 왼편에 금등대, 휘장 바로 앞 가운데 분향단이 있었다(출25장). 또 휘장 안은 지성소인데, 거기에는 법궤(언약궤, 증거궤)가 있었다. 법궤는 나무로 만들어 금박을 입힌 상자 모양인데 십계명 두 돌판, 만나를 담은 항아리, 아론의 싹난 지팡이 등 세 성물이 있었다. 또 언약궤 위에는 두 그룹이 마주보며 날개를 펴서 덮고 있는 형상을 하고 있었는데, 이를 ‘속죄소’(贖罪所)라 불렀다. 이는 죄를 속하는 처소라는 의미인데, 하나님께서 이곳에 임재하셔서 인간의 죄를 가려주시고 용서해 주시는 은혜의 처소이다. 그래서 속죄소는 일명 ‘시은좌’(施恩座, mercy seat)라고도 한다(출25:16,22; 히9:4).

 

 

 

 

 

 

 

참조

라이프 성경사전(가스펠 서브)

 

 
출판사 : 생명의말씀사
판매가 : 37,000원33,300원 (10.0%, 3,700↓)
16,000여 개의 최대 핵심단어 수록!개역개정판 성경단어를 기본으로 개역한글판, 찬송가, 성경 난외주를 포함한 유일한 단어사전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에 수록된 단어들과 표현들은 원어가 지닌 깊은 의미는 물론이고 오랜 역사와 문화를 담고 있는 것이어서 우리가 함부로 해석할 수 없고, 그럼으로써 쉽게 읽거나 이해할 수 없는 한계 상황을 만날 때가 종종 있다. 성경이 어렵다는 말은 아마도 여기서 비롯된 것이라 생각된다.「라이프 성경단어사전」은 이런 어려움에 직면한 분들에게 성경을 쉽게 이해하면서도 올바른 해석이 가능하도록 하는 일에 심혈을 기울였다. 특히 「라이프 성경단어사전」은 성경에 제시된 명사형 …[더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