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11 열왕기상 설교

열왕기상 22장 29절-40절, 여호와께서 하신 말씀과 같이 - 매일성경 큐티 새벽설교

by OTFreak 2023. 10. 28.
반응형

오늘의 매일성경 큐티 본문인 열왕기상 22장 29절부터 40절까지의 말씀은, 미가야가 아합의 죽음을 예언했음에도 불구하고 아합이 고집스럽게 전쟁에 나갔다가 전사하는 내용입니다. 여호와께서 하신 말씀이 이루어졌음을 큐티하고 새벽설교로 정리하였습니다.

 

열왕기상 22장 29절-40절, 여호와께서 하신 말씀과 같이 - 매일성경 큐티 새벽설교
열왕기상 22장 29절-40절, 여호와께서 하신 말씀과 같이

 

 

열왕기상 22장 29절-40절, 여호와께서 하신 말씀과 같이

 

 

들어가기 : 심판을 받은 아합


열왕기상 22장 29절-40절은 이스라엘 왕 아합의 죽음을 기록한 구절입니다. 아합은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하고 악한 일을 행한 왕이었습니다. 그는 나봇의 포도원을 탐내어 그를 죽이는 이세벨의 악행에 동조하였고, 바알을 섬기는 우상숭배를 행했습니다. 이러한 아합의 죄악은 결국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되었습니다.
아합은 유다 왕 여호사밧과 함께 길르앗 라못을 공격하러 갔습니다. 아람 왕은 아람 군사들에게 오직 이스라엘 왕만을 대적하라고 하였습니다. 비록 아합이 변장을 하고 전쟁터에 나갔지만, 하나님께서 미가야 선지자를 통하여 말씀하신 대로, 아합은 아람 군사의 화살에 맞아 죽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반드시 이루어집니다. 하나님은 죄를 심판하시며, 선한 자를 보호하시는 공의로우신 분이십니다.

 

 

본론 : 아합이 죽게 된 이유

 

아합이 죽게 된 세부적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의 죄의 목록은 다음의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첫째, 말씀을 거역하였기 때문

아합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도 거듭해서 거역했습니다. 아합은 미가야를 통해 경고하신 하나님의 심판의 예언을 무시하였습니다. 내심 두려운 마음이 있었기에 변장을 하고서 길르앗 라못을 공격하러 갔습니다. 이러한 아합의 행동은 모두 하나님의 말씀을 거부하는 행위이자 하나님을 무시하는 행동입니다.

 

둘째, 악행을 저질렀기 때문에

아합이 악한 일을 행했기 때문입니다. 아합은 나봇의 포도원을 탐내어 그를 죽였습니다. 그는 하나님께서 십계명을 통하여 명령하신 살인죄를 저질렀습니다. 생명은 생명으로 갚아야 하는 상황에서, 하나님께서 나봇의 생명을 아합과 이세벨의 생명으로 갚게 하신 것입니다. 또, 아합은 바알을 섬기는 우상숭배를 행했습니다. 이 행동 역시 십계명을 어긴 행동이며 악행에 해당되었습니다.

 

 

여호와께서 하신 말씀과 같이

 

성경에는 하나님께서 미리 말씀하신 바대로 이루어진 다른 경우들이 많이 나타나 있습니다. 하나님은 말씀을 이루시는 능력을 가지신 분이시기 때문에, 틀림이 없고 반드시 이루어집니다.

 

첫째, 노아의 홍수

하나님은 세상이 악함으로 가득 차자 노아에게 방주를 지으라고 명령하셨습니다. 노아는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여 120년 동안 산 꼭대기에서 방주를 지었습니다. 그리고 방주가 완성된 후, 하나님께서는 노아를 통해 미리 말씀하신 바와 같이 홍수로 세상을 심판하셨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했던 노아는 가족과 동물들을 방주에 태우고 구할 수 있었습니다. 노아에게 여호와께서 하신 말씀과 같이 홍수가 세상에 임했습니다.

 

둘째, 이스라엘의 출애굽

하나님은 모세에게 애굽의 노예 생활에서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하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모세를 종으로 부르시고, 그를 바로에게 보내셨습니다. 그리고 각종 이적과 열 가지 재앙을 통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을 애굽에서 건져 주셨습니다. 모세는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바로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였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모세를 통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을 구웠하셨고 홍해를 건너게 하셨으며 구름 기둥과 불기둥으로 광야에서 인도하셨습니다. 모세에게 여호와께서 하신 말씀과 같이 이스라엘이 출애굽 하였습니다.

 

셋째, 예수님의 부활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이루어진 사건들 중에 가장 고귀하고 아름다운 사건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 사건입니다. 하나님과 동등한 분이신 예수님은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셨지만, 삼일 만에 부활하셨습니다. 예수님은 거듭해서 제자들과 사람들에게 요나의 표적을 말씀하시고 '인자가 죽었다가 삼일 만에 살아나야 하리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은 말씀하신 대로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삼일 만에 부활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것과 같이 죽으시고 부활하심으로써,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임을 증명하셨습니다.

 

 

결론 : 하나님 말씀은 반드시 이루어집니다.

 

그러므로 성도 여러분! 하나님의 말씀은 반드시 이루어집니다. 하나님은 죄인들을 그들이 저지른 죄에 따라 반드시 심판하시며, 선한 자를 능력의 오른 팔로 보호하십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에 기쁨으로 순종하고, 악한 일을 행하지 않도록 우리 스스로를 돌아보고 거룩하고 정결하게 살아갑시다.

 

 

본문의 적용

 

오늘 우리가 함께 큐티하고 나눈 본문의 말씀을 우리의 삶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요?

  1.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십시오.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에게 지혜와 인도하심을 허락해 주십니다. 우리는 우리의 지혜와 능력이 아닌,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함으로써 올바른 길을 갈 수 있음을 기억하십시오.
  2. 악한 일을 행하지 말아야 합니다.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아합과 같이 반드시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됩니다. 우리는 악한 일을 행하지 않도록 스스로를 살피고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3. 하나님의 섭리를 신뢰하십시오. 하나님의 말씀은 반드시 이루어집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섭리를 신뢰하고, 그분의 뜻에 순종해야 합니다.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