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참고 자료

흔히 생기면서 일상에 큰 지장을 주는 이명현상, 건강관리

by OTFreak 2021. 1. 20.
반응형

   귀에서 소음이나 울리는 현상을 경험해 보셨습니까? 흔히 나타나기도 하는 현상인 '이명 현상'은 약 15-20%의 사람들이 경험하는 현상입니다. 이명 현상 그 자체가 질환인 것은 아니며, 이명 현상은 나이와 관련된 청력의 손실의 결과이거나 귀가 부상을 입었거나 순환계 장애와 같은 기저 질환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흔히 생기면서 일상에 큰 지장을 주는 이명현상, 건강관리



   성가시고 귀찮은 일이기도 하지만, 이명은 매우 심각한 증상은 아닙니다. 나이가 들수록 상태가 나빠질 수는 있지만, 대부분의 이명 질환자은는 치료를 통하여 충분히 증상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가장 확실한 치료는 근본 원인을 치료하는 것입니다.

 

이명의 증상

   이명 현상은 외부의 소리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청각은 소리를 느끼는 현상입니다. 이명 증상으로 나타나는 소음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따르릉
  2. 윙윙
  3. 갑작스럽게 큰 소리
  4. 허밍 소리
  5. 쉿쉿

   이런 소음은 저음에서부터 고음의 삐걱거리는 소리까지 들릴 수 있으며, 한쪽 혹은 양쪽 귀 모두에 들리기도 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소리가 너무 커서 집중력을 방해하거나 외부의 소리를 전혀 들을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흔히 생기면서 일상에 큰 지장을 주는 이명현상, 건강관리

 

이명의 종류

   이명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  주관적인 이명

   오직 질환자만 들을 수 있는 이명입니다. 주관적인 이명은 가장 흔히 발생하는 이명의 유형입니다. 주관적인 이명은 외이나 중이 혹은 내이의 귀 질환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청각 신경이나 신경 신호를 소리로 해석하는 뇌의 부분에 문제가 생겨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2  객관적인 이명

   의사가 검사하는 도중에 들을 수 있는 이명입니다. 객관적인 이명은 매우 희귀한 유형인데, 이러한 현상은 혈관 문제이거나 중이 뼈 상태 혹은 근육의 수축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명 현상에 대한 진찰

   감기와 같은 상부의 호흡기 감염 이후에 이명 현상이 나타나고, 일주일 동안 이명 증상이 계속 이어질 경우에는 반드시 의사를 만나야 합니다. 혹은 갑자기 이명 현상이 심하게 발생하거나 뚜렷한 원인이 없이 이명 현상이 생겨나는 경우와 이명으로 인해서 청력을 상실하거나 어지러움증까지 발생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흔히 생기면서 일상에 큰 지장을 주는 이명현상, 건강관리

 

이명 현상의 원인들

   여러 건강의 상태가 이명 현상을 유발시키거나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원인을 찾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명의 가장 흔한 원인은 "내이모세포의 손상"때문일 수 있습니다. 귀의 안쪽의 작고 섬세한 털들은 음파의 압력에 따라 반응합니다. 그리고 이 털들은 세포를 자극하여 귀의 신경인 청각신경을 통해 뇌로 전기 신호를 보냅니다.

   우리의 뇌는 이 신호들을 소리로 해석하여 소리를 듣게 됩니다. 만일 우리의 '내이' 속에 있는 이 털들이 구부러지거나 부러지게 된다면, 아무런 자극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뇌에 전기 자극을 보내게 되어 이명 현상이 일어날 수 있게 됩니다.

   또 다른 원인들로는, 귀에 다른 문제들이 있거나 만성적인 건강의 악화, 귀의 신경이나 뇌의 청각 중추에 부상을 입게 됨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이명의 일반적인 원인들

   나이와 관련되어 생기는 청력 손실 : 많은 사람들에게 있어서 나이가 들면서 청력이 나빠지게 되는데, 일반적으로는 60세 전후부터 시작이 됩니다. 청력 손실은 이명 현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노화로 인한 청력 손실을 "노인성 난청"(presbycusis)이라고 부릅니다.

   큰 소음에 노출되어 청력 손실 : 중장비나 산업용 톱, 화기와 같이 큰 소음을 내는 장비들로 인하여 청력의 손실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MP3 플레이어나 아이팟과 같은 휴대용 음악 장치를 오랫동안 큰 소리로 재생하게 되면, 청력의 손실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시끄러운 콘서트에 참석하는 것과 같은 단기적인 노출로 인해 생기는 이명 현상은 일반적으로 금방 사라집니다. 하지만 이러한 큰 소리에 계속해서 노출되는 경우에는 영구적인 청력 손상을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귀지로 인한 청력 손실 : 귀지는 우리의 귀를 막아 박테리아 등의 성장을 늦춤으로 인해 우리의 귀를 보호해 줍니다. 하지만 이러한 귀지가 지나치게 많이 쌓이면 자연적으로 씻어내기 어려워져서 소리가 잘 들리지 않거나 고만이 자극되어 이명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귀의 뼈의 문제로 인한 청력 손실 : 중이의 뼈가 굳어 버리는 경화증(otosclerosis)도 청력에 영향을 미치며 이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 비정상적인 뼈의 성장으로 인해 이명 현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가족력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2  기타 이명의 원인

   메니에르병 : 비정상적인 내이의 압력 때문에 생길 수 있는 메니에르병으로 인해 이명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머리 부상 혹은 목 부상 : 머리나 목의 외상으로 인하여 내이나 청각 신경, 혹은 청각과 관련된 뇌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상은 일반적으로 한쪽 귀에만 이명을 일으킵니다.

   음향신경종 : 베니그 종양이라고 불리는 이 종양은, 뇌에서 내이까지 이어지는 두개골의 신경에 발병하여 몸의 균형 감각을 망가뜨리고 청력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 질환 역시 한쪽 귀에만 이명을 일으킵니다.

   내이에서 발생하는 근육 경련 : 내이의 근육이 지나치게 긴장하거나 경련을 일으킴으로 인하여 이명 현상, 청력 상실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정확한 원인 설명이 어렵습니다.

 

 3  이명과 관련된 혈관 질환

   동맥경화증 : 콜레스테롤과 다른 혈관의 퇴적물들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더 많이 생겨나게 됩니다. 특히 우리의 중이와 내이에 가까운 주요 혈관에 이러한 것들이 쌓이게 되면, 혈관의 탄력성이 사라지게 됩니다. 그래서 심장이 박동할 때마다 혈관이 구부러지거나 확장이 되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양쪽 귀 모두에서 이명이 생길 수 있습니다.

   머리와 목의 종양 : 머리나 목의 혈관을 누르는 종양이 생겼을 때, 이명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고혈압 : 고혈압이나 지나친 스트레스, 알콜이나 카페인 등의 혈압을 높이는 원인들로 인해 이명 현상이 더 크게 생길 수 있습니다.

   모세혈관의 기형 : 동맥과 정맥 사이의 비정상적인 연결이나 모세혈관의 기형이 발생했을 경우에도 이명 현상이 생길 수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보통 한쪽 귀에서만 발생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