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통과 관 속에 있는 욥은 하나님이 어디에 계신지 찾고 있습니다. 자신의 괴로움과 억울함을 풀어 주실 하나님, 자신을 이해해 주실 하나님을 찾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자신의 고난 후에 주실 하나님의 선한 계획과 섭리를 확신하며 하나님을 신뢰하고 있습니다.
욥기강해 욥기설교를 선하신 하나님을 신뢰하는 욥에 초점을 맞추어 전합니다.
- 하나님은 선한 계획을 가지고 계신다, 욥기 23장 1절-12절 욥기강해 욥기설교 개요
- 나의 대속자는 하나님 뿐이다, 욥기 19장 23절-27절 욥기강해 욥기설교
- 무슨 일이 일어나더라도 소망을, 욥기 13장 16장 - 욥기강해 욥기설교
- 나를 변호해 줄 사람, 욥기 9장 14절-35절 - 욥기강해 욥기설교
1. 하나님은 어디에 계시는가
욥기 23:3, 내가 어찌하면 하나님을 발견하고 그의 처소에 나아가랴
어떤 사람들은 고난과 고통이 그들을 찾아올 때 하나님을 떠나 버립니다. 그들은 하나님 없이 인생을 살아가려고 시도합니다. 욥은 그러나 이들과 같지 않았습니다. 그는 하나님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욥은 하나님 없이는 단 한순간도 살아갈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욥은 하나님을 찾을 수가 없습니다. 그는 하나님을 찾으며 부르짖었지만, 하나님은 욥에게 대답하지 않으시고 침묵하십니다.
우리가 무엇인가 중요한 것을 잃어버렸다면, 아마도 온 사방을 다니며 그 중요한 것을 찾을 것입니다. 우리가 잃어버린 것을 찾을 때까지 다른 일은 하지 않고 중요한 물건을 찾는데 집중할 것입니다. 욥이 바로 그러한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결국 욥에게 반드시 오실 것입니다(욥 38:1).
당신은 욥과 같습니까? 당신은 하나님 없이 살아갈 수 있습니까? 포기하지 마십시오. 하나님을 찾을 때까지 계속해서 하나님을 찾고 구하십시오. 예수께서 약속하신 말씀을 기억하며 찾고 또 찾아 보십시오.
마태복음 7:7-8, 구하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리하면 찾아낼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구하는 이마다 받을 것이요 찾는 이는 찾아낼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는 열릴 것이니라
2. 하나님께서는 선한 뜻을 가지고 계신다
욥기 23:10, 그러나 내가 가는 길을 그가 아시나니 그가 나를 단련하신 후에는 내가 순금 같이 되어 나오리라
우리가 하나님을 찾을 수 없을 때라 할지라도 하나님께서 우리를 버리신 것이 아님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우리가 아무 것도 이해할 수 없는 절망의 상황이라 할지라도, 하나님은 모든 것을 알고 계시다는 사실을 반드시 기억해야만 합니다.
왜 우리에게 나쁜 일들이 일어나는가를 알 수 없을 때는 정말 참을 수 없는 괴로움을 우리가 느끼게 됩니다. 우리가 전혀 이해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만일, 하나님께서 이 모든 것을 알고 계신다는 사실을 믿는다면, 굳이 우리가 모든 것들을 이해하고 알 필요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고통뒤에 찾아오는 선하고 좋은 계획과 목적을 가지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단지 하나님의 손 안에 우리의 손을 포개어 올리기만 하면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어두움에서 벗어나도록 우리를 인도해 주실 것입니다.
우리는 왜 하나님께서 이러한 특별한 어려움들을 우리에게 주시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이 어려움과 고난을 통하여 선한 계획과 일들을 진행해 나가십니다. 우리는 욥과 같이 되어야 하며 하나님의 선하신 계획을 기억해야만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진짜 황금임을 보여 주시기 위하여 그의 금(그의 중요한 사람들)을 시험하시기도 합니다. 어떤 이들은 고난과 고통이 찾아올 때까지만 그리스도인처럼 보입니다. 고난 속에서 결국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삶에서 실패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욥은 그런 사람들과는 다르다는 사실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그는 진짜 황금, 정금이었습니다. 불은 정금에 피해를 입히지 못합니다.문제와 고통은 결국 진정한 그리스도인에게 상처를 입히지 못합니다. 하나님은 마침내 욥에게 찾아 오십니다(욥 38:1).
하나님께서는 때로 자신의 귀한 황금을 순수한 정금으로 만들기 위하여 시험을 하십니다. 불은 황금을 더욱 좋은 품질로 변화시킵니다. 하나님께서는 고난을 통하여 자신의 백성들을 더욱 순수하게 만들어 가십니다.
하나님은 때로 너무나도 멀리 계신 것처럼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항상 우리의 고난 뒤에 좋은 것을 주시고자 계획하고 계심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하나님은 자신의 백성들이 진정한 신앙을 가진 사람들로 세워지길 원하고 계십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나를 순수한 신앙인으로 만드시길 원하십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이러한 계획을 따라 순결한 신부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사랑의 선물인 고난을 받아 들이고 극복할 수 있는 힘을 달라고 하나님께 기도합시다. 하나님께 대적하지 말고, 고난을 통하여 우리에게 축복을 주시는 하나님을 온전히 신뢰합시다.
야고보서 1:12,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나니 이는 시련을 견디어 낸 자가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이기 때문이라
욥은 괴롭고 아프지만, 하나님을 찾으며 하나님을 신뢰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백성들을 향하신 선한 계획이 있음을 확신하고 있습니다. 그랬기에 포기하지 않고 절망하지 않고 범죄하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의 선하신 계획이 있음을 확신하며 고난을 믿음으로 이겨나가야 함을 욥기강해설교를 통하여 전해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