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명령을 따른 이스라엘 백성들은 드디어 말씀대로 성막을 완공하였습니다. 모세가 최종 점검을 하면서 말씀대로 만들어졌음을 확인하고 이스라엘을 축복합니다. 오늘의 본문을 매일성경으로 큐티하면서 '순종'에 초점을 맞추고 새벽예배설교로 준비하였습니다.
출애굽기 39장 22절-43절, 다 행하여 순종한 이스라엘
새찬송가 449장, 예수 따라가며
불순종한 사울에게
아말렉과의 전쟁에서 승리할 때 모든 것을 하나님께 바치라고 하나님께서 사울 왕에게 명령하셨습니다. 그런데 사울은 보기에 좋고 귀한 것들은 남겨 두었습니다. 사울이 하나님의 명령에 불순종하였던 것입니다. 그러자 사무엘은 사울 왕에게 "순종이 제사보다 낫고 듣는 것이 숫양의 기름보다 낫다"(삼상 15:22)라고 꾸짖습니다.
성경은 손해가 되더라도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자를 하나님께서 사랑하시고 귀하게 여기신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성막 완공과 최종 점검
본문은 성막을 완공하고 최종적 점검을 한 내용에 대해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최종 점검에서 나오는 핵심적인 단어는 "순종"입니다. 순종을 나타내는 히브리어는 'שָׁמַע'(샤마)인데 원래 의미는 '듣는다'는 뜻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흘려버리는 것이 아니라 마음에 담고 그 말씀대로 행동하려고 노력하는 것을 '순종'이라고 말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성막을 완공한 것에 대해서 32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출애굽기 39:32, 이스라엘 자손이 이와 같이 성막 곧 회막의 모든 역사를 마치되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다 행하고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대로 다 행하였다'는 본문이 바로 '순종'입니다. 말과 생각으로는 무엇을 못하겠습니까? 말로는 불가능이 없겠지만, 말을 행동으로까지 옮기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말과 생각을 넘어서서 행동으로까지 행하여 온전히 순종하였고, 결과적으로 성막을 완공하였습니다.
순종의 결과는 축복입니다
하나님의 말씀대로 순종하여 성막을 완공하였고, 모세는 모든 것을 최종적으로 점검한 이후에 수고한 모든 이들을 축복하였습니다. 순종의 결과는 축복입니다.
창세기 6장에 나타난 노아를 기억해 보십시오. 그는 하나님께서 산 위에서 방주를 만들라고 명령하셨을 때, 120년 동안이나 꾸준히 말씀에 순종하며 방주를 만들었습니다. 어떤 이들은 노아를 향하여 어리석다고 비난하기까지 했습니다. 그러나 노아는 변함없이 주의 말씀에 순종하여 방주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자신과 자신의 가족들까지 홍수로부터 구원할 수 있었습니다.
신명기 28장에서, 모세는 모압 평지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청종하면 모든 복이 임할 것이다"라고 말하며 "들어와도 복을 받고 나가도 복을 받을 것이다"(신 28:5)라고 선언합니다. 들어가도 복을 받고 나가도 복을 받는다는 말은 모든 일에서 형통하며 하나님께서 보장해 주신다는 의미입니다. 순종은 모든 이들에게 축복을 가져옵니다.
불순종의 결과는 심판입니다
순종의 결과는 자신이 축복 받으며, 축복의 통로가 되어 주변의 다른 이들에게까지 축복을 나누는 자가 됩니다. 그러나 불순종한 자에게는 심판만이 있을 뿐입니다.
에덴 동산에서에덴동산에서 살던 아담과 하와가 에덴동산에서 쫓겨나고 친밀했던 하나님과의 관계가 끊어지게 된 이유가 무엇입니까? 하나님께서 동산 중앙에 있는 나무의 열매를 먹지 말라고 명령하셨는데, 그 말씀에 불순종하였기 때문입니다. 불순종의 결과로 죄가 이 세상에 들어왔고 인간은 모두 죽음을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불순종의 결과는 죽음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달란트 비유를 통하여, 받은 달란트로 순종하고 충성한 자들에 대하여 주인이 칭찬하였다고 말씀하셨습니다(마 25:21). 주인은 종들에게 달란트를 주었고 먼 곳에 갔었습니다. 오랜 후에 주인이 돌아와서 한 일은 "결산"입니다. 즉, 각자에게 준 달란트의 결과물을 요구하였다는 의미입니다. 주인은 종들에게 달란트를 주었고 그것을 사용하여 좋은 결과를 내라는 명령을 내렸습니다. 주인의 명령에 순종한 두 종은 칭찬을 받고 주인의 잔치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한 달란트 받아 숨겨 두고, 주인의 명령을 무시한 종은 어떻게 되었습니까?
주인은 한 달란트 받은 종에게 "악하고 게으른 종"이라고 부르며 바깥 어두운 데로 내쫓으라고 명령합니다. 불순종의 결과는 심판밖에 없음을 기억합시다.
예수 그리스도의 순종
사도 바울은 로마교회에 보낸 편지에서, 예수님께서 순종하심으로 인하여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고 구원을 받게 되었다(롬 5:19)라고 말합니다. 하나님과 동등하신 예수님께서 자신의 모든 권리를 버리고 순종하셔서 이 땅에 오셨습니다. 그리고 십자가에서 죽으셨습니다. 주님의 순종으로, 주님은 모든 인류의 유일한 구원자가 되셨습니다. 그리고 누구든지 예수를 믿는 자들이 구원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수님의 순종은 자신에게 축복일 뿐만 아니라, 주변의 다른 이들까지 축복을 받게 한다는 사실을 가르쳐 줍니다. 순종하는 자는 자신이 축복의 통로가 되어 축복을 전해 주는 주의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우리도 예수님처럼 순종을 통하여 가정과 교회의 축복의 통로가 되길 바랍니다.
순종하며 살아갑시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성막을 완공하고 모세가 순종한 이들에게 축복한 것과 같이, 하나님의 말씀이 내 생각과 다르다 할지라도 순종할 때 하나님은 우리를 축복해 주십니다.
노아처럼 이해할 수 없는 상황에서도 순종하며, 주의 말씀에 절대적으로 순종하여 들어가도 복을 받고 나가도 복을 받는 축복의 통로가 되는 우리 모두가 되길 소망합니다.
참고할 자료
- 출애굽기 39장, 다 행하였다 - 구조와 해설, 새벽설교주제
- 출애굽기 39장 1절-21절, 우리는 하나님의 제사장입니다 - 매일성경큐티 새벽예배설교
- 이스라엘 백성이 전투에서의 승리를 위해 벧엘에서 금식하다 - 성경 속의 모든 금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