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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공부/02 출애굽기 주석및해설

출애굽기 20장, 십계명을 주시다 - 구조와 해설, 새벽 설교 주제

by OTFreak 2021. 9.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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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께서는 출애굽기 20장에서 십계명을 말씀해 주십니다. 온 이스라엘이 듣도록 말씀하심으로써, 하나님의 백성으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설명해 주십니다. 복된 말씀을 듣고도 두려워 떠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주신 십계명은 모든 성도들이 마음에 새겨야 할 말씀입니다.

 

십계명 두 돌판 사진
십계명이 새겨진 두 돌판

 

 

 출애굽기 20장의 구조와 해설, 새벽 설교 주제 

 

 

출애굽기 20장의 구조

 

1절-17절, 십계명(신명기 5장 1절-21절)

 

18절-21절, 백성이 두려워 떨다(신명기 5장 22절-33절)

여호와께서는 모세를 통해 이스라엘 백성에게 십계명 또는 열 가지 말씀(출 34:28 - 히, 아세레트 하데바림, עשרת הדברים)을 계시해 주셨습니다. 십계명은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 사이에 맺어진 언약의 핵심 조항들입니다. 십계명은 여호와가 자기의 백성에게 요구하시는 하나님 앞에서의 삶(20:1~11)과 이웃과의 삶(20:12~17)을 정의해 줍니다. 십계명은 하나님과의 관계와 이웃과의 관계에 대해서 모든 것을 남김없이 말해 주지 않습니다. 오히려 십계명은 어떻게 이스라엘 백성이 여호와에게 신실한 삶을 살 수 있는지 가르쳐 줍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사십 년 동안의 광야 생활을 마칠 무렵에, 모세는 가나안 땅에 들어갈 다음 세대에게 십계명을 다시 말해 줍니다. 신약 성경의 저자들은 유대인 그리스도인들과 이방인 그리스도인들의 도덕적인 삶을 규정하는데 십계명을 받아들여서 적용합니다(예, 롬 13:9~10; 엡 6:2).

 

22절-26절, 제단에 관한 법

 

 

출애굽기 20장의 해설

 

1절, 하나님이 이 모든 말씀으로 말씀하여

하나님은 모든 이스라엘 백성이 들을 수 있게 말씀하셨습니다. 시내 산에 여호와가 임재하시는 것을 묘사하는 것과 관련해서, 여러 가지 표징들이 나타나고, 또한 천둥과 나팔 소리가 들렸다고 거듭 언급되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19:16~20, 20:18). 그리고 “내가 하늘로부터 너희에게 말하는 것”(22절)이라는 표현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2절, 나는 너를 애굽 땅...... 에서 인도하여 낸 네 하나님 여호와니라.

이 말씀은 십계명 및 다른 계명들의 전문(前文)입니다. 이 말씀은 이스라엘 백성이 언약 조항들을 신실하게 지켜야 하는 의무는 여호와가 그들을 위해서 구원 역사를 행하신 것에 기초한다고 알려 줍니다. 여호와의 계명들에 순종하는 것을 통해서, 이스라엘 백성은 여호와가 이집트에서 그들을 구원하시고 또한 그들을 자기의 백성으로 삼으신 목적을 진정으로 인식하고 누릴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 역사의 모든 과정을 통해서, 여호와는 종종 자신을 이스라엘 백성을 이집트에서 구원하신 분으로 소개하십니다. 그러면서 여호와는 이스라엘 백성이 자신들을 위해서 하나님이 행하신 일을 기억하고, 구원의 목적에 일치하는 삶을 살라고 요구하십니다(예, 삿 6:8; 삼상 10:18; 시 81:10; 렘 34:13).

 

3절, 너는...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

여호와는 언약의 대상으로서 오직 하나님만을 전적으로 섬길 것을 요구하십니다. 하늘과 땅을 창조하신 유일하신 하나님으로서, 여호와는 이스라엘 백성이 '다른 신들을 섬기는 것'을 참을 수 없으신 분이시며, 또한 참지 않으십니다(참조, 22:20, 23:13, 24, 32). 다시 말해서, 유일신 사상, 곧 오직 유일하신 참 하나님을 믿고 섬기는 삶을 사는 것만 인정이 됩니다. “나 외에는”이라고 번역된 히브리어(알 파나이, על-פני)는 '나보다 우선해서', '내 앞에' 또한 '나와 경쟁의 대상으로' 등 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이 히브리어 표현은 아마도 '내 앞에'(곧 여호와를 섬기는 동시에 다른 신들을 섬기는 행위)를 뜻할 것입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오직 유일하신 하나님이 하늘과 땅을 창조하셨기 때문에(창 1:1~2:3), '다른 신들'은 필요하지도 않고, 또한 존재하지도 않습니다.
  • 여호와가 이집트에서 행하신 놀라운 사건들은 하나님이 이른바 '다른 신'들보다 비교할 수 없이 뛰어난 존재라는 것을 입증해 줍니다(참조, 출 12:12, 15:11; 겔 20:7~8)
  • 따라서 여호와는 오직 유일하신 참 하나님만을 섬기라고 일관되게 요구하십니다(출 22:20, 23:13, 24, 32~33; 신 6:13~15).

첫 번째 계명은 과연 '다른 신들'이 진정으로 존재하는지에 대해서 언급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다음 세대에게 말하면서, 모세는 “여호와는 하나님이시요 그 외에는 다른 신이 없음”을 분명하게 밝힙니다(신 4:35, 39. 참조, 시 86:10; 사 44:6, 8, 45:5, 6, 18; 고전 8:4~6).

 

4절-6절,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이집트와 가나안 사람들은 많은 신들을 숭배했습니다. 이들은 어떤 피조물들을 신들의 형상으로 만들어서, 그 피조물들을 신들로 숭배했습니다. 또는 이들은 어떤 형상을 통해서 그 형상이 나타내는 신을 숭배했습니다. 반면에 열 가지 재앙들과 출애굽 사건을 통해서, 여호와는 자기가 모든 피조물을 주관하시며 다스리신다는 사실을 입증하셨습니다. 또한 여호와는 온 세상이 자기에게 속한다는 것을 알려 주셨습니다(9:25, 19:5). 따라서 여호와는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4절) 어떤 형상도 만들지 말며, 또한 그 형상에게 절하지 말라고 이스라엘 백성에게 명령하십니다(20:4~5a).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여호와는 질투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참조, 34:14; 신 6:15).
  • 여호와는 물체로 된 형상을 지니고 있으시지 않으십니다.
  • 여호와는 어떤 장소에 매어 있으시지 않으십니다(신 4:15~20).

여호와가 어떤 분이신지 계시해 주는 놀라운 이적들을 바로가 인정하지 않자, 이집트에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이스라엘 백성은 자기 눈으로 직접 보았습니다. 여기서 여호와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바로와 같이 불순종하지 말라고 경고하십니다. 동시에 자기의 계명을 신실하게 지키는 이들에게 여호와는 자비로우시며 은혜를 풍성히 베푸시는 분이라고 밝히시고 계십니다(참조, 출 34:6~7).

 

5절-6절, 질투하는 하나님

창조주 하나님은 자기가 만드신 모든 대상에게서 경배를 받으셔야 마땅합니다. 하나님에게 영광을 돌리며 하나님을 경배할 때, 모든 피조물 특별히 인간은 자기에게 주어진 올바른 역할을 감당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질투는 결국 자기의 피조물이 자신을 올바로 섬김으로써 진정으로 형통하기를 바라는 하나님의 간절한 마음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버지로부터 아들에게로(5절).

우리는 때때로 어떤 사람들의 부모의 비도덕적인 행위가 그들의 자녀나 후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경험합니다. 이것은 죄가 지닌 심각한 부정적인 측면 가운데 하나입니다. 곧 어떤 사람의 죄악된 행위가 그의 후손에게도 해를 끼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원리는 다음 두 가지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 이 원리는 나를 미워하는 자, 곧 하나님을 인정하지 않고 하나님을 계속해서 거부하고 대적하는 사람들에게 적용됩니다. 그렇지만 죄와 고통이라는 악순환의 고리는 회개를 통해서 끊어질 수 있습니다.
  • 죄로 말미암는 고통은 삼사 대까지 이르지만, 반면에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6절) 하나님은 자기의 은혜(히, 헤쎄드, 사랑, חסד)를 천 대까지 베푸십니다(참조, 신 7:9).

 

7절,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지 말라

하나님의 이름으로 어떤 사람이 거짓 맹세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또는 자신의 부정직한 행위를 합리화하기 위해서,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는 것을 가리킵니다(레 19:12). 또한 이 말은 어떤 사람이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면서 요술을 행하는 것이나, 나아가 하나님의 이름을 불경하게 또는 무례하게 부르는 것을 금지합니다(레 24:10~16). 여호와는 자기의 이름을 모세에게 계시하셨습니다(출 3:14~15). 또한 여호와는 자신이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하시고 인도하신 분이시며, 그들은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참조, 6:2, 6~8). 따라서 여호와는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이름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서 주의하라고 말씀하신다. 곧 마치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는 것이 여호와의 존재와 임재와 권능과 아무런 상관이 없는 것처럼 말하는 것을 주의하라고 말씀하십니다.

 

8절-11절, 안식일을 지키라

이스라엘 백성은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켜야 합니다(8절, 참조, 신 5:12~15). 아침마다 만나를 거두는 것을 통해서(참조, 16:22~26), 여호와는 이미 이스라엘 백성의 생활 패턴을 정해 주셨습니다. 곧 엿새 동안 힘써 일해야 하지만(9절), 일곱째 날은 안식일이기 때문에 아무 일도 해서는 안됩니다. 이 명령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안에 있는 모든 것을 만드실 때 여호와가 행하신 패턴을 따른 것입니다(11절. 참조, 창 2:1~3). 이스라엘 백성의 모든 생활 방식은 그들이 하나님의 백성이며, 또한 하나님이 자기의 권능으로 그들을 돌보신다는 것을 나타내야 합니다. 자신들의 삶을 구성하는 본질적인 요소로서, 이스라엘 백성은 매주 엿새 동안 부지런히 힘써서 일하고, 일곱째 날에 쉬어야만 했습니다(참조, 출 31:12~18).

한편 신 5:15에서, 모세는 안식일을 지켜야 하는 또 다른 이유를 제시합니다. 곧 안식일을 지키면서, 이스라엘 백성은 여호와가 자신들을 이집트에서의 노예 생활에서 이끌어 내신 사건을 기억해야 합니다.

 

12절, 네 부모를 공경하라

'공경하다'라는 단어는 어떤 사람의 인격과 역할을 존중하면서, 그 사람을 대하라는 것을 뜻합니다. 이 개념을 부모에게 적용시킨다면, 그 뜻은 다음과 같다.

  • 부모를 존경하고 존중해야 합니다(참조, 21:15, 17).
  • 부모가 연로하면, 그들에게 필요한 것을 제공하고 그들을 돌보아야 합니다(공경의 의미와 관련해서, 잠 3:9를 참조)
  • 그리고 예수님과 바울도 이 계명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막 7:1~13; 엡 6:1~3; 딤전 5:4)

한편 십계명 가운데서 오직 이 계명만 특별한 약속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곧 네 생명이 길리라는 약속입니다. 이 말씀은 단순히 오래 산다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고, 또한 여호와가 자기의 부모를 공경하는 사람과 함께 하시며, 그에게 풍성한 은혜를 베푸신다는 것을 뜻합니다(참조, 신 5:16).

 

13절-15절, 살인과 간음과 도둑질하지 말라

여섯째 계명은 살인(13절, 참조, 신 5:17)을, 일곱째 계명은 간음(14절)을, 또한 여덟째 계명은 도둑질(15절)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악행을 금지하는 것을 통해서, 이 계명들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공의로운 공동체가 되기 위한 최소한의 기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와 같은 공의로운 공동체를 이루면서, 이스라엘 백성은 그들의 마음과 뜻과 힘을 다하여 여호와를 사랑하며(신 6:4~9), 또한 이웃을 사랑하고 그들에게 호의를 갖고 관대하게 대해야 합니다(레 19:18). 도둑질을 금지하는 계명은 이스라엘이 정의로운 공동체를 이루기 위한 근본 원리입니다. 하지만 이스라엘 백성은 다른 사람의 소유를 빼앗지 않는 것 이상의 행위를 해야만 합니다. 곧 이스라엘 백성은 나그네와 거류민을 자기 자신같이 사랑하는 것을 통해서, 자신들에 대한 여호와 하나님의 사랑을 구체적으로 나타내야 합니다(레 19:33~34). 산상수훈에서 율법과 관련하여, 예수님은 '옛사람에게 말한 바...... 너희가 들었으나’(마 5:21 이하)라고 말씀하십니다. 산상수훈에서 예수님은 구약 성경에 제시된 율법의 의미와 의도를 수정하시려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예수님은 하늘나라의 자녀로서, 어떤 사람이 율법의 요구 사항을 단지 외적으로만 실천하는 것으로 충분하다고 잘못 추측하는 것을 수정하시려는 것입니다(예를 들면, 예수님이 분명하게 가르치시듯이, 어떤 사람이 자기의 형제를 바보라고 여기고 미워한다면, 그는 살인을 하지 말라는 계명을 온전히 실천하지 않는 것이다. 또한 어떤 사람이 여인에게 음욕을 품고 있다면, 그는 간음하지 말라는 계명을 온전히 실행하지 않는 것이다. 참조, 마 5:21~24, 27~28, 5:21~48)

 

16절, 거짓 증거하지 말라(참조, 23:1-3)

이 말씀은 어떤 재판에서 위증(僞證)은 이웃에게 형벌이 내려지도록 유도할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해 줍니다. 성경은 거짓으로 증거 하지 못하게 합니다. 왜냐하면 거짓 증거는 사람들 사이에 부정적이며 파괴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또한 거짓 증거는 하나님의 성품을 완전히 무시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참조, 잠 6:16~19, 12:22. 19:5, 9). 이스라엘 백성의 공동체에는 하나님의 공의가 반영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그 공동체 안에서 거짓으로 증거 하는 행위는 없어야 합니다. 특별히 어떤 사람이 자신의 이득을 위해 거짓 증거를 해서, 다른 사람의 인격과 재산에 해를 끼치며, 나아가 공의를 굽게 하는 행위는 근절되어야 합니다.

 

17절, 탐내지 말라

여섯번째 계명에서 아홉 번째 계명(13~16절)은 행동이나 말로 범죄 행위를 한 것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반면에 열 번째 계명은 자신의 탐욕에 마음으로 허락하는 것에 대해서 경고합니다. 곧 네 이웃의... 를 탐내지 말라고 권면합니다. 어떤 사람이 탐욕을 품으면, 그는 자신의 탐욕이 자신과 다른 사람들의 관계를 지배하도록 허락하는 것이 됩니다. 그러면 자기가 원하는 것을 얻거나 또는 다른 사람이 그것을 소유하지 못하도록, 그의 탐심은 살인, 도둑질, 거짓말을 하는 것에 동기를 제공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탐심은 꼭 필요한 것을 공급해 주시는 여호와를 온전히 신뢰하고 여호와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보다 단순히 어떤 것을 소유하는 데 더 높은 가치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탐심은 결국 첫 번째 계명을 어기는 것이 됩니다. 이 점에 근거해서, 바울은 탐심이 우상 숭배라고 지적합니다(엡 5:5; 골 3:5).

 

18-20, 우레와 번개

이집트에서 우박의 재앙이 내릴 때, 이스라엘 백성은 우레와 번개(18절)의 표징을 경험했었습니다(참조, 9:23~26).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이 나타나신 것을 보았기 때문에 자신들이 죽게 될 것이라고 추측하면서 두려워하지 말라(20절)고 말합니다. 그러면서 모세는 하나님이 그들을 시험하시려고 나타나셨다고 설명합니다. 따라서 여호와는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을 경외하여(20절), 죄를 짓지 않는 삶을 살게 하려고 그들에게 나타나신 것입니다.

 

22절-26절, 참된 예배에 대한 가르침: 우상을 만들지 말라는 지시 및 돌 제단

십계명에 대한 언급에 이어서, 이 단락과 23:10~19는 다양한 율법을 소개하는 첫 번째 단원(21:1~23:9)의 틀을 제공해 줍니다. 그리고 이 단락은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것과 관련된 여러 가지 사항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여호와 하나님과 그들의 상호 관계입니다(이 주제와 관련하여, 십계명의 순서를 살펴보면 됩니다). 따라서 이웃과의 관계에 대한 다양한 규정들(21:1~23:19)을 소개하기에 앞서, 20:22~26에서 먼저 이스라엘 백성이 여호와에게 예배드리는 것과 관련된 몇 가지 사항이 간략하게 언급되고 있습니다.

 

 

출애굽기 20장의 새벽 설교 주제

 

1. 하나님과 이웃 앞에서

십계명은 하나님 앞에서 지켜야 하는 4개의 계명과 이웃 앞에서 지켜야 하는 6개의 계명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하나님과 이웃들 모두에게 사랑 받고 존중받는 삶을 살아가길 원하고 계십니다. 나의 모든 것을 다해 하나님을 사랑하고 준중하며 역지사지의 마음으로 이웃을 사랑하고 준중할 때, 나도 하나님과 이웃에게 사랑받고 존중받습니다. 십계명은 하나님과 이웃 앞에서 내가 살아갈 삶의 방향을 제시해 줍니다.

 

2. 부모를 공경하십시오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에 대한 계명의 출발점을 "부모 공경"에서부터 시작하셨습니다. 다른 사람들을 사랑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나를 이 땅에 낳아 주신 부모님을 사랑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자기 자신에게 하나님의 형상을 물려 준 부모를 공경하지 않는 사람이 누구를 사랑할 수 있겠습니까? 그래서 부모 공경이 사람을 향한 계명들의 첫출발이며, 아울러 부모 공경하는 자에게는 장수의 복을 주시겠다고 더불어 약속해 주신 것입니다. 부모를 공경함으로써 하나님의 뜻을 실천해 나가길 바랍니다.

 

3. 하나님을 경외하는 백성이 되라

십계명을 백성들의 귀에 직접 들려주신 하나님께서는, 두려움에 떠는 그들에게 "범죄 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라"라고 말씀해 주십니다. 죄는 하나님과 백성들 사이의 관계를 끊어 버리는 심각한 장애물이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과의 관계를 계속해서 지켜 나가시기 위하여 직접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임하시고 그들을 시험하시며 그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이러한 마음을 따라, 하나님의 백성들은 평생 동안 하나님을 경외하며 죄를 멀리하는 삶을 살아가야만 합니다.

 

 

참고할 자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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