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공부/02 출애굽기 주석및해설

출애굽기 18장 이드로가 모세에게 조언하다 - 구조와 주석, 새벽설교 주제의 개요

by OTFreak 2021. 9. 11.
반응형

아말렉과의 전쟁에서 승리한 이후, 모세의 장인 이드로와 모세의 가족들이 모세를 찾아 왔습니다. 이들은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를 함께 나누었고 하나님을 찬양하며 예배를 드렸고, 이드로의 충고를 받아 들여 이스라엘에 재판관들을 세워 백성들의 삶을 안정시키는 장면을 큐티하였으며, 새벽설교 주제들을 정리했습니다.

 

모세와 그의장인 이드로가 만나는 장면
모세와 장인 이드로가 만나는 장면

 

 

출애굽기 18장 쉬운성경 스토리바이블 통독 말씀묵상

25 모세는 모든 이스라엘 백성 중에서 능력 있는 사람을 뽑았습니다. 모세는 그들을 백성의 지도자로 세웠습니다. 그들은 각각 천부장, 백부장, 오십부장, 그리고 십부장이 되었습니다. 26 이 지

ballagans.blogspot.com

 

 

  출애굽기 18장의 구조와 주석, 새벽설교 주제의 개요  

 

출애굽기 18장의 구조

 

1절-12절, 이드로가 모세를 방문하다

13절-27절, 우두머리를 세워 재판하게 하다

이스라엘 백성이 처한 다양한 어려움을 이야기한 다음, 출애굽기 18장에서는 이드로와 모세의 화목한 관계에 대해서 조명하고 있습니다(1~6절). 또한 여호와가 행하신 모든 일들에 대한 장인 이드로의 반응을 소개하고 있습니다(7~12절). 그리고 이스라엘 백성을 재판하는 일과 관련해서, 이드로는 모세에게 조언을 합니다(13~27절).

 

 

이드로 1 모세는 장인 이드로에게서 무엇을 배웠는가 - 오늘날 우리의 법과 정의

이드로 1 모세는 장인 이드로에게서 무엇을 배웠는가 - 오늘날 우리의 법과 정의 RACHEL FARBIARZ의 "What Moses Learned from His Father-In-Law"를 개인적인 번역과 의역을 통해 옮겼습니다. 그 미디안인은 이..

otfreak.tistory.com

 

 

출애굽기 18장의 주석

 

18장 1절, 모세의 장인이며 미디안 제사장인 이드로(참조, 3:1, 4:18).

출애굽기 18장 1절 이후에는 이드로에 대해서 단순히 '이드로'라고만 언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장의 이야기는 모세와 이드로와의 관계를 강조합니다. 그래서 이드로는 거듭 '모세의 장인 이드로'라고 언급됩니다(2, 5, 6절). 그리고 이드로는 종종 '모세의 장인'이라고 소개됩니다(7, 8, 12, 14, 15, 17, 24, 27절). 이집트 땅에서부터 르비딤에 이르기까지의 여정에서, 모세는 다양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이제 모세의 장인 이드로는 모세를 마중 나오고 있습니다. 이드로와 모세의 재회는 화목하고 훈훈한 장면을 보여 줍니다. 그리고 이드로는 모세를 위로하며 격려합니다. 이 장면은 아론이 미디안 땅에서 이집트로 돌아오는 모세를 '하나님의 산'(5절)에서 만난 것과 비슷합니다(참조, 4:27~31).

 

 

이드로 2 모세의 장인 '이드로'(Jethro, יִתְרוֹ)

이드로 2 모세의 장인 '이드로'(Jethro, יִתְרוֹ) '이드로'라는 이름은 히브리어 '예테르'(יֶתֶר)에서 왔는데, 그 뜻은 "풍부하다", "풍성하다", "나머지", "잔여물", "남겨두다"입니다. 구약 성경

otfreak.tistory.com

 

18장 2절

출애굽기의 이제까지 이야기에서, 십보라는 모세가 미디안 땅에서 이집트로 돌아올 때 마지막으로 언급되었습니다(4:20, 24~26). 그 이야기에서는 모세가(아마도 자신의 아내의 신변의 안전을 위해서) 십보라를 미디안 땅으로 돌려보냈다는 언급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단락에서 이드로와 모세의 대화는 두 사람이 화목하고 호의적인 관계에 있다는 것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18장 3절-4절

이스라엘 백성이 모세를 원망하고 여호와를 시험하여 얻은 지명들과는 대조적인 것으로서(15:23-‘마라', 17:7-'맛사' / 므리바'), 이 구절들에서는 모세의 아들들의 이름들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게르솜이라는 이름은 한동안 모세가(또한 이스라엘 백성이) 다른 나라에서 나그네로 살았었다는 것을 머릿속에 떠올리게 합니다(3절, 2:22). 그리고 엘리에셀이라는 이름은 모세의 아버지의 하나님이 모세를 구원하셨다는 것을 연상시켜 줍니다(4절, 참조, 3:6).

18장 5절

이스라엘 백성이 르비딤에 장막을 쳤을 때(17:1, 8), 여호와가 호렙산의 반석에서 물을 나오게 하시는 이적 사건이 일어났습니다(참조, 17:6). 이 절에서 모세가 하나님의 산에 진 친 곳이라는 표현은 이 장에서 언급되는 사건들이 똑같은 장소에서 일어났다는 것을 가리켜 주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르비딤을 떠나서, 이스라엘 백성은 시내 산에 이르러, 그 산 아래에 장막을 칩니다(19:2).

 

18장 8절-12절

이드로는 모세에게서 이스라엘 백성을 위해 여호와가 행하신 모든 일들에 대해서 전해 듣습니다. 그러고 나서 이드로는 말과 행위로 여호와가 행하신 일들에 대한 반응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집트 사람들과 아말렉 족속이 보여 준 반응은 말할 필요도 없이, 이드로는 이집트에서 그 사건들을 직접 경험한 많은 사람들이 보여 준 것보다 훨씬 뛰어난 반응을 보여 줍니다. 그는 "이제 내가 알았도다 여호와는 모든 신보다 크시므로"(11절)라고 말합니다. 이드로의 말은 여호와가 이스라엘 백성(6:7)과 이집트 사람들(7:5, 17)에게 자신이 누구인지 깨닫게 하시려고, 열 가지 재앙들이 내리셨다는 것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이드로는 번제물과 희생제물들을 하나님께 가져옵니다(12절). 그리고 모세와 아론과 이스라엘의 모든 장로들이 와서, 이드로와 함께 하나님 앞에서 식사를 합니다. 이 모습은 여호와가 장차 시내 산에서 계시해 주실 이스라엘 백성의 예배와 삶의 방식을 미리 보여 주는 것이 됩니다(참조, 신 12:5~7).

 

18장 13절-26절

이드로는 모세가 어떤 역할을 해야 할지 조언해 줍니다. 또한 이드로는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율례와 법도를 알게 하는 모세 자신의 역할을 지지해 주고 있습니다(16절). 그리고 이스라엘 백성 사이에서 일어나는 분쟁 사항들을 다른 사람들도 판결할 수 있게 하는 구체적이며 실행 가능한 제도와 방법을 조언해 줍니다(22절). 그렇게 해서 이스라엘 백성이 화목하고 평화로운 생활 공동체를 이루도록 도와주었습니다.

 

18장 18절, 이 일이 네게 너무 중함이라 네가 혼자 할 수 없으리라

모세는 아주 중요한 지도자가 되기는 했지만 여전히 도움을 필요로 하는 한 사람일 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말렉과의 전투 시 아론과 훌이 모세의 손을 받쳐 주어야만 했습니다(17:12). 장인 이드로는 모세를 도와 백성을 공명정대하게 재판하고 다스리는 일을 감당할 능력 있는 재판관들을 선출하라고 그에게 충고했습니다(18:22). 우리의 영적인 여정에는 우리의 한계들을 깨닫고 함께 일할 사람들의 도움을 구하는 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모든 사람을 위해 꼭 해야 할 일을 이루려면 반드시 그래야만 합니다. '영적인 사람'은 혼자 일할 때 더 성공적이라는 생각은 단지 신화에 불과합니다.

 

 

출애굽기 18장의 새벽설교 주제

 

1. 자리가 바뀌어도 겸손한 사람, 모세

과거 모세는 미디안 광야에서 쫓기는 범죄자였으며 오갈데 없는 사람이었습니다. 이제는 하나님의 강력한 권능을 나타내는 2백만명의 이스라엘 백성의 지도자가 되어 있습니다. 과거와는 완전히 다른 모습과 자리에 있는 사람이었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장인 이드로가 찾아왔을 때, 한 민족의 지도자인 모세는 겸손하게 맞이하고 있습니다. 온유한 사람이었던 모세는 자신의 자리와 상관없이 한결같이 겸손이 무엇인가를 보여 주는 사람이었습니다.

 

2. 구원의 은혜를 나누라

장인 이드로가 방문했을 때, 모세는 자신의 장인에게 하나님의 역사하심과 구원하심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그리고 이드로가 가지고 온 제물을 하나님 앞에서 함께 나누어 먹습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혼자서만 가지고 있지 않고 나눌 때, 그 은혜는 모두에게 큰 기쁨이 됩니다. 은혜를 나누며 살아가는 인생입니까? 

 

3. 지도자의 자세

큰 민족을 다스리는 지도자는 어떤 자세를 가지고 있어야만 할까요? 본문의 13절부터 27절까지의 말씀을 통해서 볼 때, 모세는 지도자로서 두 가지의 중요한 자세를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먼저, 모세는 다른 사람들에게 직분을 잘 맡기는 사람이었습니다. 오직 나만 재판해야 한다고 고집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지휘자들을 세우고 그들에게 권한을 나누어 주며 맡기는 지혜로운 지도자였습니다. 둘째, 모세는 잘 듣는 자세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장인의 말을 듣고서 지나치지 않고 잘 받아 들였습니다. 그 결과, 이스라엘 백성들의 삶은 더욱 안정적일 수 있었습니다. 

 

  • 맛사(Massah, 17:7) : '시험'이라는 뜻입니다.
  • 므리바(Meribah, 17:7) : '다툼'이라는 뜻입니다.
  • 닛시(17:15) : '나의 기'라는 뜻입니다.
  • 여호와께서 맹세하시기를(17:16) : '여호와의 보좌를 향해 손을 들었으니'로 번역 가능합니다.
  • 이드로(Jethro, 18:1) : '르우엘'로도 알려져 있습니다(출 2:18).
  • 게르솜(Gershom, 18:3) : '객(客)'이라는 뜻입니다.
  • 엘리에셀(Eliezer, 18:4) : '하나님이 도우심'이라는 뜻입니다.
  • 방침(方針, 18:19) : 어떤 일을 처리해 나가는 계획과 방향을 의미합니다.

 

참고할 자료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