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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공부/02 출애굽기 주석및해설

출애굽기 12장 1절-30절 유월절과 어린양, 성경 배경 주석 정리

by OTFreak 2021. 4.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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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애굽의 순간에 유월절을 제정하시고 대대로 지켜 나갈 것을 명령하신 하나님은, 모든 생명을 주관하시는 분이시기도 합니다. 본문은 모든 것의 주인이 하나님이심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매일성경 본문을 따라 배경 주석을 정리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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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기 12장 1절-30절, 개역개정성경

1 여호와께서 애굽 땅에서 모세와 아론에게 일러 말씀하시되
2 이 달을 너희에게 달의 시작 곧 해의 첫 달이 되게 하고
3 너희는 이스라엘 온 회중에게 말하여 이르라 이 달 열흘에 너희 각자가 어린 양을 취할지니 각 가족대로 그 식구를 위하여 어린 양을 취하되
4 그 어린 양에 대하여 식구가 너무 적으면 그 집의 이웃과 함께 사람 수를 따라서 하나를 취하며 각 사람이 먹을 수 있는 분량에 따라서 너희 어린 양을 계산할 것이며
5 너희 어린 양은 흠 없고 일 년 된 수컷으로 하되 양이나 염소 중에서 취하고
6 이 달 열나흗날까지 간직하였다가 해 질 때에 이스라엘 회중이 그 양을 잡고
7 그 피를 양을 먹을 집 좌우 문설주와 인방에 바르고
8 그 밤에 그 고기를 불에 구워 무교병과 쓴 나물과 아울러 먹되
9 날것으로나 물에 삶아서 먹지 말고 머리와 다리와 내장을 다 불에 구워 먹고
10 아침까지 남겨두지 말며 아침까지 남은 것은 곧 불사르라
11 너희는 그것을 이렇게 먹을지니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으라 이것이 여호와의 유월절이니라
12 내가 그 밤에 애굽 땅에 두루 다니며 사람이나 짐승을 막론하고 애굽 땅에 있는 모든 처음 난 것을 다 치고 애굽의 모든 신을 내가 심판하리라 나는 여호와라
13 내가 애굽 땅을 칠 때에 그 피가 너희가 사는 집에 있어서 너희를 위하여 표적이 될지라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재앙이 너희에게 내려 멸하지 아니하리라
14 너희는 이 날을 기념하여 여호와의 절기를 삼아 영원한 규례로 대대로 지킬지니라
15 너희는 이레 동안 무교병을 먹을지니 그 첫날에 누룩을 너희 집에서 제하라 무릇 첫날부터 일곱째 날까지 유교병을 먹는 자는 이스라엘에서 끊어지리라
16 너희에게 첫날에도 성회요 일곱째 날에도 성회가 되리니 너희는 이 두 날에는 아무 일도 하지 말고 각자의 먹을 것만 갖출 것이니라
17 너희는 무교절을 지키라 이 날에 내가 너희 군대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었음이니라 그러므로 너희가 영원한 규례로 삼아 대대로 이 날을 지킬지니라
18 첫째 달 그 달 열나흗날 저녁부터 이십일일 저녁까지 너희는 무교병을 먹을 것이요
19 이레 동안은 누룩이 너희 집에서 발견되지 아니하도록 하라 무릇 유교물을 먹는 자는 타국인이든지 본국에서 난 자든지를 막론하고 이스라엘 회중에서 끊어지리니
20 너희는 아무 유교물이든지 먹지 말고 너희 모든 유하는 곳에서 무교병을 먹을지니라
21 모세가 이스라엘 모든 장로를 불러서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나가서 너희의 가족대로 어린 양을 택하여 유월절 양으로 잡고
22 우슬초 묶음을 가져다가 그릇에 담은 피에 적셔서 그 피를 문 인방과 좌우 설주에 뿌리고 아침까지 한 사람도 자기 집 문 밖에 나가지 말라
23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들에게 재앙을 내리려고 지나가실 때에 문 인방과 좌우 문설주의 피를 보시면 여호와께서 그 문을 넘으시고 멸하는 자에게 너희 집에 들어가서 너희를 치지 못하게 하실 것임이니라
24 너희는 이 일을 규례로 삼아 너희와 너희 자손이 영원히 지킬 것이니
25 너희는 여호와께서 허락하신 대로 너희에게 주시는 땅에 이를 때에 이 예식을 지킬 것이라
26 이 후에 너희의 자녀가 묻기를 이 예식이 무슨 뜻이냐 하거든
27 너희는 이르기를 이는 여호와의 유월절 제사라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에게 재앙을 내리실 때에 애굽에 있는 이스라엘 자손의 집을 넘으사 우리의 집을 구원하셨느니라 하라 하매 백성이 머리 숙여 경배하니라
28 이스라엘 자손이 물러가서 그대로 행하되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명령하신 대로 행하니라
29 밤중에 여호와께서 애굽 땅에서 모든 처음 난 것 곧 왕위에 앉은 바로의 장자로부터 옥에 갇힌 사람의 장자까지와 가축의 처음 난 것을 다 치시매
30 그 밤에 바로와 그 모든 신하와 모든 애굽 사람이 일어나고 애굽에 큰 부르짖음이 있었으니 이는 그 나라에 죽임을 당하지 아니한 집이 하나도 없었음이었더라



출애굽기 12장 1절-28절, 유월절의 뿌리

   성경의 내용에 따르면, 유월절 축제는 열 번째 재앙과 관련하여 시작됩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미 지켜지고 있던 다른 관습을 사용하셔서 언약의 표적으로 할례를 제정하셨다는 사실을 우리가 기억한다면, 유월절 역시 가축의 다산을 기원하는 유목민의 의식을 각색한 것일 수 있음을 고려해야 합니다. 그래도, 그 의식들은 열 번째 재앙과 출애굽의 관점으로 적당하게 전환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만일 유목민의 절기를 전환했다고 한다면, 초기의 기독교에서 이교도의 동지 절기를 성탄절에 연결한 것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성탄장식인 호랑가시나무나 초록잎을 가진 나무 등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증거입니다.

 

출애굽기 12장 1절-11절, 달력

   유월절은 아빕월에 일어났는데, 하나님께서는 아빕월을 이스라엘 종교력의 첫 달로 지정하셨습니다. 아빕월은 이후에 니산월로 불려지게 됩니다. 일반적인 달력에서는, 6개월 후인 티쉬리월이 첫째 달이고 이 달이 새해였습니다. 이스라엘의 달력은 음력이지만, 주기적으로 양력에 맞춰 적절하게 조절하였습니다. 아빕월은 춘분 이후의 첫째 초승달일 때 시작되는데, 오늘날로 보면 3월 중순에서 4월 중순까지의 기간이 됩니다.

 

출애굽기 12장 5절, 흠 없고 일 년 된 수컷

   고대 근동에서는 가축의 치사율이 약 20-50퍼센트였기에, 일 년 된 수첫은 약한 시기를 살아남아 새끼를 낳을 수 있는 때의 가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정에서는 수컷보다 암컷을 더 필요로 하였고, 염소 수컷은 가죽과 고기를 위해 태어난 지 일년 되었을 때 도살되곤 하였습니다. 암컷은 새끼를 낳고 젖을 생산해야 하기 때문에 8살까지는 집에서 길렀습니다.

 

출애굽기 12장 6절, 해 질 때에 그 양을 잡고

   애굽이 사용하던 달력은 한 달을 30일로 계산하였으며, 열 흘 씩 세 부분으로 나누었습니다. 애굽의 종교력도 음력이었으며, 애굽 땅에 열번째 재앙이 있었던 때는 애굽인의 보름이라 부르는 날 전날이었습니다. 음력에서는 초승달이 뜨는 때가 새로운 달의 시작인데, 춘분 이후의 첫째 보름달이 뜰 때였습니다. 양은 해질 때 잡았는데, 이 때는 이스라엘의 음력으로 볼 때는 첫 번째 보름달이 뜰 때였습니다.

 

출애굽기 12장 7절, 피의 역할

   고대의 종교에서는 악한 기운을 쫓기 위하여 피를 사용하였으나, 이스라엘에서의 피는 정결하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내용을 알고 있던 이스라엘 사람은 피가 악령을 쫓아 내는 용도라고 여겼으나, 본문에서는 정결을 위한 용도였습니다. 메소포타미아 지역의 집들 중에는 문틀에 붉은색을 칠하는 경우가 있었는데, 이러한 모습 역시 악령을 쫓아 내는 용도였습니다.

 

출애굽기 12장 8절, 음식 메뉴

   유월절 식단은 유목민들이 일반적으로 먹던 메뉴였습니다. 하지만 누룩을 제거하라는 명령은 매우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습니다. 랍비 문헌이나 이후의 신약성경에서의 누룩은 부정함이나 오염된 것을 의미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 때부터 이러한 개념을 가지고 있었는 확신하기는 어렵습니다. 

   쓴 나물이란, 이후의 랍비 문헌에서는 상추나 치커리, 고추냉이, 방가지똥 등 흔히 구할 수 있는 것들이었습니만, 본문의 쓴 나물인지는 정확하지 않습니다. 상추는 애굽에서 재배되었으며, '쓴 나물'이라고 번역한 히브리어(메로르, מְרֹר)는 아카드어로 '상추'를 의미합니다.

   구우라고 명령하시는 것은, 아마도 이교도들의 봄 축제에서 생고기를 먹던 풍습과 구별하기 위하여 구운 고기를 먹게 하신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출애굽하기 바쁜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있어서 고기를 삶기 위해서는 시간이 많이 필요했기 때문에 적절하지 않았습니다. 삶기 위해서는 짐승을 도살하고 내장을 빼내어 손질하는 시간이 필요핬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유월절 식사는 거룩한 식사이기에 함부로 버릴 수 없었고 적절히 처분해야만 했습니다.

 

출애굽기 12장 11절, 유월절

   "유월절"(Passover)은 히브리어 명칭인 '페사흐'(פֶּסחַ)를 정확하게 표현하지 못합니다. 이 히브리어 동사는 
보호"와 연관이 있는데 이사야 31:5에서 그 용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호하고 구원한다는 의미가 원래의 의미라고 보는 것이 더 좋습니다. 12장 23절에서는, 여호와께서 문을 넘어가시는(Pass over) 것이 아니라, 죽음의 사자에게서 집의 입구를 보호하시는 것으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문설주와 인방에 칠해 둔 피는 이제 여호와의 임재하심을 예비하려고 문을 정결하게 하는 행동으로 볼 수 있습니다.

 

출애굽기 12장 12절-13절, 애굽의 왕권을 기념하는 축제

   본문에서는 애굽의 세드 축제(Sed festival)의 모습을 엿볼 수 있습니다. 이 축제는 왕의 권위를 새롭게 하는 축제이며, 모든 신들이 바로의 왕권을 승인해 줄 것을 요청하는 축제입니다. 그러나 본문에서는 모든 신들이 바로가 아닌 여호와의 왕권을 승인해야 함을 강조합니다. 여호와께서 재앙을 통하여 능력을 보이셨기 때문입니다.

   바로는 자신의 땅을 상징적인 의미로 다니면서 그 땅들에 대한 자신의 왕권을 주장하며 세드 축제를 진행하였습니다. 따라서, 여호와의 왕권을 인정한다면 반대로 바로의 왕권은 수치를 당하게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애굽 땅 전역에 재앙을 내리심으로써 자신의 왕권을 나타내셨습니다.

 

출애굽기 12장 14절-20절, 무교절

   무교절은 유월절 이후의 이레 동안 진행됩니다. 이 절기는 출애굽을 기념하는 절기인데, 애굽을 빠져 나오느라 이스라엘 백성들이 누룩을 휴대할 수 없었기에 누룩 없이 떡을 구워야만 했음을 보여 줍니다. 보리가 포함된 반죽이 잘 발효되도록 하는 효모인 누룩이 포함된 반죽에서 조금 떼어서 놔 두었다가 이후에 다시 사용하였습니다. 발효를 위한 배양균을 다시 만들기 위해서는 일주일에서 12일 정도가 소요되었습니다.

 

출애굽기 12장 16절, 성회

   일반적으로 고대 종교에서 꼭 필요한 과정이 "성회" 혹은 "선포"의 과정입니다. 이 과정은 공동체의 예배를 위해 전 지역에서 모이는 것을 나타냅니다. 그래서 성회가 소집될 때, 사람들은 자신의 모든 일들을 멈추고 모였ㅡㅅㅂ니다.

 

출애굽기 12장 19절, 무교병과 보리 추수

   보리 추수할 당시에 무교절이 시작되었습니다. 따라서 무교병은 곧 새로운 시작을 의미하며, 보리 추수의 첫 열매는 발효와 상관 없이 먹었습니다.

 

출애굽기 12장 22절, 우슬초

   본문에서는 우슬초를 피에 적셔서 문설주에 발랐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정결 의식에 사용하는 마요라나(Marjoram)이 곧 우슬초인데, 이 식물은 빗자루로 사용하기에 좋은 형태였습니다.

 

출애굽기 12장 23절, 멸하는 자

   여호와께서 집 안의 사람들을 멸망하는 자로부터 보호하는 표시는 문설주에 칠해진 피였습니다. 메소포타미아에서는 일반적으로 어린아이를 죽음에 이르게 하는 라마쉬투(Lamashtu)라는 여신이 있었는가 하면, 재앙을 가져오는 남타루(Namtaru)라는 남신도 있었습니다. 애굽 사람들은 자신들의 생명과 건강은 이와 같은 귀신들에게 달려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러나 본문에서는, 이같은 귀신들이 아닌 하나님께서 보내신 심판의 사자가 첫째를 죽음에 이르게 한 것으로 묘사되어 있습니다. 예레미야 4장 7절에서는, 자신의 민족을 멸하고 노략질하는 자를 "심판의 사자"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출애굽기 12장 29절-30절, 처음 난 것

   여호와께서 생명과 다산과 번영을 주관하시는 하나님이심을 확인하는 방법으로, 처음 난 것을 바치는 행동을 들 수 있습니다. 여호와께서 사람과 가축의 모든 처음 난 것의 생명을 주장하심으로 인하여, 원래는 애굽의 모든 생명을 담당하는 존재가 바로였는데 이제는 하나님께서 생명을 주관하시는 분이심을 확인시키셨습니다.

 

Matthews, V. H., Chavalas, M. W., & Walton, J. H. (2000). The IVP Bible background commentary: Old Testament (electronic ed., 출 12:1–30). Downers Grove, IL: InterVarsity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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