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께서 은혜를 베풀어 주심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의 출애굽이 시작됩니다. 하지만 출애굽에 앞서서 하나님께서는 모세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출애굽을 기념하는 유월절에 대해 설명해 주십니다. 그리고 대대로 이 날을 지키라고 명령하십니다. 여호와의 구원을 담고 있는 유월절에 관련된 매일성경 본문을 가지고 오늘의 큐티를 하고 새벽기도설교를 준비합니다.
- 출애굽기 12장 쉬운성경 스토리바이블 통독 말씀묵상
- 유월절,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를 기억하라 - 유월절 진행(쎄데르) 순서
- 유월절 준비 대작전, 집 안의 누룩 제거하기
- 출애굽기 12장 1절-30절 유월절과 어린양, 성경 배경 주석 정리
찬송 : 새찬송가 521장, 구원으로 인도하는
성경 : 출애굽기 12장 21절-36절
설교 : 지키고 기억하고 가르치라
이스라엘 공동체, 특히 출애굽 할 당시의 이스라엘 공동체는 야곱의 후손들로만 이루어진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들 중에는 애굽인들이나 또 다른 민족들도 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들 모두는 애굽 땅에 내리신 열 가지 재앙을 통하여 하나님의 능력을 보았고, 모든 우상들을 버리고 하나님만을 섬기기로 작정하였습니다. 그래서 그들도 결국 이스라엘 백성으로 인정함을 받았습니다.
하나님을 섬기기로 결단하고 그 결단을 지키는 자는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으로 삼아 주십니다. 여리고에서 만난 라합이나 모압 땅에서 만난 룻은 모두 이방 여인들이었습니다. 하지만 그들이 여호와 하나님을 섬기기로 결단하였을 때, 그들은 이스라엘 백성들로 인정함을 받았습니다.
마치 교회 안에 다양한 사람들이 있지만, 이들 모두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한 교회 공동체를 이루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공동체이든 교회 공동체이든, 그 속에는 결코 변하지 않는 한 가지 규칙이 있습니다. 그 규칙은 바로 구원자가 누구이신지를 분명히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출애굽하는 이스라엘 공동체는 구원자되신 하나님만을 섬겼습니다. 교회 공동체는 피값으로 우리를 사신 예수님을 교회의 머리로 믿고 섬깁니다.
유월절을 지키라
출애굽 하는 이스라엘 공동체는 구원자되신 하나님만을 섬기는 공동체였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에게 유월절을 지키라고 명령하십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유월절을 지킴으로써 하나님이 누구이신지를 알게 되고, 유월절을 통하여 구원자 하나님을 만나게 됩니다. 그래서 유월절을 지키라고 하나님께서는 명령하고 계십니다.
출애굽기 12:22, 우슬초 묶음을 가져다가 그릇에 담은 피에 적셔서 그 피를 문 인방과 좌우 설주에 뿌리고 아침까지 한 사람도 자기 집 문 밖에 나가지 말라
유월절은, 죽음의 천사가 어린양의 피가 발라져 있는 집은 지나갔다는 의미를 가진 절기입니다. 어린양의 피가 발라져 있다는 것은 하나님의 백성임을 나타내는 표시입니다. 이 표시가 있는 자는 죽지 않고 구원을 얻게 됩니다.
유월절을 기억하라
유월절을 지키라고 명령하신 하나님께서는, 장차 인도하실 약속의 땅에 들어가서도 유월절을 기억하라고 명령하십니다. 출애굽 할 때만 유월절을 지키고 감사하는 것이 아니라, 약속의 땅에 들어가서 그 곳에서 안정되게 살아가는 동안에도 한결같이 하나님이 구원자이심을 기억하라는 의미에서 유월절을 지키라고 말씀하십니다.
출애굽기 12:25, 너희는 여호와께서 허락하신 대로 너희에게 주시는 땅에 이를 때에 이 예식을 지킬 것이라
유월절 예식을 통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은 출애굽 당시를 기억하고, 그 때 행하신 하나님의 모든 능력들을 다시 생각하게 됩니다. 그리고 하나님만을 섬기기로 결단하며 자신의 믿음을 다시 점검하게 됩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도 유월절 예식을 지키라고 명령하십니다. 구원자 되시는 하나님을 잊지 말라고 명령하시는 것입니다.
유월절을 가르치라
유월절을 지키고 기억한 이스라엘 백성들은, 자자손손까지 대대로 이 유월절을 가르치라고 하나님께서 명령하셨습니다. 혼자만 하나님을 기억하고 섬기지 말고, 자녀들을 포함하여 온 가족과 대대로 하나님만을 섬기라는 명령입니다.
출애굽기 12:27, 너희는 이르기를 이는 여호와의 유월절 제사라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에게 재앙을 내리실 때에 애굽에 있는 이스라엘 자손의 집을 넘으사 우리의 집을 구원하셨느니라 하라 하매 백성이 머리 숙여 경배하니라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를 유월절이 시작될 때마다 온 가족들이 함께 예식으로 지키고, 자녀들에게는 유월절에 대한 모든 것을 가르치라고 명령하십니다. 하나님께서 조상들을 신속하게 구원하시고 놀라운 방법으로 약속의 땅으로 인도하신 모든 여정에 대한 감사를, 부모만 하는 것이 아니라 어린 아이에서부터 장성한 청년에 이르기까지 모든 자녀들과 함께 해야만 합니다.
예수의 은혜를 가르치라
2천여년 전, 우리 주 예수님께서는 죄 속에서 허우적거리는 우리 인간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인간의 몸으로 이 땅에 오셨습니다. 그리고 십자가에서 친히 못 박혀 죽으심으로 우리를 구원하셨습니다. 그 구원의 은혜를 기억하기 위하여 우리는 부활절을 지키며, 매 주일마다 모여서 감사의 예배를 드립니다.
주일에 자녀들과 함께 나와 예배하는 것은, 곧 하나님께서 우리 가정에 베풀어 주신 구원의 은혜를 기억하고 감사하며 자손들에게까지 가르치는 것입니다. 마치 오늘 본문에서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유월절을 지키라 기억하라 가르치라와 같습니다.
가족 모두가 주일을 성실하게 지키고 온전하게 예배 드림으로써, 하나님께서 명령에 순종하고 순종하는 자에게 주시는 축복을 누리는 우리 가정들이 되길 바랍니다.
기도하겠습니다.
구원의 하나님 아버지! 이스라엘 백성들을 애굽에서 구원하시면서, 그 날을 유월절로 지키고 기억하고 가르치라고 하신 명령에 우리도 순종하겠습니다. 우리를 구원해 주신 주님의 부활의 날인 주일을, 우리 가족 모두 지키고 기억하고 가르칠 수 있도록 지혜를 주시고 믿음을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
합심기도제목
- 우리 가족들 모두를 구원하여 주옵소서.
- 우리 가정이 주일을 거룩하게 지키게 하옵소서.
- 우리 자녀들이 믿음 안에서 성장하고 자라가게 하소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