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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공부/20 잠언 주석및해설

잠언 16장 16절-33절, 매일성경에 따른 본문주석

by OTFreak 2021. 5.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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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혜의 유익을 교훈하고 있는 본문의 말씀은, 지혜와 명철이 얼마나 유익한가를 가르쳐 줍니다. 지혜와 명철은 우리의 정신과 생각을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하나님 앞에서 우리 자신을 낮추며 겸손하게 함으로써 악을 멀리하게 합니다. 선한 사람은 선한 말을 함으로써 말의 유익을 누리지만, 악한 자는 자신들의 말로 다툼을 일으키게 됩니다. 그리고 자신 뿐 아니라 주변의 사람들까지 위험에 빠트리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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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언 16장 16절-33절

16 지혜를 얻는 것이 금을 얻는 것보다 얼마나 나은고 명철을 얻는 것이 은을 얻는 것보다 더욱 나으니라
17 악을 떠나는 것은 정직한 사람의 대로이니 자기의 길을 지키는 자는 자기의 영혼을 보전하느니라
18 교만은 패망의 선봉이요 거만한 마음은 넘어짐의 앞잡이니라
19 겸손한 자와 함께 하여 마음을 낮추는 것이 교만한 자와 함께 하여 탈취물을 나누는 것보다 나으니라
20 삼가 말씀에 주의하는 자는 좋은 것을 얻나니 여호와를 의지하는 자는 복이 있느니라
21 마음이 지혜로운 자는 명철하다 일컬음을 받고 입이 선한 자는 남의 학식을 더하게 하느니라
22 명철한 자에게는 그 명철이 생명의 샘이 되거니와 미련한 자에게는 그 미련한 것이 징계가 되느니라
23 지혜로운 자의 마음은 그의 입을 슬기롭게 하고 또 그의 입술에 지식을 더하느니라
24 선한 말은 꿀송이 같아서 마음에 달고 뼈에 양약이 되느니라
25 어떤 길은 사람이 보기에 바르나 필경은 사망의 길이니라
26 고되게 일하는 자는 식욕으로 말미암아 애쓰나니 이는 그의 입이 자기를 독촉함이니라
27 불량한 자는 악을 꾀하나니 그 입술에는 맹렬한 불 같은 것이 있느니라
28 패역한 자는 다툼을 일으키고 말쟁이는 친한 벗을 이간하느니라
29 강포한 사람은 그 이웃을 꾀어 좋지 아니한 길로 인도하느니라
30 눈짓을 하는 자는 패역한 일을 도모하며 입술을 닫는 자는 악한 일을 이루느니라
31 백발은 영화의 면류관이라 공의로운 길에서 얻으리라
32 노하기를 더디하는 자는 용사보다 낫고 자기의 마음을 다스리는 자는 성을 빼앗는 자보다 나으니라
33 제비는 사람이 뽑으나 모든 일을 작정하기는 여호와께 있느니라

 

잠언 16장 17절

   "대로"는 한 사람이 습관적으로 살아가는 방법에 대한 은유로, 일반적인 삶의 모습을 의미합니다. 정직한 사람의 대로, 즉 일상의 습관은 악에서 벗어나는 것입니다. 그는 악한 것과 타협하지 않고, 삶 속에서 꾸준히 선을 행하고 정직하게 살아가려고 노력하는 사람입니다.

잠언 16장 19절, 교만

   파괴적인 교만함은 많은 승자들을 넘어지게 하며 다른 이들에게도 심각하게 전염이 됩니다.

잠언 16장 21절

   이 구절은 지혜가 우월하다는 사실에 대한 잠언서의 한 부분이 시작되는 부분입니다(21-24절). 지혜는 결코 쉽게 얻을 수 있거나 금방 얻어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현명한 사람은 지혜를 배우고 알기 위하여 계속해서 배웁니다.

잠언 16장 22절-23절

   명철한 사람들은 계속해서 스스로를 새롭게 발전시켜 나가며 모든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는 생명의 샘인 지혜에 접근하려고 노력을 합니다. 생명의 샘이라는 말은 구원의 근원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고대 이스라엘의 건조한 땅, 특히 광야에서는 물은 곧 생명을 의미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시 36:8-10; 렘 2:13). 지혜로운 사람은 자신이 무지하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그는 계속해서 배움을 이어갑니다.

잠언 16장 24절

   "꿀송이"(쭈프-드바쉬, צוּף־דְּבַשׁ)를 나타내는 히브리어 단어는 또한 하나님의 말씀과 관련하여 시편 19편 10절-11절에서도 사용이 됩니다. 이스라엘 자손들은 꿀이 건강에 좋은 음식이자 감미료의 일종으로 사용하였습니다. 따라서 하나님의 말씀을 꿀송이로 비유하는 것은 곧 하나님의 말씀이 매우 긍정적인 것이며 우리의 영육의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의미합니다.

잠언 16장 25절

   잠언서 뿐만 아니라 예수님께서도 악인의 길과 하나님의 길이 대조됨을 가르치셨습니다(마 7:13-14). 이 잠언들은 악인들은 악한 길로 가고 있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이 올바른 길을 가고 있다고 착각하지만, 결국 그들의 길은 죽음으로 이끕니다(14:12). 여기에서 말하는 죽음은 육체적인 죽음을 의미합니다(고전 11:29; 롬 6:23; 8:13 ; 약 1:15; 5:20).

잠언 16장 27절-29절

   이 구절들은 모두 비슷한 유형으로 시작되고 있는데, 사악한 사람들의 세 가지 다른 유형들을 묘사하면서 시작됩니다. 불경스러운 또는 "불량한 자"는 "벨리알의 사람"(이쉬 벨리알, אִישׁ בְּלִיַּעַל)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패역한 사람은 악한 목적들을 가지고 나쁜 정보를 사용하는 사기꾼들입니다. 또한 그들은 의도적으로 다른 사람들을 무너 뜨리고 파괴하려고 합니다. 또 말쟁이는 친구 사이를 이간질하고 싸움을 하게 만듭니다. 강포한 사람은 다른 사람들을 자신이 공격하고자 하는 싸움에 참여시키기 위해서 설득합니다.

잠언 16장 31절

   백발은 정의의 길, 정직한 길을 걷는 사람들에게 있어서 영광의 왕관이 됩니다. 지혜를 추구하는 사람들이 얻게 되는 보상들 중의 하나입니다.

잠언 16장 32절

   고대 중동에서 가장 총애를 받던 사람들 중에 하나는 "용사"였습니다. 그러나 이 잠언은 화를 함부로 내지 않고 자신의 영혼과 마음을 잘 다스리는 사람은 용사보다도 더 위대한 영웅이라고 강조합니다. 자신의 분노를 조절하는 것은 성을 정복하는 것보다 더 대단한 일입니다(1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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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이스라엘에서 제비 뽑기는 하나님의 뜻을 확인하는 방법들 중에 하나였다.

 

잠언 16장 33절

   고대 이스라엘에서는 제비를 뽑는 일들이 많았는데, 제비를 뽑는 것과 행운과 혼동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제비를 뽑는 것은 하나님의 뜻을 결정하는 수단으로 사용이 되었는데, 이스라엘 사람들은 제비가 우연히 떨어진다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하나님께서 인간의 일에 주권적으로 간섭하신다는 표시로써 제비를 사용하였습니다(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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