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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공부/20 잠언 주석및해설

잠언 15장 1절-18절, 매일성경에 따른 본문 주석

by OTFreak 2021. 5.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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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은 성도들의 말 생활에 관한 교훈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유순한 대답은 분노를 쉬게 하여도 과격한 말은 노를 격동하느니라"와 같이, 온순한 혀는 생명을 선물하지만 패역하고 거친 말은 커다란 상처를 남긴다는 사실을 우리에게 가르쳐 줍니다. 잠언은 계속해서 말에 대해 교훈하고 있는데, 그만큼 말이 우리의 삶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입니다. 본문에서는 정직한 말이 얼마나 중요한가가 다시 강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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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언 15장 1절-18절, 개역개정성경

1 유순한 대답은 분노를 쉬게 하여도 과격한 말은 노를 격동하느니라
2 지혜 있는 자의 혀는 지식을 선히 베풀고 미련한 자의 입은 미련한 것을 쏟느니라
3 여호와의 눈은 어디서든지 악인과 선인을 감찰하시느니라
4 온순한 혀는 곧 생명 나무이지만 패역한 혀는 마음을 상하게 하느니라
5 아비의 훈계를 업신여기는 자는 미련한 자요 경계를 받는 자는 슬기를 얻을 자니라
6 의인의 집에는 많은 보물이 있어도 악인의 소득은 고통이 되느니라
7 지혜로운 자의 입술은 지식을 전파하여도 미련한 자의 마음은 정함이 없느니라
8 악인의 제사는 여호와께서 미워하셔도 정직한 자의 기도는 그가 기뻐하시느니라
9 악인의 길은 여호와께서 미워하셔도 공의를 따라가는 자는 그가 사랑하시느니라
10 도를 배반하는 자는 엄한 징계를 받을 것이요 견책을 싫어하는 자는 죽을 것이니라
11 스올과 아바돈도 여호와의 앞에 드러나거든 하물며 사람의 마음이리요
12 거만한 자는 견책 받기를 좋아하지 아니하며 지혜 있는 자에게로 가지도 아니하느니라
13 마음의 즐거움은 얼굴을 빛나게 하여도 마음의 근심은 심령을 상하게 하느니라
14 명철한 자의 마음은 지식을 요구하고 미련한 자의 입은 미련한 것을 즐기느니라
15 고난 받는 자는 그 날이 다 험악하나 마음이 즐거운 자는 항상 잔치하느니라
16 가산이 적어도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크게 부하고 번뇌하는 것보다 나으니라
17 채소를 먹으며 서로 사랑하는 것이 살진 소를 먹으며 서로 미워하는 것보다 나으니라
18 분을 쉽게 내는 자는 다툼을 일으켜도 노하기를 더디 하는 자는 시비를 그치게 하느니라

 

잠언 15장 1절

   자주 우리가 말하는 내용보다도 우리가 말하는 방식으로 인하여 사람들이 우리 말을 받아 들이거나 혹은 분노를 일으킵니다. 다윗이 매우 화가 났을 때, 아비가일이 다윗에게 말을 했던 방식을 생각해 보십시오(삼상 25:12-34)

잠언 15장 3절

   하나님의 눈은 모든 곳을 감찰하시며 악한 일을 하는 사람들 두려움에 떨게 하십니다. 그리고 하나님께 순종하는 사람은 지켜보시다가 그를 위로 하십니다(전도서 12:14).

잠언 15장 4절

   1절에 언급된 유순한 대답은 이제 달래는 부드러운 혀가 되고 1절의 상처 주는 말은 이제 비뚤어지고 패역한 혀가 되었습니다. 부드러운 혀는 생명 나무와 같아서 우리를 에덴 동산으로 데려가지만(3:18; 11:30; 13:12), 후자는 에덴 동산에서 추방된 사실을 떠울리게 하며 우리의 영혼을 깨트리며 절망하게 합니다(창 3:23-24)

잠언 15장 5절

   진실로 지혜로운 사람은 가르침을 통하여 유익을 얻게 됩니다. 이 잠언의 두 번째 부분에서 신중하다(경계를 받는다)는 단어는 "상황 판단이 빠르다"는 의미를 나타냅니다. 상황 판단을 잘 한다는 것은 한편으로는 악한 면을 가지고 있지만, 본 절에서는 "거리에서도 살아남을" 정도로 상황 판단을 잘 한다는 긍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잠언 15장 6절

   한 집은 축복 받은 곳이며 다른 집은 멸망 당한 곳입니다. 이와 같은 차이가 있는 이유는, 각각의 집들이 어떻게 세워졌으며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가에 따라 이 같은 결과가 나타납니다. 의인의 집은 지혜와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올바른 순종을 기초로 하기 때문에 큰 보물을 담고 있습니다. 하지만, 악인들은 결코 충분한 지혜를 얻을 수가 없고, 그들이 흔히 사용하는 기만적인 방법들 때문에 가진 것마저도 잃게 될 것입니다.

잠언 15장 7절

   사람들은 자신들의 말을 통하여 스스로를 드러냅니다. 미련한 자는 어리석은 말을 스스로 함으로써 자신의 미련함을 드러내기 마련입니다.

잠언 15장 8절-9절

   때때로 잠언서에서는 예배에 대한 주제를 다루기도 합니다(16:6). 회개하지 않거나 교만한 자의 예배는 결국 하나님을 무시하고 조롱하는 행동이 됩니다(11:20). 창세기 4장부터 요한복음 4장까지의 말씀들은 바른 예배와 하나님께서 미워하시는 예배에 대한 내용들이 계속해서 대조되어 나타납니다(사 1:11-15). 9절에서는 사악한 자들이 걸어가는 삶의 길 역시 하나님께서 미워하시는 것들 중에 하나라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잠언 15장 10절

   10절의 잠언은 하나님의 율법을 지키는 길을 거부하는 자에게 주어지는 가혹한 책망에 대해 말씀합니다. 책망은 처벌이 아니라 다시 바로 잡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책망을 듣고서도 자신의 삶을 고치지 않으려는 사람이나 책망 자체를 듣지 않으려는 사람, 그리고 책망을 들었음에도 불구하고 반복적으로 같은 잘못을 저지르는 사람은 결국 죽음을 맞이하게 될 것입니다.

잠언 15장 11절

   본 절은 "하물며 얼마다 더"의 형태를 가진 잠언으로서(11:31), 주께서는 사람들의 마음을 관찰하고 계심을 잠언을 읽는 사람들에게 분명하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본 절에 나타난 잠언에서 "스올"(שְׁאוֹל)로 표현된 히브리어 단어는 '알 수 없는 불확실한 것에 대한 두려움'을 의미합니다(9:18). 멸망이라는 단어와 함께 스올이 사용될 때, 스올은 어둡고 무서운 "죽음의 불확실하고 알 수 없는 영역"을 나타 냅니다. 하지만 죽음은 하나님께는 불확실한 영역이 아닙니다. 

잠언 15장 12절

   거만한 사람(14:6)은 지혜로운 사람들의 특성을 더욱 분명하게 드러내기 위하여 잠언서에서는 비교 대상으로 표현되는 사람들입니다. 잠언서에서 게으른 사람은 다소 우스꽝스러운 존재로 표현되지만, 거만한 사람은 악한 자로 분류가 됩니다. 거만한 사람은 하나님의 역사하심을 경멸하는 것을 기뻐하는 사람이며(1:22) 훈련(9:7), 책망(9:8), 꾸짖음(13:1)과 같은 것들에는 반응하지 않는 사람입니다. 이러한 사람에게는 지혜를 찾아볼 수가 없으며(14:6), 지혜로운 자는 이런 종류의 사람들을 피해야만 합니다(시 1:1). 거만한 사람의 가장 기본적인 문제는 훈계를 듣고 잘못된 것을 고치려는 모습을 전혀 보이지 않는다는데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은 배우지도 않으며 지혜를 추구하지도 않기에, 분명히 어리석은 사람으로 분류될 수 밖에 없습니다.

잠언 15장 14절

   지혜로운 사람에 대한 또다른 표현인 명철한 사람(이해력이 뛰어난 사람)은 자신이 알고 있는 것에 만족하지 않습니다. 지혜와 지식을 평생동안 추구하고 얻고자 노력을 합니다. 그러나 어리석은 사람들은, 자신들의 어리석음에 대하여 전혀 알지 못하기 때문에, 어리석은 행동만을 되풀이 할 뿐입니다.

잠언 15장 18절

   분노하는 사람은 아무 것도 없는 것에서도 싸움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반면에 노하기를 더디하는 사람은 논쟁을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1절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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