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로운 여인이 집을 세울 수 있습니다. 여인의 힘이 약해 보이지만, 여인의 지혜는 온 집을 흔들리지 않게 세워갈 수 있습니다. 또한 소가 없으면 구유는 깨끗하려니와 소의 힘으로 얻는 것이 많다는 말씀은 희생의 필요성에 대해서 강조하는 말씀입니다. 본문 역시 여러 종류의 교훈을 통하여 인생을 지혜롭게 사는 방법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잠언 14장 1절-19절, 개역개정성경
1 지혜로운 여인은 자기 집을 세우되 미련한 여인은 자기 손으로 그것을 허느니라
2 정직하게 행하는 자는 여호와를 경외하여도 패역하게 행하는 자는 여호와를 경멸하느니라
3 미련한 자는 교만하여 입으로 매를 자청하고 지혜로운 자의 입술은 자기를 보전하느니라
4 소가 없으면 구유는 깨끗하려니와 소의 힘으로 얻는 것이 많으니라
5 신실한 증인은 거짓말을 아니하여도 거짓 증인은 거짓말을 뱉느니라
6 거만한 자는 지혜를 구하여도 얻지 못하거니와 명철한 자는 지식 얻기가 쉬우니라
7 너는 미련한 자의 앞을 떠나라 그 입술에 지식 있음을 보지 못함이니라
8 슬기로운 자의 지혜는 자기의 길을 아는 것이라도 미련한 자의 어리석음은 속이는 것이니라
9 미련한 자는 죄를 심상히 여겨도 정직한 자 중에는 은혜가 있느니라
10 마음의 고통은 자기가 알고 마음의 즐거움은 타인이 참여하지 못하느니라
11 악한 자의 집은 망하겠고 정직한 자의 장막은 흥하리라
12 어떤 길은 사람이 보기에 바르나 필경은 사망의 길이니라
13 웃을 때에도 마음에 슬픔이 있고 즐거움의 끝에도 근심이 있느니라
14 마음이 굽은 자는 자기 행위로 보응이 가득하겠고 선한 사람도 자기의 행위로 그러하리라
15 어리석은 자는 온갖 말을 믿으나 슬기로운 자는 자기의 행동을 삼가느니라
16 지혜로운 자는 두려워하여 악을 떠나나 어리석은 자는 방자하여 스스로 믿느니라
17 노하기를 속히 하는 자는 어리석은 일을 행하고 악한 계교를 꾀하는 자는 미움을 받느니라
18 어리석은 자는 어리석음으로 기업을 삼아도 슬기로운 자는 지식으로 면류관을 삼느니라
19 악인은 선인 앞에 엎드리고 불의한 자는 의인의 문에 엎드리느니라
잠언 14장 1절, 집
지혜로운 여인의 가정을 의미합니다. 이 여성은 자신의 집을 아름답게 세우는 것으로 묘사되고 있는데, 고대 근동 사회 속에서는 일반적으로 한 가정의 아내는 아이를 낳고 가정을 꾸리며 가정의 모든 경제들을 돌보았었습니다.
잠언 14장 2절, 여호와를 경외하여도
여호와를 경외하는 태도는 지혜 문학에서나 구약 성경에서나 전체적으로 매우 중요한 개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태도는 여호와 하나님에 대하여 경건한 태도를 지켜 나가는 것을 의미하는데 여호와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고 여호와 하나님에 대한 절대적인 순종을 포함하는 태도입니다. 잠언에서는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시작이라고 교훈합니다(1:7, 9:10). 지혜를 얻은 사람은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무엇인지 더 잘 알고 이해하는 사람입니다.
잠언 14장 3절, 미련한 자의 입
미련한 사람은 충동적으로 함부로 말하고 논쟁적으로 타인과 대화하기 때문에 자주 문제를 일으키곤 합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구원을 받은 사람들(10:19; 17:27)과 지혜로운 사람들은 매사에 말하고 행동하는 것을 조심스럽게 하는데, 이러한 신중한 언행이 곧 그에게는 안전을 보장합니다(11:9, 12-13).
잠언 14장 4절, 구유는 깨끗하려니와
만약에 농부에게 소가 없다면, 구유는 더럽혀지지 않고 깨끗할 것입니다. 그러나 소가 없기 때문에 우유나 고기 등의 여러 음식물들을 얻을 수가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힘든 일을 해야만 추수를 할 수가 있습니다.
잠언 14장 6절, 거만한 자는 지혜를 구하여도
거만한 자들은 훈계와 교훈을 멸시하기 때문에 결코 지혜를 얻을 수가 없습니다(13:1; 15:12).
잠언 14장 8절, 자기의 길을 아는 것이라도
지혜로운 자들은 지혜를 추구하고 얻음으로써 실질적인 유익을 얻고 누리게 됩니다. 여기에서, 지혜는 사람들이 매사에 신중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21:29).
잠언 14장 9절, 죄
여기에서 사용되는 히브리어 단어인 '아솸'(אָשָׁם)은 속죄제(특별한 유형의 희생, 레 5:1)나 일반적인 죄(창 26:10)에 대한 언급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숨겨진 의미는 어리석은 자들은 교만하고 자신의 잘못을 인정할 줄 모르며 범죄하였을 때 회개하거나 화해를 하지 않는다는데 있다는 것입니다. 그들의 오만함(잠 21:24)과 악한 것을 좋아하는 것(10:23; 13:19)은 그들이 자신들의 죄에 대한 책임마저 지지 않으려고 하는 어리석은 행동을 하게 만듭니다.
잠언 14장 11절, 정직한 자의 장막은 흥하리라
장막은 그 사람의 삶의 상태와 행복을 나타내는 단어로 자주 사용되어 왔습니다(욥 8:22). 잠언은 성공적인 삶이 곧 지혜와 의의 보상의 한 형태이라고 자주 언급하고 있습니다.
잠언 14장 12절, 사람이 보기에 바르나
16장 25절에 반복되는 바와 같이, 잠언에서는 결국 죽음으로 끝이 날 수도 있는 음란한 여인의 길에 대해 언급합니다(5:3-7; 7:25-27). 이와는 대조적으로, 지혜로운 사람의 길은 즐거움과 화평으로 이어지게 됩니다(3:17-18).
잠언 14장 13절, 웃을 때에도 마음에 슬픔이 있고
전도서의 분위기를 연상케 하는 다소 비관적인 잠언의 이 부분은, 인생의 희노애락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 비관적인 희노애락은 또한 인류의 궁극적인 종말을 강조하는 것이기도 합니다(전 7:2-4).
잠언 14장 14절, 굽은
여기에 쓰인 히브리어 단어인 "수그"(סוּג)는 유턴을 하여 되돌아오는 전환점에 대한 용어입니다. 이 단어는 자주 하나님으로부터 되돌아 서서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지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시 44:18; 55:3; 사 59:13).
잠언 14장 15절, 어리석은 자
여기에 쓰인 히브리어 단어인 "페티"(פְּתִי)는 중요한 것을 무시하거나 쉽게 잊어버리는 사람을 지칭합니다. 어리석다기보다는 "단순한 사람"으로 보는 것이 더 정확한 페티는, 거만한 자들과는 달리 배움의 자세를 가진 사람입니다(잠 21:11; 1:4).
잠언 14장 16절, 악을 떠나나
사악함을 거부하고 선함을 추구하는 것 둘 다를 의미합니다(시 34:14; 37:27).
잠언 14장 18절, 지식으로 면류관을 삼느니라
지식이나 지혜는 그 자체만으로도 큰 보상이 되며(잠 12:4; 14:24; 16:31; 17:6), 무지한 자(단순한 자)는 지식과 지혜를 얻기 ㅟ해 노력을 기울여야만 합니다.
잠언 14장 19절, 악인은 선인 앞에 엎드리고
악을 이기는 선의 궁극적인 승리에 대한 묘사입니다. 패배한 자들은 승리한 자들 앞에 엎드려 자신들의 패배를 인정하고 종이 되겠다는 맹세를 해야만 했었습니다(창 37:7-8; 사 6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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