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성경 본문을 따라 잠언서를 묵상하면서, 이전에는 잠언에 나타나는 "어리석은 자"에 대한 히브리어 용어들을 살펴 보았습니다. 오늘은 잠언에 나타나는 "지혜"라는 용어가 히브리어로 크게 네 가지 용어로 사용되며 그 외에도 가끔 사용되는 용어가 있는데, 그 용어들에 대한 내용입니다.
지혜를 뜻하는 히브리어 단어는 "호크마"(חכמה)인데, "현명하다"는 뜻을 가진 동사인 "하캄"(חכם)에서 유래한 것입니다. 이 단어는 구약 성경에서 넓은 범위의 의미를 가지고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단어는 장인이나 예술가들의 특수한 기술이나 능력을 나타내기도 합니다(출 28:3; 35:10; 36:1-2; 렘 10:9). 어떤 동물들은 그들에게 있는 약점들을 극복하는 "현명한" 방법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문자 그대로 "매우 지혜롭다"고 묘사되기도 합니다(잠 30:24-28). 대부분의 "호크마"는 성공으로 이끄는 사람의 지혜로운 판단이나 결정을 나타냅니다(잠 13:17; 14:8; 전 8:5; 10:12). 지혜는 강함과 호의를 가져다 줍니다. 그래서 지혜로운 사람들은 무모한 행동이나 지나친 분노로 행동하는 것을 피합니다(잠 14:35; 24:5; 전 7:19).
규율이나 가르침에 대한 개방성은 지혜의 또 다른 중요한 측면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책망 받는 것을 사랑하는데, 책망은 사람을 더 지혜롭게 만들어 주기 때문입니다(잠 9:8-9; 21:11). 마찬가지로, 지혜로운 사람은 충고와 교훈을 듣는 것을 거부하지 않습니다. 그 충고와 교훈은 사람을 겸손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잠 12:15; 13:1). 어리석은 사람보다도 더 악한 자인 오만한 자와는 달리, 지혜로운 사람들은 겸손함을 보입니다(잠 3:7; 11:2; 26:16; 28:26).
지혜는 말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지혜로운 사람들의 혀와 입술은 지혜를 만들어 냅니다(잠 15:2, 7). 그리고 그들의 말은 설득력을 가지고 있습니다(잠 14:3; 16:21, 23). 설득력 있는 지혜자의 말은 결국 그들을 보호하며(잠 14:3) 회복과 치유를 가져다 줍니다(잠 12:18). 어리석은 사람이 침묵을 지키고 있을 때, 그는 지혜로운 사람으로 여겨집니다(잠 17:28).
그리고 지혜에는 도덕적인 측면도 있습니다. 지혜로운 사람이 악으로부터 돌아설 때 지혜는 종종 의로움과 함께 병행됩니다(시 37:30; 잠 9:9; 10:31). 지혜로운 왕들은 사악한 자들을 심판하는 왕들로 묘사가 되기도 합니다(잠 20:26). 지혜로운 사람들에게 순종함이 그 특징인 것과 같이(잠 10:8; 전 8:5), 지혜는 율법과 관련이 있습니다(신 4:6; 시 19:7; 119:98). 하나님의 계명들에 복종하라는 훈계는 전도서의 결론의 한 부분이기도 합니다(전 12:13).
지혜의 더 중요한 측면들의 하나는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입니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과 지혜의 사이에는 밀접한 연관성이 있는데, 지혜의 자리가 하나님의 자리와 같기 때문입니다(욥 12:13). 욥기 28장의 지혜의 시에서, 저자는 하나님이 지혜의 진실한 근원이라는 결론(욥 28:23-28)을 내리기 전에 세상의 모든 곳에서 지혜를 찾습니다(욥 28:12-22). 지혜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천지를 창조하실 때 하나님과 함께 있었습니다(잠 3:19-20; 8:22; 렘 10:12). 지혜의 근원으로서,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백성인 솔로몬과 같은 세상에서 제일 지혜로운 사람들에게 지혜를 허락해 주셨으며, 그들은 하나님의 선물로써 지혜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왕상 3:3-15; 4:29).
지혜와 연관이 있는 용어들
잠언에는 호크마(지혜)의 서로 다른 측면들을 강조하는 여러 용어들이 등장합니다. 이 용어들의 대부분은 잠언서의 서론 부분인 1장 2절-6절에 등장합니다.
지식(Knowloedge, דַּעַת)
지식은 지혜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잠 10:14; 18:15). 지혜와 같이, 지식은 궁극적으로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것입니다(잠 1:7; 2:6). 지식은 또한 여러 설명이나 규율 등을 통하여 배울 수 있습니다(잠 12:1; 19:25; 21:11). 지식은 절제함으로 특징 지어질 수 있으며 성공을 동반합니다(잠 4:4-5; 11:9; 17:27; 19:2; 전 7:12).
이해(Understanding, בִּין, תָּבוּן)
히브리어 단어로는 빈(בִּין) 혹은 타분(תָּבוּן) 등이 사용되는데, 그 의미는 "이해" 혹은 "보는 안목"입니다. 이러한 용어들은 의로움이나 공의로움 그리고 경건함과 같은 것들을 이해하는 능력으로 묘사됩니다(잠 2:5, 9; 28:5). 이 용어들은 또한 여러 가지 선택 사항들 중에서 올바른 선택을 하는 능력으로 묘사되기도 합니다(왕상 3:9; 욥 32:9; 잠 14:8). 흔히 이해는 또한 지혜와 병행되기도 합니(욥 12:12; 잠 2:2; 4:5-7). 그리고 이해와 지혜는 하나님께로부터 나오는 것입니다(욥 12:13; 잠 2:6). 이해력이 뛰어난 사람은 잘 속지 않으며(잠 14:15) 자신의 행동에 대해 신중하게 생각합니다(잠 21:29; 23:1). 이해력이 있는 사람은 화를 잘 내지 않고 어리석은 행동을 피하며, 지혜를 선호합니다(잠 10:23; 14:29; 15:21; 17:27).
훈계(Instruction, מוּסָר)
히브리어 단어로 "무싸르"는 "훈계", "징계", "교훈"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의미는 특별히 하나님께서 주신 계명이나 인간의 가르침과 규율 등을 가리킵니다(신 11:2; 욥 5:17; 잠 3:11; 사 26:16). 훈계는 지혜를 얻는 중요한 수단이 됩니다(잠 1:3; 19:20). 훈계는 생명을 제공해 준지만, 훈계를 무시할 때는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밖에 없습니다(잠 4:13; 6:23; 10:17). 어리석은 사람들과 사악한 사람들은 훈계를 싫어합니다(시 50:17; 잠 15:5). 잠언은 또한 "무싸르"와 연결하여 "레카크"(배움, לֶֽקַח)라는 단어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훈계에 귀를 기울이는 사람은 배움을 정대시킬 수 있습니다(잠 9:9).
사려깊음(Prudence, מַשְׂכִּ֑יל)
히브리어 동사인 "마스킬"은 "현명하게 행동한다" 혹은 "신중하게 행동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신중한 사람은 말을 조심하며 윤리적인 일을 꾸준히 행하는 사람으로 특징 지어집니다(시 36:3; 잠 10:5; 10:19). 신중한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베푸시는 은총을 찾을 것입니다(잠 14:35; 17:2). 그들은 하나님을 찾고 하나님의 축복을 받게 될 것입니다(시 14:2; 53:2; 잠 15:24; 16:20).
다른 용어들
지혜와 관련하여, 조금 더 낮은 비중으로 쓰이는 용어들 중에는 "메짐마"(Mezimmah, מְזִמָּה, 궤휼, 계교)와 "오르마"('ormah, עָרְמָה, 간교한) 혹은 "아룸"(arum, עָרוּם, 잘 속이는) 등이 있는데, 이 단어들을 모두 긍정적인 의미와 부정적인 의미를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메짐마"는 잠언에서 "궤휼"이나 "계교"로 가장 많이 번역되고 있는데, 잠언에서는 부정적 의미로 계속 쓰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 단어는 부정적인 의미로서의 "계획"이나 "책략"을 묘사하는데 쓰이기도 합니다(시 21:11; 37:7). 잠언에서는, 악(evil)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계획으로 "메짐마"가 많이 사용됩니다.
히브리어 단어 "아룸"과 연관된 단어인 "오르마"는 구약 성경에서 "교활하거나 기만하는" 사람들을 교사하기 위하여 부정적인 의미로 자주 사용됩니다(창 3:1; 출 21:14; 욥 5:12). 하지만 잠언에서는, "아룸"은 위험으로부터 자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현명한 행동을 지칭하는데, "똑똑하다"는 의미로 쓰입니다(잠 22:3; 27:12). 똑똑한 사람은 지식과 분별력을 가지고 행동하는 사람입니다(잠 12:23; 1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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