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은 훈계에 귀를 기울이라는 명령과 함께 말, 게으름, 재물, 생명과 소망에 대한 교훈을 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훈들을 의인과 악인를 대조하면서 나타내고 있습니다. 본문에 나타나는 의인의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은, 하나님의 말씀과 계명에 대해 취하는 태도입니다.
잠언 13장 1절-13절, 개역개정성경
1 지혜로운 아들은 아비의 훈계를 들으나 거만한 자는 꾸지람을 즐겨 듣지 아니하느니라
2 사람은 입의 열매로 인하여 복록을 누리거니와 마음이 궤사한 자는 강포를 당하느니라
3 입을 지키는 자는 자기의 생명을 보전하나 입술을 크게 벌리는 자에게는 멸망이 오느니라
4 게으른 자는 마음으로 원하여도 얻지 못하나 부지런한 자의 마음은 풍족함을 얻느니라
5 의인은 거짓말을 미워하나 악인은 행위가 흉악하여 부끄러운 데에 이르느니라
6 공의는 행실이 정직한 자를 보호하고 악은 죄인을 패망하게 하느니라
7 스스로 부한 체하여도 아무 것도 없는 자가 있고 스스로 가난한 체하여도 재물이 많은 자가 있느니라
8 사람의 재물이 자기 생명의 속전일 수 있으나 가난한 자는 협박을 받을 일이 없느니라
9 의인의 빛은 환하게 빛나고 악인의 등불은 꺼지느니라
10 교만에서는 다툼만 일어날 뿐이라 권면을 듣는 자는 지혜가 있느니라
11 망령되이 얻은 재물은 줄어가고 손으로 모은 것은 늘어가느니라
12 소망이 더디 이루어지면 그것이 마음을 상하게 하거니와 소원이 이루어지는 것은 곧 생명 나무니라
13 말씀을 멸시하는 자는 자기에게 패망을 이루고 계명을 두려워하는 자는 상을 받느니라
잠언 13장 본문주석
잠언 13장 1절, 거만한 자는 꾸지람을 즐겨 듣지 아니하느니라
잠언 13장 4절, 게으른 자
일을 거부하는 게으른 자에 대한 교훈의 말씀입니다(20:4). 본절의 게으른 자는 침대에 머물 핑계를 찾는 자이며 그 결과 가난하게 됩니다(26:13-14; 10:4).
잠언 13장 8절, 사람의 재물이 자기 생명의 속전일 수 있으나
부유한 사람들은 자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하여 자신이 가진 재물을 사용하여 현재 처한 곤경과 환난를 피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난한 사람들은 그들을 협박하거나 속여서 빼앗을 재물이 없기 때문에 위협을 받을 염려가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잠언 13장 9절, 의인의 빛... 악인의 등불...
생명과 삶의 질에 대한 은혜로써 빛과 등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욥기 18:5-6). 빛과 등불을 통하여 생명이 어떤 상황에 처해 있는지와 그의 삶이 어떤 삶을 살아가고 있는가를 표현합니다. 의인들은 기뻐하고 즐거워합니다. 그와는 반대로 사악한 자들은 자신의 소망을 미처 이루기도 전에 죽음을 맞이하게 됩니다(욥 18:18; 전 6:4).
잠언 13장 12절, 소망이 더디 이루어지면
소망은 누가 그 소망을 가지는가에 따라서 긍정적일 수도 있고 부정적일 수도 있습니다(잠언 10:28; 11:7). 본문에서, 사람들은 자신들의 소망이나 바램이 좌절되었을 때 느끼게 되는 절망과 낙심함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소원이 이루어지는 것은
소망들과 마찬가지로, 소원(desires, 타아바, תַּאֲוָה)도 부정적일 수도 있으며 긍정적일 수도 있습니다. 거만한 자들의 소원은 거만한 자들의 죽음으로 끝을 맺게 됩니다(21:25). 그러나 의인들의 소원은 선함으로 귀결될 수 있습니다(11:23). 소원이 이루어지는 것은 새로운 격려를 주는 것과 같습니다(19절).
곧 생명 나무니라
생명 나무(에츠 하임, עֵץ חַיִּים)는 새로운 것과 생명에 대한 상징입니다.
잠언 13장 13절, 계명
여기에서 사용되는 히브리어 단어인 "미츠봐"(commandment, מִצוָה)는 율법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출 24:12). 그러나 잠언에서는 일반적으로 지혜의 가르침을 나타냅니다(잠 2:1; 3:1; 4:4; 6:20). 계명은 죄로부터 지혜로운 자들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6:23-24). 계명을 지킴으로써 누리게 되는 결과는 평화롭고도 긴 생명, 즉 행복한 장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3: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