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공부/43 요한복음 주석및해설

요한복음 4장 14절,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란? - 단어 해설

by OTFreak 2022. 1. 11.
반응형

사마리아 여인에게 예수님께서는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을 주셨습니다. 그 샘물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정리하였습니다.
요한복음 4장 14절,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란

 

 

   사마리아 지역의 수가 성에서 한 여인을 만나신 예수님은, 그 여인에게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을 주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이 여인에게 말씀하신 "샘물"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샘물"이라는 단어에 대해 로고스 바이블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정리하였습니다.

 

 

요한복음 4장 14절,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란?

 

 

관련 역본들

 

요한복음 4장 14절, 개역개정성경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내가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요한복음 4장 14절, 우리말 성경

  그러나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사람은 영원히 목마르지 않을 것이다. 내가 주는 물은 그 사람 안에서 계속 솟아올라 영생에 이르게 하는 샘물이 될 것이다.

 

요한복음 4장 14절, 헬라어 성경

   ὃς δʼ ἂν πίῃ ἐκ τοῦ ὕδατος οὗ ἐγὼ δώσω αὐτῷ, οὐ μὴ ⸀διψήσει εἰς τὸν αἰῶνα, ἀλλὰ τὸ ὕδωρ ὃ δώσω αὐτῷ γενήσεται ἐν αὐτῷ πηγὴ ὕδατος ἁλλομένου εἰς ζωὴν αἰώνιον.


 

"샘물"의 신학적 의미

 

   헬라어인 "πηγὴ"(페게)는 "물이 흐르는 샘"을 의미합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시는 '샘물'은, 사람이 인위적으로 땅을 깊이 파고 물을 길어오르는 '야곱의 우물'과는 근본적으로 다릅니다. 예수님께서 주시는 선물인 영생은 믿는 모든 성도들의 마음 속에서 샘솟는 것이며, 거룩한 삶에 가까워지는 천국의 삶을 의미합니다. 예수님께서 주시는 영생의 샘물은, 일시적인 시원함을 주는 우물의 물과는 달리 모든 마시는 자들에게 영생을 가져다 주는 샘입니다.
   이 샘물의 표현에서 특징적인 점은, 샘물이 솟아나는 기간보다도 샘물이 솟아나는 목적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이 주시는 샘물은 영원한 것임을 전제로, 예수님의 샘물은 "영생을 준다"는 목적을 가지고 있는 샘물입니다. 이 샘물은 영생과 함께 "영원히 목마르지 않게" 해 주는 샘물입니다. 이 말은 아무러 부족함이 없는 상태이자 인생에서 생기는 모든 갈증이 완전히 해소되는 것을 뜻합니다.

 

 

관련 성경구절

 

요한계시록 7:17, 개역개정성경

  이는 보좌 가운데에 계신 어린 양이 그들의 목자가 되사 생명수 샘으로 인도하시고 하나님께서 그들의 눈에서 모든 눈물을 씻어 주실 것임이라

 

요한계시록 21:6, 개역개정성경

  또 내게 말씀하시되 이루었도다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마지막이라 내가 생명수 샘물을 목마른 자에게 값없이 주리니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