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4장에는 예수님께서 사마리아 여인을 만나신 장면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사마리아인은 유대인들에게 차별을 받고 있었는데, 그 원인에 대한 내용들을 정리하였습니다. 그들이 유대인들에게 차별 받게 된 이유가 국가의 멸망에서 시작되었음을 알 수가 있습니다.
요한복음 4장 9절, 사마리아인
사마리아인
요한복음 4장 9절, 개역개정성경
사마리아 여자가 이르되 당신은 유대인으로서 어찌하여 사마리아 여자인 나에게 물을 달라 하나이까 하니 이는 유대인이 사마리아인과 상종하지 아니함이러라
헬라어 및 영어, 히브리어
Σαμαρείτης(사마레이테스), Samaritan, שומרוני(쇼므로니)
단어 설명
첫 번째 설명
사마리아인은 B.C. 722년 북왕국 이스라엘이 앗시리아에 의해 멸망한 뒤, 그곳에 이주해 온 이방인과 유대인 사이에 태어난 혼혈인이었습니다. 유대인들은 사마리아인들이 그들의 혈통과 종교를 더럽혔다고 하여 멸시하고 상종하지 않았습니다. 사마리아인들은 유대인들이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와 예루살렘 성전을 재건할 때, 협력할 수 있도록 요청 했으나 거절당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그리심 산에 따로 성전을 세웠으나, B.C. 128년 유대인들에 의해 파괴되었습니다.
사마아인들은 전통적으로 그리심 산을 축복의 산으로 생각했으며(신 11:29 ; 27:12) 저주의 산 에발과 대조적 성격으로 이해했습니다(신 27:13). 하나님이 제단을 쌓으라고 명령하신 곳도 그리심 산이었다고 믿었습니다. 반면에 유대인들은 성전이 세워져야 할 곳은 오직 한 군데 뿐이며(신 12:5), 그곳은 바로 예루살렘이라고 믿었습니다(대하 6:6 ; 7:12;시 78:68). 그러나 사마리아인들은 모세오경 만을 성경으로 인정했기 때문에, 유대인들의 주장을 거부했습니다(20절).
두 번째 설명
사마리아인들의 기원은 다음과 같습니다.
앗수르왕 살만에셀이(혹자들은 에살핫돈이라 합니다. 참조: 스 4:2, 스 4:10) 그가 유린하고 주민을 감소시킨 사마리아 땅에 바벨론, 구다, 아와, 하맛 및 스발와임으로부터 이주민들을 보낸 후 자신들의 황폐된 땅에 남아 있던 이스라엘인들은[참조: 대하 30:6, 대하 30:10; 대하 34:9] 이들 방식의 이주민들과 결합하여 통혼함으로써 하나의 혼혈 종족을 낳게 되었습니다. 유대인들이 포로 생활로부터의 귀환 후 예루살렘 성전 재건을 준비하고 있을 때 사마리아인들은 그 공공 사역에 자신들의 몫을 맡도록 허락해 달라고 요청하였습니다.
그러나, 사마리아인들을 형제로 인정하기를 꺼려하였던 유대인들에 의해 거절 당하게 되자 그들은 바사의 왕에게 서한을 보내 유대인들로 하여금 다리오(Hystaspis) 2년, B.C. 520에 이르기까지 그들의 사업을 어쩔 수 없이 중단하게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모세 시대 이래 계속해서 신성하게 여겨져 왔던 장소인 그리심산에(참조: 신 27:12, 기타) 자신들을 위해 한 성전을 건축하였으며 거기에서 모세의 율법에 따라 여호와께 예배하였고 오직 모세오경만을 신성한 것으로 인정하였습니다. 이 성전은 B.C. 129년에 요한 히르카누스(John Hyrcanus)에 의해 파괴되었습니다.
사마리아인들은 자신들의 성전을 박탈당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 시대에 이르기까지 그들의 신성한 산에서 예배하기를 계속하였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수는 약 40내지 50가정으로 감소되어 있습니다. 이리하여 사마리아인들과 유대인들은 서로를 향하여 뿌리 깊은 진정될 수 없는 적개심을 마음에 품게 된 것입니다.
사마리아인들은 다음과 같은 신약성경 구절들에서 언급됩니다. 마 10:5; 눅 9:52; 눅 10:33; 눅 17:16; 요 4:9, 요 4:39이하; 요 8:48; 행 8:25).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