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43 요한복음 설교

예수님 부활의 증인들, 요한복음 20장 15절-18절 주일학교설교

by 구약장이 2021. 1. 3.
반응형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난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그들은 부활하신 예수님을 직접 만났고 대화했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으로부터 증인이 되라는 사명을 받았습니다. 그 사명자들에 대한 주일학교설교입니다.

 

 

 

성경 : 요한복음 20:15-18, 개역개정성경

   15 예수께서 이르시되 여자여 어찌하여 울며 누구를 찾느냐 하시니 마리아는 그가 동산지기인 줄 알고 이르되 주여 당신이 옮겼거든 어디 두었는지 내게 이르소서 그리하면 내가 가져가리이다 16 예수께서 마리아야 하시거늘 마리아가 돌이켜 히브리 말로 랍오니 하니 (이는 선생님이라는 말이라) 17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를 붙들지 말라 내가 아직 아버지께로 올라가지 아니하였노라 너는 내 형제들에게 가서 이르되 내가 내 아버지 곧 너희 아버지, 내 하나님 곧 너희 하나님께로 올라간다 하라 하시니 18 막달라 마리아가 가서 제자들에게 내가 주를 보았다 하고 또 주께서 자기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이르니라

 

설교 : 예수님의 부활의 증인들

 

 1.  서론

    (진짜 화폐와 가짜 화폐를 준비하여 보여 주며) 여러분 여기에 만원짜리 두 장이 있어요. 그런데 하나는 진짜이고 다른 하나는 가짜예요. 혹시 누가 나와서 진짜와 가짜를 구별해 줄 수 있을까요? (한 어린이를 불러서 선택하게 한다.) OO이가 진짜 만 원을 찾아냈어요. 그런데 어떻게 이렇게 쉽게 구별했을까요? 그것은 항상 진짜만 봤기 때문이에요. 그러면 반대로 OO이가 가짜만 보고 살았다고 한다면, 진짜를 알아보는 것이 쉬웠을까요? 쉽지 않았을 거예요.

 

 2.  본론

   오늘 말씀은 진짜 예수님을 본 사람들의 이야기예요. 지난주에 이어서 말씀드리면, 아리마대 요셉은 빌라도로부터 예수님의 시신을 받아서 세마포로 싸고, 돌무덤에 넣었어요. 그리고 안식일을 지낸 후에 예수님을 장사하기 위해서 무덤 문을 돌로 닫아 두었어요. 

   유대인들이 율법을 따라 아무것도 하지 않는 안식일이 지나고, 주의 첫째 날이 되었어요. 막달라 마리아는 아직 해가 뜨기 전에 일찍 일어나서 예수님을 장사하기 위해 무덤으로 갔어요. 하지만 마리아는 무덤에 도착했을 때 놀라운 광경을 목격했어요. 혼자서는 절대로 열 수 없는, 무덤의 문을 막아 두었던 큰 돌이 옮겨져 있던 거예요. 마리아는 너무 놀라서 시몬 베드로와 요한을 데리고 왔어요. 무덤에 도착한 베드로와 요한도, 아리마대 요셉이 예수님의 시신을 쌌던 세마포가 그대로 놓여 있는 것을 보고 막달라 마리아의 말이 사실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그리고 그 둘은 슬픈 마음으 로 자기들의 집으로 돌아갔어요. 하지만 막달라 마리아는 너무 슬픈 마음에 집으로 돌아가지 않았어요.

   그녀는 한참을 울다가 몸을 구부려서 무덤 안을 보았어요. 그런데 흰옷을 입은 두 천사가 예수님께서 누우셨던 곳에 나타났어요. 하나는 머리 편에, 하나는 발 편에 앉아 있었지요. 천사는 그녀에게 물었어요. 여자여, 어찌하여 우느냐? 그녀는 사람들이 주님을 옮겨서 어디에 두었는지 모르겠다고 말했어요. 하지만 마리아는 자신의 뒤에 예수님께서 서 계신 줄은 미처 몰랐지요. 예수님이 마리아에게 물으셨어요. 여자여, 어찌하여 울며 누구를 찾느냐? 이때 마리아는 자신 앞에 있는 예수님이 동산을 지키는 사람인 줄 알고 말했어요. 혹시 당신이 옮겼다면 어디에 두었는지 제게 말씀해 주세요. 

   이때 예수님께서 마리아에게 가까이 다가가셔서 마리아를 부르셨어요. 마리아야. 그제야 마리아는 지금 자신의 이름을 부르고 계신 분이 그토록 사랑하고 섬겼던 예수님이신 것을 알았어요.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난 마리아는 제자들에게 달려갔어요. 제가 예수님을 만났어요! 예수님께서 아직 하나님께로 가지 않으셨으니, 곧 하나님께 올라간다고 형제들에게 전하라고 하셨어요! 진짜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난 마리아는 예수님의 부활을 알리는 첫 번째 증인이 되었어요.

 

 3.  결론

   사랑하는 여러분, 마리아는 진짜로 부활하신 예수님을 보았어요. 환상이나 환청이 아니었어요. 그래서 자신이 본 것을 힘있게 제자들에게 전하며, 부활하신 예수님의 증인이 되었어요. 비록 예수님의 부활을 직접 눈으로 본 것은 아니지만, 우리도 기록된 말씀을 읽으며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날 수 있어요. 

   말씀에는 힘이 있고 생명이 있어서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날 수 있도록 도와줘요. 말씀을 읽으며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나고, 우리가 만난 예수님을 힘있게 전하는 여러분이 되기를 간절히 바래요.


   마리아는 예수님을 직접 목격하였습니다. 그녀는 자신이 목격한 예수님을 힘있게 증언할 수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그녀가 본 예수님은 진짜 부활하신 예수님이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증인들의 증언으로 역사적인 사실이 됨을 주일학교설교로 전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