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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 가지 재앙들에 대한 전통적인 유대교적 해석과 현재의 해석

by OTFreak 2021. 4.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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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애굽 당시에 하나님께서 애굽에 내리신 열 가지 재앙은,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드는 논쟁점이기도 합니다. 자연적인 현상이 시기적절하게 활용되었다는 해석과 오랜 시간 동안 열 가지 재앙들이 진행되었다는 해석 등, 전통적인 성경 내용 그대로의 해석을 넘어서서 열 가지 재앙을 살펴 보려는 시도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유대교에서도 열 가지 재앙에 대한 해석적인 흐름이 변화하고 있어 보입니다. 전통적인 해석부터 상생과 화해를 전제로 하는 현대적인 해석까지 간략하게 정리한 글을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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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 가지 재앙들

   유월절 세데르(유월절을 기념하는 유대교 예식, סדר)의 가장 절정들 중에 한 가지는, 성경의 열 가지 재앙들을 암송한 후 마지막으로 "성경에서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자손을 노예에서 해방시키라고 하나님께서 바로에게 명령하셨다"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유대인들이 유월절 예식의 클라이막스인 열 가지 재앙을 하나씩 암송해 나갈 때, 유대인들은 자신들의 조상들을 하나님께서 해방시키는 과정 중에, 애굽인들도 고통을 받았다는 사실을 인정하면서 포도주 한 방울씩을 떨어뜨립니다.

   출애굽기의 내용들 중에 가장 잘 알려진 사건들 중에 하나이지만, 재앙 이야기는 많은 복잡한 문제를 불러 오게 됩니다. 하나님의 능력에 대한 성경의 기록들을 통해 추정해 볼 때, 하나님께서는 굳이 재앙을 통하지 않고서도 이스라엘 자손들을 애굽에서 구원해 내실 수 있으십니다. 성경의 이야기들은 또한 하나님께서 애굽인들에게 내리신 특정한 열 가지 재앙들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설명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많은 현대의 유대인들은, 어리석은 지도자인 바로의 고집 때문에 애굽 백성들이 과도하고도 불필요해 보이는 고통을 당한 것에 대해 괴로워하고 있습니다.

 

재앙의 목록들

  1. 개구리
  2. 파리
  3. 역병(악질)
  4. 독종(끓어오르다)
  5. 우박
  6. 메뚜기
  7. 어둠
  8. 장자 죽음

 

전통적인 해석

   다소 광적인 여러 해석들은, 이 열가지 재앙들을 바로가 하나님을 거부한 것과 애굽 백성들이 우상을 숭배한 것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으로 묘사합니다. 첫 번째 재앙인 피 재앙에 대해 설명할 때, 한 미드라쉬 해석가는 "왜 하필 강물이 피로 변하는 재앙이 첫번째였을까? 그것은 바로와 애굽 사람들이 나일 강을 신으로 숭배하였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내가 먼저 그들의 신을 물리치고 그 다음에 그의 백성들을 물리치겠다'고 하셨기 때문이다(쉬못 랍바 9:9). 그리고 12세기의 유대인 주석가인 람반(Ramban) 역시 하나님께서는 바로가 이스라엘 백성들을 노예로 삼았기 때문이 아니라 하나님을 무시하고 하나님의 명령을 거부한 죄에 대한 심판으로써 재앙을 내리셨다고 설명합니다(출 7:16에 대한 그의 해석 참조). 마지막 재앙인 장자의 죽음은, 애굽 모든 백성들 뿐만 아니라 그들이 신과 같이 여기는 바로의 장자까지도 죽음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바로의 장자는 그의 왕위를 계승하는 자였지만 하나님의 심판으로 인하여 죽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랍비 문헌들에 따르면, 열 가지 재앙들의 중요한 목적은 하나님의 비교할 수 없는 권능을 설명하는 것입니다. 바로의 요술가들은 처음의 두 재앙들인 피 재앙과 개구리 재앙을 복사하고 흉내내는데 성공합니다. 하지만 '이'를 만들어 내려던 그들의 시도는 비틀거리게 됩니다. 여러 주석가들은 이 재앙에 대한 묘사 장면에서, '끄집어 내다'라는 의미를 가진 "호찌"라는 단어를 사용함으로써 이러한 실패에 대해 설명을 합니다. 피나 개구리 재앙을 흉내내는 것은 오직 존재하는 기본 물질이 있기만 하면 가능한 것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모세와 아론을 통하여 물을 피로 바꾸셨고 물 속에 이미 존재하고 있던 개구리들을 물 밖으로 이끌어 내셨습니다. 대조적으로, 하나님께서는 "이"를 "창조"하셨습니다. 랍비들에 따르면, 오직 우주의 창조주만이 무엇인가 새로운 것을 창조(무에서 유의 창조)해 내실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비교할 수 없는 놀라운 재앙들은 바로와 그의 백생들에게 하나님의 권능을 알리고 이스라엘 백성들 사이에는 하나님에 대한 믿음을 세워갈 수 있게 하였습니다.

   재앙들이 기적과도 같은 자연적인 재앙들임에 대한 더 풍성한 증거들이 존재하는데, 어떤 미드라쉬에서는 성경의 우박 재앙에 관한 설명은 불과 얼음이 뒤섞인 채 내렸다는 것을 암시한다고 주석하였습니다.

서로 간에 항상 전쟁만 하는 두 종류의 존재를 상상해 보라. 하지만 왕께서 자신의 전투에 그 다른 두 종류의 존재를 필요로하신다고 한다면, 그들은 서로 평화를 유지하게 될 것이다. 그래서 그 둘은 왕의 명령을 함께 수행하게 될 것이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불과 우박은 서로에게 적대적이고 반대되는 속성이지만,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그 때에는 애굽과의 전쟁을 위해 함께 싸우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 둘 사이에 평화를 주실 것이고 애굽 사람들을 무찌르게 될 것이다(쉬못 랍바 12:4).

   미드라쉬에서는 우박 재앙에 대해 좀더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는데, 에스겔서에서는 하나님께서 곡과 마곡에게 재앙을 내리시기 전에 전쟁을 일으키실 것이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건을 이스라엘 백성들을 애굽의 노예생활에서부터 구원하시는 것과 전세계의 궁극적인 구원을 연결시키면서, 구원이라는 긍정적인 목적을 이루는 과정 중에 생기게 되는 충돌은 피할 수 없는 것인 필수적인 사실임을 암시한다고 설명합니다. 이스라엘의 구원을 위해 애굽인들에게 재앙을 내리시는 것을 넘어서서, 전세계를 구원하는 과정에서 재앙은 필수적이라는 사실을 의미한다고 해석하고 있습니다.

 

오늘날의 해석

   오늘날의 많은 주석가들은 열 가지 재앙들로 인하여 애굽인들이 겪게 되었던 고통을 현대적인 윤리 개념과 상대방에 대한 배려 등과 조화시키며 해석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대교재건주의자이자 랍비니컬 대학의 전 총장이었던 랍비 데이비드 토이치는, 하나님께서 애굽인들의 장자를 죽이는 가혹한 재앙을 내리시지 않았다고 말합니다. 오히려 이 사건을 신성한 것으로 해석하는 것은 인간들이었다라고 말합니다.

   우리는 장자의 죽음에 있어서 하나님께서 어떤 일을 행하셨다고 해석할 수 있을까? 한 가지 설명은 애굽인들 중 그 누구도 이스라엘 노예들을 위한 변호를 하지 않았다는 사실로 인하여 하나님께서는 바로를 비롯한 애굽인들에게 재앙을 내리신 것이다. 따라서, 애굽사람들에 대한 하나님의 재앙과 심판은 정당한 것이다. 또 다른 설명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인들의 장자들이 죽었다는 사실을 보고서 뒤늦게 하나님의 손을 발견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역사에 이런 방법으로 간섭하지 않으신다... 이러한 추정으로 중요한 사실은, 장자가 죽었는가에 대한 것이 아닌 우리의 삶에서 우리를 구원하는 능력이 하나님으로부터 흘러 나온다는 사실을 볼 수 있느냐 하는 것이다(라비 조이 레빗과 랍비 마이클 슈트라쓰펠트, 밤의 질문들, 61).

   현대의 일부 주석가들은, 오늘날 우리들이 고통 당하는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기 위하여 오히려 역경들로 인하여 생겨난 고통을 더욱 민감하게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Upper West Side of Manhattan에 있는 유대인 커뮤니티 센터에서 여성들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제작한 "마아얀 학가다"(Ma'yan Haggadah)에서는, 애굽에 임한 이러한 재앙들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어젯밤 애굽에서 유월절 양고기를 먹었을 때, 어둠 속은 비명으로 가득 찼었다. 우리 집 문 기둥은 어린양의 피의 표시로 인해 보호 받을 수 있었다. 그러나 애굽인들의 창가에는 고통스러운 외침이 터져 나왔다. 장자의 죽음이다.
야 쉬치나(하나님의 여성적인 측면과 관련되어 사용되는 하나님을 나타내는 호칭)께서는 우리의 마음과 적들의 마음을 누그러뜨리신다. 자유를 향한 새로운 길을 꿈꿀 수 있도록 도와 주소서.
그 다음에 열리는 바다에도 우리가 빠지지 않게 하시고, 우리의 노랫 소리가 다시는 울부짖음이 되지 않도록 도와 주옵소서. 그래서 우리의 자유로 인하여 아무도 고아가 되거나 자식이 없거나 숨을 헐떡이며 고통 당하지 않게 도와 주옵소서(타마라 코헨, 

   많은 유대인들은 성경에 나타난 재앙들을 암송하면서 동시에 전쟁이나 증오, 재앙과 같은 현대적인 "분쟁의 요소들"에 대해 적절하게 해석하고 보충함으로써 분쟁을 진정시키려 합니다. 유대인 도시문제협의회의 "하가다" 법정은 "이민자 구금, 부당한 추방, 증오 범죄, 운전 면허증 불법 소지나 불법 이민자에 대한 여러 스비스 거부, 절망, 무관심, 그리고 목소리를 내는 것에 대한 두려움 등을 재앙으로 규정합니다. 그리고 사랑과 정의의 하가다는 오늘날의 삶에 재앙이 되는 목록인 리얼리티 TV, 음악 등을 포함한다고 꼽았았습니다. 페미니스트 하가다는 여성에 대한 성차별과 폭력같은 문제들에 대해 더 관심을 가지고, 페미니스트 하가다는 여성에 대한 성차별과 폭력과 같은 문제에 더 관심이 있으며 환경 하가다는 천연자원의 파괴를 언급하며 집단간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는 하가다는 편견과 불신의 문제에 대해 논합니다.

*주 : 하가다(Haggadah)란, 유대교의 여러 격언들이나 전설 등을 포함한 율법 외적인 내용을 담은 랍비문학을 말합니다.

   노예제도와 해방에 대한 이야기들의 모든 현대적인 적용은 새로운 사고와 연구를 통하여 깨뜨려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재앙에 관한 이야기는 출애굽에 있어서 필수적인 부분이면서도 출애굽 과정 중에서 가장 이해하기 힘든 부분 중에 하나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현대적인 출애굽기 읽기를 위해서, 우리는 현재 우리의 상황과 우리의 시대 사조를 반영하여 열 가지 재앙을 재해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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