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삶/19 시편 오늘의큐티

여호와여 나를 고치소서 - 시편 41편 1절-13절, 말씀묵상 큐티

by OTFreak 2020. 12. 26.
반응형

   다윗은 자신의 죄로 인해 심각한 질병에 걸려 하나님의 치유하시는 은혜를 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원수들의 악한 공격에서 건져주셔서 왕으로서의 직무를 잘 감당할 수 있기를 기도하고 있습니다.

 

 

 

 1.  찬송가 471장, 주여 나의 병든 몸을

  1. 주여 나의 병든 몸을 지금 고쳐 주소서 모든 병을 고쳐주마 주 약속하셨네 내가 지금 굳게 믿고 주님 앞에 구하오니 주여 크신 권능으로 곧 고쳐 주소서
  2. 나의 주님 뜻이라면 나를 고쳐 주소서 머리 위에 기름 붓고 날 고쳐 주소서 모든 것을 다 바치고 간구하는 나의 몸을 지금 주의 약속대로 곧 고쳐 주소서
  3. 주를 위해 살겠으니 나를 고쳐 주소서 내게 속한 모든 것은 다 주의 것이니 성령이여 강림하사 능력 있는 손을 펴서 나의 몸을 어루만져 곧 고쳐주소서
  4. 나의 병을 고쳐 주심 내가 믿사옵니다 지금부터 영원토록 주 찬송하겠네 나를 구원하신 말씀 어디든지 전하오리 나의 병을 고쳐주심 참 감사합니다 아멘

 

 2.  시편 41편 1절 - 13절

1 [다윗의 시, 인도자를 따라 부르는 노래] 가난한 자를 보살피는 자에게 복이 있음이여 재앙의 날에 여호와께서 그를 건지시리로다 
2 여호와께서 그를 지키사 살게 하시리니 그가 이 세상에서 복을 받을 것이라 주여 그를 그 원수들의 뜻에 맡기지 마소서 
3 여호와께서 그를 병상에서 붙드시고 그가 누워 있을 때마다 그의 병을 고쳐 주시나이다 
4 내가 말하기를 여호와여 내게 은혜를 베푸소서 내가 주께 범죄하였사오니 나를 고치소서 하였나이다 
5 나의 원수가 내게 대하여 악담하기를 그가 어느 때에나 죽고 그의 이름이 언제나 없어질까 하며 
6 나를 보러 와서는 거짓을 말하고 그의 중심에 악을 쌓았다가 나가서는 이를 널리 선포하오며 
7 나를 미워하는 자가 다 하나같이 내게 대하여 수군거리고 나를 해하려고 꾀하며 
8 이르기를 악한 병이 그에게 들었으니 이제 그가 눕고 다시 일어나지 못하리라 하오며 
9 내가 신뢰하여 내 떡을 나눠 먹던 나의 가까운 친구도 나를 대적하여 그의 발꿈치를 들었나이다 
10 그러하오나 주 여호와여 내게 은혜를 베푸시고 나를 일으키사 내가 그들에게 보응하게 하소서 이로써 
11 내 원수가 나를 이기지 못하오니 주께서 나를 기뻐하시는 줄을 내가 알았나이다 
12 주께서 나를 온전한 중에 붙드시고 영원히 주 앞에 세우시나이다 
13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를 영원부터 영원까지 송축할지로다 아멘 아멘

 

 3.  말씀묵상을 위한 질문

  1. 시인은 하나님이 어떤 분이라고 노래하고 있습니까?(3-4)
  2. 다윗이 질병으로 고통 당하고 있음을 알고서 악담을 하는 악한 자들은 누구입니까?(7-9)

 

 4.  본문 말씀묵상

질병의 고통과 원수의 악담 중에(5-9)

   다윗은 자신의 죄 때문에 하나님의 징계를 받아 극심한 질병의 고통에 시달리고 있습니다(4). 원수들이 이를 기회로 삼아 다윗 왕이 하나님의 저주를 받아 다시는 병상에서 일어날 수 없을 것이라고 악담을 합니다(5, 8). 병문안을 올 때는 거짓으로 위로하는 체하지만(6) 나가서는 온갖 악한 소문을 내며 죽기만을 고대합니다(7). 그들 중에는 다윗이 진심으로 신뢰하고 함께 왕의 식탁에 참여하게 했던 가까운 친구들(충복들)도 있습니다(9).

   일시적인 죄로 인한 징계가 하나님이 나를 영원히 버리셨음을 말하지 않습니다. 사탄과 악인들은 우리의 질병이나 고통이 하나님이 우리를 버리신 표라고 악담할 것입니다. 예수님께 '발꿈치를 든'(9) 가룟 유다처럼(요 13:18) 가까운 사람들조차 그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 사탄의 계략에 낙심하지 말고 그 고통을 주신 하나님을 바라보십시오. 극심한 질병이 하나님이 나를 버린 표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까? 하지만 그 생각이 사탄의 생각임을 알고 있습니까?

나를 고치소서(1-4, 10-13)

   원수들의 악담에 낙심하기보다 다윗은 하나님의 은혜, 즉 죄사함, 병의 치유, 원수들로부터의 구원을 간절히 구합니다(4, 10). 비록 지금은 죄를 지어 질병 가운데 있지만 다윗이 약한 백성들을 잘 돌본 의로운 왕임을 아시는 하나님께서(1, 12 나의 온전함'으로 인해) 그를 치유하시고 회복시키실 것이라는 확신입니다(2, 3). 악한 원수들의 악담대로 되지 않고 오히려 다윗이 왕직을 회복하여 원수들에게 의로운 심판을 행하게 하실 것을 확신합니다 (2, 10-11). 의로운 왕으로의 온전한 회복입니다. 하나님 안에서만 온전한 회복이 가능합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질고를 대신 지신 예수님의 이름으로 우리를 회복시켜 주십니다. 주님은 약자들을 돌보며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고자 하는 자를 치유하셔서 하나님의 왕 같은 사역자들로 당당하게 세우실 것입니다. 치유와 회복이 필요합니까? 예수 그리스도만이 참된 치유와 회복을 주실 줄 믿습니까?

 

 5.  오늘의 기도

   결코 나를 배반하지 않으시는 주님 안에서 참된 치유와 회복을 구하게 하소서. 


복 있는 사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