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의 나라에 포로로 끌려온 유다인들 가운데, 에스더는 하나님의 은혜를 두 번이나 누린 인물입니다. 왕후가 된 것이 그 첫번째이며 금식 기도로 왕에게 나아갔을 때 요청을 할 수 있었던 것이 그 두 번째입니다.
에스더가 그 놀라운 은혜를 받게 된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요?
목차
■ 에스더, 하나님께 중심을 둔 금식
1. 성경 읽기
에스더 1-10장
2. 들어가며
'죽으면 죽으리다'라고 외치며 왕 앞에 나아간 에스더는, 그의 용기 이전에 하나님께 매어 달리는 금식 기도가 있었습니다. 우리 삶의 고난과 어려움 속에서도 에스더를 기억하며 금식 기도가 있어야 할 겁니다.
그러나 그녀의 기도는 능력과 힘이 있었습니다. 과연 그녀의 기도는 어떤 종류의 기도이기에 하나님의 은혜와 돌보심이 있었을까요?
3. 본론
(1) 왕후 에스더의 삶
왕후 에스더는 바울이 에베소서 6:11-13을 쓰기 한참 이전에 살았지만, 영적 전투의 실체가 어떤 것인지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에스더는 위험이 고조되었을 시기에 하나님의 백성은 헌신되고 한결같은 방법으로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해야 한다는 것도 알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만이 이루실 수 있는 구원을 추구하면서 자신들을 낮추고, 반복되는 일상에서 벗어나야 했습니다. 에스더는 많은 유다인들과 함께 바사에서 살고 있었습니다. 에스더의 가족들은 100여 년 전에 유다에서 포로로 잡혀 왔습니다. 고아인 에스더는 왕의 은총을 얻어 왕후가 될 때까지 사촌인 모르드개의 집에서 자랐습니다(에 2:17).
(2) 목숨 걸고 왕에게 나아가다
유다인들을 죽이려는 음모가 있다고 모르드개가 전했을 때, 에스더는 그 사실을 왕에게 말하는 것이 얼마나 위험천만한 일인지 알았습니다. 하지만 에스더가 목숨을 걸고 왕에게 나아가지 않으면 수많은 유다인들이 목숨을 잃을 상황이었습니다.
에스더는 모르드개와 유다인들에게 가장 어려운 금식, 곧 물이나 음식을 마시고 먹지 않는 3일간의 금식을 요구했습니다. 에스더와 시종들도 그와 같이 금식하고 그 후 왕에게 나아갈 계획이었습니다(4:16). 3일 간 금식하고 기도 드린 후에 마침내 에스더는 왕의 은혜를 얻었습니다(5:8). 드디어 유다 민족이 목숨을 건진 것입니다.
자신의 땅이 아닌 곳에서 살고 있는 유다인들은 안전과 양식을 하나님께만 의지해야 했습니다. '영적인 악의 세력들이 압박해 왔을 때 에스더는 오직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군대만이 승리할 것임을 알았습니다.
(3) 에스더, 금식하다
그래서 하나님의 백성에게 그들이 살든지 죽든지, 하나님의 목적이 승리할 것이라는 확신 가운데 단결된 금식을 하며 하나님 앞에 나아갈 것을 요구했습니다.
그들의 금식에 대한 응답으로 하나님은 에스더를 반가이 맞도록 왕을 감동 시키셨습니다. 또한 왕을 잠 못 이루게 하여 왕실의 역대 일기를 살피게 하셨고, 이 과정에서 왕은 모르드개가 자신의 목숨을 구해 준 은인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백성이 금식을 통해 진정한 겸손 가운데 하나님께 복종할 때, 하나님은 자신의 뜻을 이루기 위해 무한한 능력을 베푸십니다.
4. 나가면서
하나님의 능력은 예상할 수 없는 방법으로 에스더와 유다인들에게 임하였습니다. 하나님의 은혜가 아니었다면, 유다 백성은 하만의 손에서 벗어날 수 없었을 것입니다.
그들의 이러한 축복은, 유다 백성들과 에스더가 하나님께 중심을 둔 금식 기도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힘든 시기에도 하나님만을 바라보는 금식 기도로 극복해 나갈 수 있길 바랍니다.
5. 묵상 & 적용
(1) 묵상 & 적용
에스더와 유다인들이 시행한 3일 금식은 음식 뿐 아니라 물도 끊은 것으로, 하나님으 로부터 아주 분명한 명령을 받지 않고는 권장되지 않는 '절대 금식' (absolute fast)입니다. 그러나 음식만 먹지 않는 보통 금식은 건강한 그리스도인들에게 유익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리처드 포스터는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예수님이 하나님 나라의 자녀들은 금식할 것 이라는 원리에 의하여 행동하셨다는 것은 분명하다”
이 훈련을 당신의 삶에 구체적으로 적용할 때 어떤 유익을 얻을 수 있겠습니까?
(2) 묵상 & 적용
“금식은 영원히 하나님께 중심을 두어야 한다. 또한 하나님이 시작하시고 정하신 것 이어야만 한다. 육체의 유익들, 기도에서의 성공, 능력을 입는 것, 영적 통찰 등 이것들이 금식의 중심인 하나님을 대체해서는 결코 안 된다”
라고 포스터는 쓰고 있습니다.
에스더는 금식 후에 어떤 결과든지, 곧 삶이건 죽음이건 받아들이겠다고 복종함으로써 이와 동일한 확신을 보여 주었습니다. 당신은 하나님을 계속 중심에 두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할 수 있습니까?
6. 더 읽으면 좋은 글들
2019/10/18 - [나의 설교/새벽예배 설교 - 매일성경] - 에스더 8:9-17 하나님의 때는 급하게 진행된다
2020/06/18 - [나의 설교/주일예배 및 수요기도회 설교 - 개요] - 에스더 10:2-3, 모르드개 - 심지가 굳은 사람 - 주일오후찬양예배
2020/07/06 - [나의 공부/성경 각 권의 개요] - 17. 에스더서 개요
2020/09/09 - [나의 공부/레노바레 주석] - 17. 에스더 내용요약 설교자료 주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