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59 야고보서 설교

야고보서 1장 12절-18절 생명의 면류관을 얻기 때문에, 매일성경 오늘의큐티 새벽예배설교

by OTFreak 2021. 6. 30.
반응형

 

성서유니온,매일성경,오늘의큐티,새벽예배설교,야고보서1장,12절18절,시험,유혹,시련,극복,승리,생명의면류관

 

찬송 : 새찬송가 337장, 내 모든 시험 무거운 짐을
성경 : 야고보서 1장 12절-18절
설교 : 생명의 면류관을 얻기 때문에

 

시험을 기쁘게 여기라

   야고보는 어제 본문을 통하여, 시험을 당하거든 온전히 기쁘게 여기라고 권면하였습니다. 시험을 통하여 인내를 배우게 되고, 우리를 오래 참으신 예수님의 마음을 조금이나마 엿볼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 본문을 통하여, 시험을 참는 이들에게는 생명의 면류관이 약속되어 있기 때문에 죽음의 시험까지도 견디어 내라고 교훈하고 있습니다.

 

시험이 무엇인가

   이처럼 생명의 면류관이 약속되어 있는 시험은 어디에서부터 오는 것일까요? 우리 말로는 단순히 시험이라고 번역되어 있지만, 시험을 뜻하는 헬라어인 '페이라스모스'(πειρασμός)는 두 가지의 큰 의미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습니다.

 

시험은 생명의 면류관으로 이끄는 것

   시험의 첫 번째 의미는, '시련'입니다. '시련'(trial)이라는 말은, 하나님께서 자녀들을 성장시키시기 위해 훈련을 시키신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베드로 사도는, 너희를 연단하려고 오는 불 시험을 이상한 일 당하는 것같이 이상히 여기지 말라(벧전 4:12)고 교훈하고 있습니다. 성도의 믿음 성장을 위해 하나님께서 주시는 훈련의 과정 중에 하나가 시험일 수 있습니다. 성장을 위해 하나님께서 주시는 시련을 견디어 내는 자에게 주시는 선물이 있습니다.

야고보서 1:12,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나니 이는 시련을 견디어 낸 자가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이기 때문이라

   하나님께서 주시는 시련을 견딜 때, 우리의 믿음이 성장하며 더 나아가 생명의 면류관이 있음을 기억하고, 인내와 믿음으로 시련을 잘 견뎌 나갑시다.

 

시험은 사망으로 이끄는 것

   시험의 또 다른 의미는, '유혹'입니다. '유혹'(temptation)은 사탄이 하나님의 자녀인 우리가 욕심에 빠져 영원한 멸망을 당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성장을 위하여 주시는 하나님의 시련과는 정반대로, 욕심에 이끌려 받게 되는 유혹은 영원한 죽음만이 기다릴 뿐입니다. 그래서 야고보는 본문에서 이렇게 말합니다.

야고보서 1:15,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

   나의 욕심에 이끌려 범죄하고 하나님으로부터 영원히 분리되는 멸망에 빠지지 않도록, 항상 깨어 기도하며 지나친 욕심을 경계하며 살아갑시다.

 

시험은 누구에게나 오는 것이다

   시험에 대해 우리가 반드시 기억해야만 하는 한 가지 사실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시련이든 유혹이든 시험은 모든 사람들에게 찾아 오는 것이라는 점입니다. 심지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도 40일 금식하신 후, 사단에게 시험 혹은 유혹을 받으셨습니다. 

   시험은 모두에게 오는 것이기에, 시험 자체가 죄는 아닙니다. 그러나 시험에 빠져 넘어지게 되면, 그것은 곧 범죄로 이어지고 영원한 사망을 가져다 주게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시험을 받는 것이 내가 무엇인가 잘못을 해서라기보다는 모두에게 오는 것이기에, 시련의 시험을 인내로 견뎌 내거나 유혹의 시험을 말씀과 기도로 승리해 내기 위해 집중해야 합니다.

 

주님께 도움을 구하라

   시험을 이기는 방법은, 우리가 깨어 있는 것입니다. 깨어 있기 위해서는 쉬지 말고 기도하며 주야로 주의 말씀을 묵상해야 합니다. 기도와 말씀을 통하여 지금 내가 겪는 시험이 시련인지 유혹인지를 구별해야 합니다. 

   지금 내가 겪는 시험이 성장을 위한 시련이라면 인내로 참아 낼 때, 우리는 믿음의 성장과 함께 생명의 면류관을 받게 될 것입니다. 또, 내가 겪는 시험이 욕심으로 인한 유혹이라면, 과감하게 내 욕심을 끊고 다시 처음의 신앙과 각오로 돌아가야만 합니다.

   무엇보다도, 시련과 유혹의 시험을 이기기 위하여, 먼저 시험을 받아 고난을 당하셨고 승리하신 우리 주님께 도움을 구해야 할 것입니다. 히브리서 저자의 고백과 같이 시험 받는 자들을 능히 도우시는 우리 주님께 도움을 요청함으로, 시험을 이기는 우리 모두가 되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