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59 야고보서 설교

야고보서 1장 1절-11절 성도가 시험을 대하는 자세, 매일성경 오늘의큐티 새벽예배설교

by OTFreak 2021. 6. 29.
반응형

 

1절11절,기쁘게,매일성경,믿음,새벽예배설교,성서유니온,시험,야고보서1장,오늘의큐티,인내

 

찬송 : 새찬송가 342장, 너 시험을 당해
성경 : 야고보서 1장 1절-11절
설교 : 성도가 시험을 대하는 자세

 

시험이 끊이지 않습니다

   본문의 편지를 쓴 야고보는 예수님의 동생이자 예루살렘 초대교회의 지도자로서, 여러 지역에 흩어져 사는 성도들에게 시험을 극복할 것에 대해 격려하고 있습니다. 특히 본문의 시대에는, 신앙에 대한 핍박이 많았던 때였기에 시험이 끊이지 않았었습니다.

   오늘을 살아가는 성도들에게도 많은 시험이 올 수 밖에 없습니다. 건강의 문제가 시험이 될 수도 있고, 가정의 재정적인 문제가 시험이 될 수도 있습니다. 혹은 믿음을 흔드는 문제로 인하여 시험에 들기도 합니다.

   이처럼 계속되는 시험 앞에서 성도들은 어떤 자세를 가져야 할까요?

 

온전히 기쁘게 여기라

   시험 앞에서 성도가 가져야할 첫 번째 자세는, 시험을 온전히 기쁘게 여는 자세입니다. 2절에서

야고보서 1:2, 내 형제들아 너희가 여러 가지 시험을 당하거든 온전히 기쁘게 여기라

   초대교회에서의 시험은 곧 순교를 뜻할 정도로 위급한 상황이었지만, 순교의 위험 속에서도 시험을 기쁘게(카라, χαρά) 여기라고 야고보는 권면합니다. 왜냐하면, 시험이 곧 인내를 만들어 내기 때문입니다. 

야고보서 1:3, 이는 너희 믿음의 시련이 인내를 만들어 내는 줄 너희가 앎이라

   시험을 두려워하지 말고, 오히려 시험을 인내로써 극복해 내는 성도가 됩시다. 시험을 겪는 그 순간은 어렵지만 시험을 이겨낼 때 주시는 믿음의 성장과 축복이 있기에, 시험 후에 올 축복을 기대하며 시험을 이겨내는 우리가 되길 바랍니다.

 

시험은 곧 지나감을 기억하라

   제아무리 고통스럽고 생명을 위협하는 듯한 시험이라 할지라도, 그 시험은 곧 지나갑니다. 9절과 10절을 읽어 보겠습니다.

야고보서 1:9-10, 낮은 형제는 자기의 높음을 자랑하고 부한 자는 자기의 낮아짐을 자랑할지니 이는 그가 풀의 꽃과 같이 지나감이라

   인생은 풀의 꽃과 같이 잠깐 사이에 시들고 맙니다. 그리고 시험 역시 인내하는 자에게는 지나가게 됩니다. 영원히 시험 속에 머무는 것이 아닙니다. 곧 시험은 지나가기 마련입니다. 그러므로 시험 속에 있다면, 끝까지 인내하면서 참아내면 됩니다. 힘들지만 하나님을 바라보며 참으면 곧 지나갈 것입니다. 

 

괴로울 때 주님의 얼굴 보라

   도저히 시험을 이길 힘이 없거나 인내심이 바닥이 났다면, 십자가 위의 주님의 얼굴을 떠올려 보십시오. 살이 찢어지는 아픔과 마음이 찢어지는 수치 속에서도 우리 주님은 인내하셨습니다. 아버지 하나님께 버림 받으신 것같은 슬픔 속에서도 하나님 아버지의 손에 자신의 영혼을 맡기시는 믿음을 보여 주셨습니다.

   우리가 당하는 시험으로 인하여 육신과 마음이 찢어지고 견딜 수 없이 괴롭다면, 십자가 위의 주님을 조용히 생각하며 기도합시다. 반드시 시험을 극복할 수 있게 될 것이며, 십자가 위의 주님께서 우리에게 용기와 인내를 주실 것입니다.

 

성도가 시험을 대하는 자세

   성도는 하나님의 권능을 믿는 사람들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랑을 확신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러므로 믿음의 성장과 축복이 있음을 기억하며 성도들은 시험을 당하는 순간에도 온전히 기뻐하며 인내해야 합니다. 이 시험은 반드시 지나갈 것임을 확신하고 소망을 가져야 합니다. 그리고 십자가 위의 우리 주님의 얼굴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오늘 하루, 시험이 와도 겁내지 말고 기쁨과 믿음으로 승리할 수 있길 간절히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