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공부/19 시편 주석및해설

시편 64편 악한 자들의 음모에서 구원하소서, 본문주석 및 새벽설교 준비자료

by 구약장이 2021. 8. 17.
반응형

   시편 64편은, 말로써 다윗을 대적하고 해치려는 악한 자들을 향하여 다윗이 기도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다윗은 자신이 무죄함을 하나님께 호소하면서, 악한 자들이 이유 없이 자신을 말로써 공격하고 있다고 하나님께 간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자신을 악한 자들의 말에서부터 보호해 주시고 구원해 주시며, 적들에게 보응하여 주시길 기도하고 있습니다.

   매일성경큐티의 본문을 따라, 새벽설교를 준비하기 위하여 먼저 현대인의 성경을 읽으며 말씀을 묵상하였습니다. 그리고 말씀 준비를 위하여 시편 64편의 전체 개요와 교훈 등에 대한 주석을 정리하였습니다.

 

시편64편,매일성경큐티,새벽설교,새벽예배설교준비,다윗의시,말씀묵상,성경통독,현대인의성경,악한자들의음모,하나님의구원

 

시편 제64편

 

[ 현대인의 성경 ]

1 (다윗의 시. 성가대 지휘자를 따라 부른 노래) 하나님이시여, 내가 호소하는 소리를 들으시고 원수의 위협에서 나의 생명을 보호하소서.
2 악인들의 음모와 악한 군중으로부터 나를 지켜 주소서.
3 그들이 자기들의 혀를 칼처럼 날카롭게 하고 독한 말을 화살처럼 겨냥하여
4 숨어서 갑자기 죄 없는 자를 쏘고서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5 그들이 악한 일에 서로 격려하고 함께 모여서 덫 놓을 곳을 의논하며, `누가 그것을 볼 수 있겠는가?' 하는구나.
6 그들은 악한 계획을 세우고서 `우리가 묘안을 생각해 내었다.' 하니 참으로 헤아리기 어려운 것은 사람의 마음이다.
7 그러나 하나님이 그들에게 활을 쏠 것이니 그들이 순식간에 부상을 입으리라.
8 그들은 자기들이 한 말로 멸망할 것이니 그들을 보는 자가 다 머리를 흔들 것이다.
9 그때 모든 사람이 두려워하며 하나님의 일을 선포하고 하나님이 행하신 일을 깊이 생각하리라.
10 의로운 자들은 다 여호와께서 행하신 일로 기뻐하고 그를 피난처로 삼을 것이며 마음이 곧은 자들은 다 여호와를 찬양하리라.

 

1. 이 시편의 수신인

  - 시편 64편은 “인도자”(찬양대 지휘자)에게 바치는 노래입니다.

 

2. 이 시편의 저자

  - 다윗이 지은 시로 표제어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3. 이 시편을 쓰게 된 이유와 상황

   - 본문의 표제어나 내용 속에 정확하게 언급이 되어 있지는 않으나, 다윗이 적들로부터 심한 비방을 받고 여러 종류의 박해를 당하고 있는 상황이었을 때 쓰여진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4. 이 시편의 주제

- 의인이 결국에는 반드시 승리할 것이라는 확신에 대한 노래

 

5. 이 시편의 개요

  - 다윗이 자신의 생명을 보전해 주시기를 간구하고 있습니다(64:1, 2)

    A. 다윗은 하나님께서 자신의 기도를 들어 주시기를 간구하고 있습니다 : 우리의 삶의 모습들이 하나님을 떠나지 않고 하나님 앞에 있을 때, 우리의 기도에 반드시 응답해 주십니다(요일 3:21, 22).

    B. 다윗은 하나님께서 적의 공격(두려움)으로부터 자신의 생명을 지켜 주시기를 기도하고 있습니다 : 다윗의 적들은 그를 파멸시키기 위하여 다윗을 찾고 있습니다. 그들은 사악한 자의 자녀들입니다(요 8:44; 요일 3:10)

    C. 다윗은 하나님께서 악한 자들의 음모로부터 자신을 숨겨 주시기를 기도하고 있습니다 : 다윗은 하나님께서 악한 음모를 꾸미는 적들로부터 자신을 숨겨 주시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 다윗이 적들의 악행을 묘사하고 있습니다(64:3-6)

    A. 적들은 다윗에게 악당을 퍼붓고 있습니다(64:3, 4) : 그들은 다윗(완전한 사람, 적들의 말과는 달리 전혀 잘못한 것이 없는 사람)에게 상처를 주는 말들을 하며 중상모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적절한 순간이 오면, 적들은 다윗을 향하여 은밀히 그리고 갑작스럽게 악한 말의 화살을 쏠 것입니다.

    B. 그들은 하나님을 전혀 두려워하지 않습니다(64:4b) : 그들은 다윗을 비방하고 파멸시키려 하고 있으며, 하나님께서 자신들에게 어떤 심판을 내리실 지에 대해 관심도 없고 두려워 하지도 않습니다. 하나님에 대한 두려움이 없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율법을 무시하고 반복적으로 어기게 됩니다. 그들은 양심의 가책을 전혀 느끼지 못합니다(엡 4:19; 딤전 4:2)

    C. 그들은 자신들의 계획이 성공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5) : 다윗을 넘어 뜨리고 함정에 빠뜨리기 위하여 적들은 은밀히 올가미를 다윗의 앞에 놓는 계획을 세웁니다. 적들은 말로써 다윗을 함정에 빠뜨리기 위하여 함정을 팠습니다.

    D. 그들은 누군가가 자신들을 지켜 보고 있음에 대해 전혀 관심이 없습니다(64:5e) : 적들은 하나님께서 자신들을 관찰하고 계시다는 사실을 전혀 몰랐으며 생각조차 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하나님의 눈 앞에서 의로운 자인 다윗을 멸망시킬 방법을 부지런히 찾고 있습니다(64:6).

- 다윗은 악인의 운명과 의인의 운명에 대하여 대조하고 있습니다(64:7-10)

    A. 악인의 운명(64:7-9)

  그들은 갑자기 멸망 당하게 될 것입니다(64:7). 4절에서 그들은 갑자기 다윗에게 화살을 쏘았습니다. 이제 7절에서,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갑자기 화살을 쏘실 것입니다. 다윗은 악인들이 화살을 쏘았을 때 상처를 입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화살을 쏘면 그들은 완전히 멸망하고 말 것입니다.

  그들은 스스로를 멸망의 구렁텅이로 몰고 갈 것입니다(64:8a). 그들의 혀가 결국 그들 자실을 파괴시킬 것입니다. 그들은 다윗에게 멸망을 말했고,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멸망을 말씀하실 것입니다. 그들이 뿌린 대로 거둘 것입니다(삿 1:7; 더 7:10).

  악한 자들의 결과를 보고 모든 사람들이 두려워하게 될 것입니다(64:9). 다른 악한 자들은 다윗을 대적했던 자들의 멸망을 보고서 두려움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그들의 멸망은 하나님으로 인한 것이며 하나님의 종에게 악한 행동을 하는 자들은 멸망할 것이라는 사실을 깨닫기 때문입니다.

    B. 의인의 운명(64:10)

  그들은 주님 안에서 기뻐하며 행복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그들은 주님을 더욱 신뢰하게 될 것입니다.

  그들은 주님 안에서 영광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6. 이 시편의 교훈

  - 우리는 원수들의 모함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해 달라고 하나님께 항상 기도해야 합니다.

  - 우리는 우리의 적들이 우리에게 음모를 꾸밀 때,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보복해 주시길 간구하며 하나님의 심판을 인내하며 기다려야 합니다.

  - 우리는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적들을 반드시 이길 것이라는 사실을 기억하며 편안한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시편 64편의 내용을 정리하고 요약하였습니다. 새벽설교를 준비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