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윗의 원수들은 갖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다윗을 비난하고 공격하고 있습니다. 때로는 칼로 위협을 하였으며, 또 때로는 본문과 같이 말과 혀로 비난의 화살을 쏘았습니다. 적들의 모략과 음모에 다윗은 상처를 입고 고통을 당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는 결코 포기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자신의 생명을 보존해 주시는 여호와 하나님이 계시기 때문입니다. 다윗을 버리지 않는 하나님의 능력과 인자하심을 오늘 묵상하였습니다. 그리고 다윗과 같이 내가 받는 비난과 모략의 화살도 하나님께서 막아 주실 것을 큐티하였습니다.
주님께서 주시는 안전함과 보호하심을 갈망하는 다윗의 마음을 느끼며, 큐티 내용을 기본으로 새벽예배설교를 준비하였습니다.
- 시편 64편 악한 자들의 음모에서 구원하소서, 본문주석 및 새벽설교 준비자료
- 오늘의 큐티, 로마서 12장 1절 '산 제물'에 대하여
- 영적이고 정서적인 치유를 위한 성구 10가지, 힘이 되는 성경구절 모음
찬송가 : 391장, 오 놀라운 구세주 예수 내 주
성경 : 시편 64장 1절-10절
설교 : 나의 생명을 보존 하소서
말의 공격은 내면을 무너 뜨립니다
누군가가 나에게 육체적인 위협이나 상해를 가하게 되면, 우리는 스스로를 방어하려고 노력하게 됩니다. 그래서 적극적인 행동을 취하며 나 생명을 지키려고 할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의 마음을 아프게 하고 상처를 준다면 어떻게 될까요? 다른 사람들에 의해 우리의 마음이 무너지고 영혼의 위협을 당하게 될 때, 우리는 스스로 마음과 영혼을 지키거나 생명을 지키려는 적극적인 행동을 취하지 못합니다. 오히려, 우울증과 같은 질병이 생기고 스스로 생명을 버리는 극단적인 행동을 취하기까지 합니다.
다윗의 절박한 기도
오늘 본문의 시인은 이처럼 육신의 위협이 아닌, 마음과 영혼에 심각한 위협을 당한 상태에서 하나님께 이렇게 기도하고 있습니다. “하나님, 나의 생명을 보존하소서”라고 말입니다. 절박한 심정으로 하나님께서 찢기고 상한 내 마음과 지친 영혼을 일으켜 주시고 생명을 지켜 달라고 간절히 기도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기도를 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3절과 같이, 원수들이 말과 혀로 나를 찌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독화살과 같은 말과 혀로 자신을 향해 쏘아 생명이 위태롭게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반드시 칼로 위협하고 찔러야 생명이 위태롭게 되는 것이 아닙니다. 말도 칼이 될 수 있으며 이유 없는 비난과 모욕도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시인은 원수들의 혀의 칼과 말의 화살로부터 자신을 지켜 달라고 하나님께 기도하고 있습니다. 스스로 해결하거나 극복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 1절을 함께 읽어 보겠습니다.
이사야 64:1, 하나님이여 내가 근심하는 소리를 들으시고 원수의 두려움에서 나의 생명을 보존하소서
“보존”(나짜르, נָצַר)한다는 말씀은, 지키며 보호하며 순찰을 돈다는 의미입니다. 하나님께서 내 주위를 순찰하시며 원수들의 거짓된 말과 혀로부터 나를 보호하십니다. 원수의 음모와 모욕과 비난의 화살이 날아와도 하나님께서 막아 주십니다. 그리고 오히려 하나님께서 나의 원수들에게 강력한 화살을 쏘셔서 원수를 쓰러뜨리실 것입니다.
주께서 반드시 기도하는 우리를 도우시고 반드시 원수들을 물리치고 승리하게 해 주실 것입니다.
오늘 이 아침에, 우리는 어떤 말의 상처를 안고 나오셨습니까? 마음과 영혼에 박혀 있는 말의 칼날을 하나님 앞에 겸손히 기도하며 모두 내어 놓으시기 바랍니다. 하나님께서 우리 마음과 영혼을 아프게 하는 말과 혀의 칼날과 화살을 모두 뽑아 주시고 싸매시고 고쳐 주실 것입니다. 나를 어렵게 만드는 원수에 대한 두려움도 모두 기도로 아뢸 때, 하나님께 들어 주시고 우리를 보존해 주실 것입니다. 그리고 내 주위에 이러한 고통 속에 있는 이들이 있다면, 그들을 기억하며 기도해 주시길 바랍니다. 하나님께서 반드시 평강을 주실 것입니다.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하라
다윗은, 원수들이 말과 혀의 칼날로 자신을 찌르고 비난의 화살을 쏠 때 하나님께 기도하며 피했습니다. “나의 생명을 보존하소서”라고 간구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그의 기도에 응답하셔서 다윗을 보호하시고 적의 공격을 막아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 다윗의 원수들에게 보복해 주셨습니다. 오늘 우리도 “나의 생명을 보존하소서”라고 기도할 때 응답해 주시고 우리 마음에 평강과 기쁨이 충만하도록 채워 주실 것입니다.
기도제목
- 마음의 상처를 하나님께 기도로써 아뢰는 믿음을 주소서.
- 하나님만이 구원자이심을 내 가족, 직장동료, 이웃이 알게 하소서.
- 우리 자녀들이 하나님을 붙들고 살아가게 하소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