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공부/19 시편 주석및해설

시편 제67편 이스라엘과 열방을 축복하시는 하나님, 본문주석 및 새벽설교 준비자료

by OTFreak 2021. 8. 18.
반응형

하나님께서는 이 땅의 많은 민족들 가운데 특별히 이스라엘 민족을 선택하셨습니다. 그리고 그들을 세우시고 국가를 세우게 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이처럼 이스라엘을 특별히 선택하신 이유는, 그들을 통하여 하나님의 영광을 온 땅에 드러내시기 위함이었습니다. 세상 열방에 영광과 축복을 선포하시기 위한 통로로 이스라엘을 선택하셨습니다. 아울러 오늘날에는 교회를 선택하시고 성도들을 선택하셔서 그리스도의 복음을 온 땅에 선포하도록 사명을 주셨습니다.
특별히 선택하신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이 지극하며, 나에게 주신 사명이 분명함을 시편 67편을 통하여 말씀묵상하고 본문의 주석을 살펴보았습니다. 묵상의 내용과 주석을 바탕으로 새벽설교 말씀을 준비하고자 합니다.

 

매일성경큐티,말씀묵상,오늘의큐티,본문주석,새벽설교준비,시편67편,이스라엘의선택,유대인의소망,축복하시는하나님

 

시편 제67편, 이스라엘과 열방을 축복하시는 하나님

 

[ 현대인의 성경 ]

1 (성가대 지휘자를 따라 현악기에 맞춰 부른 노래. 찬양 시) 하나님이시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시고 축복하시며 인자한 모습으로 우리를 바라보소서.
2 그래서 온 세계가 주의 뜻을 알게 하시고 모든 민족이 주의 구원을 알게 하소서.
3 하나님이시여, 민족들이 주를 찬양하게 하시며 모든 민족들이 주를 찬양하게 하소서.
4 세상 나라들이 기뻐하며 즐겁게 노래하게 하소서. 주는 모든 민족을 공정하게 심판하시며 세상 나라를 다스리십니다.
5 하나님이시여, 민족들이 주를 찬양하게 하시며 모든 민족들이 주를 찬양하게 하소서.
6 우리 하나님이 우리를 축복하셨으므로 땅이 농산물을 내었구나.
7 하나님이 우리에게 복을 주실 것이니 온 세상이 그를 두려워하리라.

 

1. 이 시편의 수신인

  - 이 시편은 성가대 지휘자에게 바쳐진 노래입니다.

 

2. 이 시편의 음악적 특성

- 이 시편은 “느기옷”(현악기)에 맞춰진 노래입니다.

 

3. 이 시편의 성격

  - “시편”과 “노래”이며, 반주에 맞춰 부르는 노래입니다. 이스라엘을 열방의 축복의 통로로 세우셨음을 선포하는 시편입니다.

 

4. 이 시편의 저자

  - 50개의 익명 시편들 중에 하나입니다.

 

5. 이 시편의 주제

- 회복된 유대 민족의 대리인을 통하여 그들에게 축복이 주어지게 되며, 유대인들 때문에 온 세상 사람들에게 축복이 전해지며 모두가 하나님을 찬양하게 될 것입니다.

 

6. 이 시편의 개요

- 구원 받은 유대인 남은 자들의 첫번째 소망(67:1, 2)

  A. 그들의 소망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자비를 베풀어 주시고 축복하시며, 그의 얼굴을 우리에게 비추어 주소서”입니다. 이 소망은 민수기 6:24-26의 아론의 축복에서부터 인용된 것입니다. 구원 받은 유대인들이 이 축복의 기도를 하게 될 것입니다.

  B. 이들이 이 같은 소망을 가지게 되는 이유는, 구원 받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나님께서 축복을 주시고, 이스라엘 백성들은 온 세상 모든 민족을 향한 축복의 통로가 될 것입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축복을 받고 하나님의 뜻과 계획이 온 세상에 알려지도록 할 것입니다. 열방이 이스라엘의 축복과 하나님께 나아가는 길을 인정할 때, 하나님께서는 온 땅에 구원과 축복을 내려 주실 것입니다.

- 구원 받은 유대인 남은 자들의 두번째 소망(67:3, 4).

  A. 그들의 두 번째 소원은 “모든 민족이 기뻐하고 기뻐하며 하나님을 찬양하게 하라”입니다.

  B. 백성들이 기뻐하고 기뻐하며 찬양하는 이유는, 주께서 예루살렘에 보좌를 만들고 만민을 다스리시며 그들을 공정하게 심판하실 것이기 때문입니다(사 2:5).

- 구원 받은 유대인 남은 자들의 세번째 소망(67:5, 6a).

  A. 그들의 세 번째 소망은 “모든 사람들이 하나님을 찬양하게 하라”입니다.

  B. 열방이 하나님께 찬양을 할 때, 하나님께서는 온 땅이 풍요롭게 축복해 주실 것이기 때문입니다(시 65:9-13).

- 구원 받은 유대인 남은 자들의 네번째 소망(67:6b, 7)

  A. 그들의 네번째 소망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축복해 주소서”입니다.

    B. 이들이 이 같은 소망을 가지게 되는 이유는, 구원 받은 이스라엘의 백성들을 하나님께서 복을 주시고, 이스라엘이 축복을 받는 모습을 보고 열방이 하나님을 경외하게 되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율법에 순종하는 자에게 큰 축복을 주실 것이며, 율법을 어기는 자에게는 저주가 내리게 될 것입니다. 이로써 모든 민족들은 하나님을 경외하고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게 될 것입니다.

 

6. 이 시편의 교훈

-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민족을 먼저 선택하시고 복을 주셨습니다.

- 세상은 축복 받은 이스라엘을 통하여 큰 축복을 받게 됩니다(창 12:3; 롬 12:15; 갈 3:8).

- 온 땅은 머지 않아 주의 재림의 영광을 보게 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