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공부/성경 사전

성경사전, 시편 51편 10절의 마음(HEART, לב)에 대한 설명

by OTFreak 2021. 2. 27.
반응형

히브리어 발음

   레브, 스트롱코드 #3820

 

 

성경용어,마음,성경사전,심장,시편51편10절,에스겔36장26절,창세기8장21절

 

관련 성경 구절

   시편 51: 10, 하나님이여 내 속에 정한 마음을 창조하시고 내 안에 정직한 영을 새롭게 하소서

   예레미야 31:33, 그러나 그 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과 맺을 언약은 이러하니 곧 내가 나의 법을 그들의 속에 두며 그들의 마음에 기록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될 것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설명

   히브리어 명사인 레브레바브는 사람의 내면을 의미하는 같은 명사이며, 대부분 마음으로 번역이 됩니다. 히브리인들에게 있어서 마음은 애정과 의지, 그리고 정신이 있는 자리였습니다. 누군가의 감정과 이해 등은 마음의 중심에 위치해 있었습니다( 15:13-14).

잠언 15:13-14, 마음의 즐거움은 얼굴을 빛나게 하여도 마음의 근심은 심령을 상하게 하느니라 명철한 자의 마음은 지식을 요구하고 미련한 자의 입은 미련한 것을 즐기느니라

   그래서 정신과 마음, 지성과 감정 사이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듭니다.

   시편 5110절에서 정한 마음을 가지는 것은 순수한 생각을 하는 것이며, “굳은 마음”( 4:21)이나 돌 같은 마음”( 36:26)을 가진다는 것은 마음을 닫아 버리고 죽은 감정을 가진다는 뜻입니다. 인간의 초기 역사 중에,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심장을 모든 종류의 악을 낳는 반란의 중심지라는 사실을 확인하셨습니다( 8:21).

창세기 8:21, 여호와께서 그 향기를 받으시고 그 중심에 이르시되 내가 다시는 사람으로 말미암아 땅을 저주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사람의 마음이 계획하는 바가 어려서부터 악함이라 내가 전에 행한 것 같이 모든 생물을 다시 멸하지 아니하리니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사람들은 마음을 다하여하나님을 사랑하라는 계명을 지키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6:5). 이 비참한 상황을 변화시키시기 위하여,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돌 같이 굳은 마음부드러운 마음으로 바꾸시기로 결심하셨습니다. 그 결과, 인간들은 자신들의 창조주 하나님을 사랑하고 순종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36:26-27).

에스겔 36:26-27, 또 새 영을 너희 속에 두고 새 마음을 너희에게 주되 너희 육신에서 굳은 마음을 제거하고 부드러운 마음을 줄 것이며 또 내 영을 너희 속에 두어 너희로 내 율례를 행하게 하리니 너희가 내 규례를 지켜 행할지라

NKJV STUDY BIBL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