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07 사사기 설교

사사기 16장 15절-31절, 실패했어도 절망 마십시오 - 매일성경큐티 새벽예배설교

by OTFreak 2021. 12. 1.
반응형

다곤 신전에서 삼손이 두 기둥을 무너 뜨리다
삼손의 최후

 

 

사사기 16장 15절-31절, 실패했어도 절망 마십시오

 

 

오늘 매일성경묵상 본문은, 사사기 16장 15절 이후의 말씀으로 사사 삼손의 최후에 대한 내용입니다. 본문을 큐티하면서, 삼손은 실패했지만 마지막에 하나님을 찾고 도움을 구하고 있음을 보았습니다. 삼손은 실패했지만 절망하지 않고 회복의 방법을 찾았음을 정리하여 새벽예배설교로 전하고자 합니다.

 

 

사사기 16장 15절-31절, 실패했어도 절망 마십시오

 

 

목차

     

     

    1. 설교 전 찬송

     

    새찬송가 263, 이 세상 험하고

     

     

    2. 실패한 지도자 루클루스

     

    로마인 이야기에 보면, ‘루클루스라는 훌륭한 능력을 가진 장군이 나옵니다. 그는 전쟁을 할 때마다 승리하였습니다. 연전연승을 거두면서 루클루스는 엄청난 부자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루클루스는 결국 실패한 지도자가 되고 말았는데, 카스피해에서의 전투를 앞두고, 그의 부하들이 전쟁을 하지 않겠다고 파업을 하고 말았기 때문입니다.

    루클루스는 개인적인 능력은 뛰어났지만, 부하들이 요구하는 말들을 무시하였습니다. 전쟁에서 이긴 이유가 자신의 능력에 있기 때문에, 승리한 전리품은 모두 자신의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부하들은 자신들도 싸움에 임했기에 승리의 전리품을 나누어 주어야 같이 싸울 것이라고 말했지만, 루클루스는 끝내 아무런 대답을 하지 않습니다. 결국 부하들은 당신이 잘 나서 얻은 전리품이니 다 먹는 대신, 싸움도 당신 혼자 하시오라고 대답하였습니다. 문제를 해결할 방법이 있었고, 그 방법을 부하들에게서 직접 전해 들었음에도 불구하고 그 방법을 무시하였기에 루클루스는 전쟁에 패배하였고 정치적으로도 추락하고 말았습니다.

     

     

    3. 세상 일에 실패할 수 있습니다

     

    이 땅을 살아가는 우리들은 언제든지 실패하고 넘어질 수 있습니다. 뛰어난 위인들도 실패했습니다. 모두가 연약한 인간이며 지혜가 부족하기 때문에 실패합니다. 생각을 잘못하거나 루클루스처럼 혼자서 모든 영광을 차지하려다가 실패합니다. 나의 능력을 과소평가하거나 과대평가해서 실패하기도 합니다. 하나님의 자녀인 우리들도 실패할 수 있습니다. 성경의 위대한 인물들도 실패하고 넘어지곤 하였습니다. 그러나 성경의 인물들의 특징은, 실패했다 하더라도 절망하지 않았다는 점에 있습니다.

     

     

    4. 하나님이 도우시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실패해도 절망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우리가 비록 실패해도 하나님이 우리를 도우시기 때문입니다. 넘어졌다 하더라도 우리 하나님께서 우리를 일으켜 주시기 때문에 절망하지 말아야 합니다. 사람은 연약해서 도움이 되지 못하지만, 능력의 하나님은 우리를 일으키시고 다시 회복시켜 주실 능력이 있으신 분이시기 때문에 결코 절망하지 말아야 합니다.

     

     

    5. 삼손의 아름다운 최후, 그리고 므낫세의 회개

     

    1) 삼손의 아름다운 최후 이번만 나를 강하게 하사

    오늘 본문의 삼손을 보십시오. 그는 세상을 사랑하고 쾌락을 사랑하며 여인들을 사랑하였습니다. 나실인이자 사사였던 그는 하나님께서 맡기신 사명을 감당하기보다는 자신의 쾌락을 만족시키기에 바빴습니다.

    특히 들릴라와의 관계 속에서, 삼손은 들릴라가 자신을 속이고 있다는 사실을 분명히 알았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동일한 실수를 반복하며, 들릴라와의 관계를 완전히 끊지 못합니다. 하나님께 돌아오기보다는 들릴라가 주는 쾌락에 집착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삼손은 힘의 근원을 잃고 원수인 블레셋 사람들의 손에 붙잡힙니다. 눈을 뽑히고 짐승처럼 맷돌을 돌립니다. 다곤 신전에서 블레셋 사람들은 삼손에게 재주를 부리라며 희롱합니다. 완전히 실패해서 더 이상 회복의 여지가 없어 보입니다. 그러나 삼손은 깊은 실패로 인한 절망의 순간에서, 절망하지 않고 하나님을 찾습니다.

    사사기 16:28, 삼손이 여호와께 부르짖어 이르되 주 여호와여 구하옵나니 나를 생각하옵소서 하나님이여 구하옵나니 이번만 나를 강하게 하사 나의 두 눈을 뺀 블레셋 사람에게 원수를 단번에 갚게 하옵소서 하고

    삼손은 하나님께 나를 생각하옵소서’(זָכְרֵ֣נִי נָא֩, 자크레니 나)라고 구하며 기도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지금까지의 행동들을 돌아볼 때, 하나님을 찾을 수도 없으며 하나님께 또다시 구할 수도 없이 부끄러웠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삼손은 실패 속에서 하나님을 기억하고 하나님을 찾았습니다. 하나님께 자신을 기억해 달라고 기도하였습니다.

     

    2) 므낫세의 회개 겸손히 회개할 때

    기도로 적들을 물리친 믿음의 왕 히스기야의 아들이었던 므낫세 왕은, 남유다 역사 상 가장 오랫동안 통치한 왕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아버지와는 달리 남유다의 가장 악한 왕이었습니다. 그래서 열왕기하에서는 각종 범죄를 저질렀을 뿐 아니라 무죄한 자의 피를 심히 많이 흘려 예루살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가득하게 하였다’(왕하 21:16)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므낫세 왕은 믿음에서도 실패하였고, 나라를 통치하는 일에도 실패하였습니다. 또한 죽어서도 열왕들의 묘실에 장사되지 못하고, 웃사의 동산에 장사되었습니다.

    그러나 역대하에서는, 므낫세가 앗수르 왕의 군대 지휘관들에게 붙잡혀 바벨론에 포로로 갔다가, 하나님께 겸손히 회개하였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역대하 33:12, 그가 환난을 당하여 그의 하나님 여호와께 간구하고 그의 조상들의 하나님 앞에 크게 겸손하여

    므낫세가 하나님 앞에서 행한 죄악을 생각해 볼 때, 그는 하나님을 찾을 자격이 없는 사람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도 그를 돌아보지 않으셔도 될 정도로 악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나 실패했던 므낫세라도 하나님께 겸손히 간구하였을 때, 그 모든 절망의 상황에서 벗어나도록 은혜를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므낫세가 포로에서 돌아오게 하시고 다시 왕위에 앉게 하시며 나라를 견고하게 하도록 기회를 주셨습니다.

     

     

    6. 실패했어도 절망하지 마십시오

     

    그러니, 세상에서 실패했어도 절망하지 마십시오. 믿음의 삶에서 실패하고 큰 범죄를 저질렀다하여 포기하지 마십시오. 회개하고 하나님께 겸손히 기도할 때, ‘하나님은 들으시고 도와주십니다. 삼손이 하나님의 도우심을 경험하였고 므낫세가 회복되었다는 증인이 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이사야 선지자를 통하여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라 놀라지 말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라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 주리라 참으로 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41:13)고 약속해 주셨습니다. 그러므로 실패했어도 절망 말고 하나님을 붙드십시오. 은혜와 능력의 하나님께서 회복시키실 것입니다.

     

     

    참고할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