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매일성경 본문은 사사기 1장의 중반부 말씀입니다. 이 부분에서는 세 명의 믿음의 인물들이 나오는데, 그들은 믿음으로 땅을 쟁취하고 아내를 쟁취하며 샘물을 쟁취했던 인물들입니다. 치열한 세상과의 싸움 속에서, 우리도 구하고 찾고 문을 두드려 하나님의 은혜와 축복을 쟁취해야 함을 새벽예배 설교로 전합니다.
사사기 1장 11절-21절 믿음으로 쟁취하십시오
새찬송가 292장, 주 없이 살 수 없네
올림픽에서 최선을 다하다
올림픽에 출전하는 선수들은 자신들의 삶의 대부분을 운동을 하며 보냅니다. 모두가 자기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의 성적을 거두기 위하여 땀을 흘리고, 때로는 집에 가지도 않고 합숙하며 훈련을 하기도 합니다.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하고 시간이 허락하는 한, 자신의 모든 것을 바쳐서 목표를 이루기 위하여 열심히 달려갑니다. 그리고 결국 올림픽을 통하여 자신이 땀 흘린 대가를 쟁취합니다.
믿음의 세계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믿음으로 세상과 싸워 승리하고, 하나님의 축복을 받으며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기 위해 오늘도 우리는 믿음의 싸움을 합니다. 오늘 본문에도 믿음으로 쟁취한 사람들이 나옵니다.
믿음으로 쟁취한 사람들
본문에는 믿음으로 헤브론을 차지한 갈렙과 믿음으로 땅과 아내를 쟁취한 갈렙의 조카 옷니엘, 그리고 아버지 갈렙에게서 믿음으로 샘물을 받은 악사에 대한 이야기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첫째, 갈렙 - 이 산지를 내게 주소서
갈렙은 광야의 가데스 바네아에서 가나안 땅을 정탐했던 12명 중에 한 사람입니다. 그리고 여호수아와 더불어 가나안 땅은 하나님께서 주신 땅이므로 올라가서 차지하자고 믿음으로 외쳤던 사람입니다.
이후에 여호수아에게 "이 산지를 내게 주소서"라고 요청한 후, 헤브론을 공격하여 믿음으로 쟁취한 사람입니다.
여호수아 14:12, 그날에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이 산지를 지금 내게 주소서 당신도 그날에 들으셨거니와 그곳에는 아낙 사람이 있고 그 성읍들은 크고 견고할지라도 여호와께서 나와 함께 하시면 내가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대로 그들을 쫓아내리이다 하니
믿음의 사람 갈렙은 믿음으로 헤브론이라는 땅을 싸워 얻은, 즉 쟁취한 믿음의 인물이었습니다.
둘째, 옷니엘 - 악사를 내게 주소서
그리고 본문에는 옷니엘에 대한 이야기도 기록되어 있습니다.
사사기 1:13, 갈렙의 아우 그나스의 아들인 옷니엘이 그것을 점령하였으므로 갈렙이 그의 딸 악사를 그에게 아내로 주었더라
갈렙이 기럇 세벨이라는 지역을 점령한 사람에게 자신의 딸을 아내로 주겠다고 약속했습니다. 기럇 세벨의 다른 이름은 드빌이라고 기록되어 있는데, 이 지역은 아낙 자손들이 거주하고 있었던 것으로 여호수아 11장 21절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아낙 자손들이 누구입니까? 그들은 거인이었고 싸움을 잘하는 사람들이었습니다. 과거에 12 정탐꾼들이 보고할 때, 아낙 자손들은 기골이 장대하고 그들 앞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메뚜기와 같다고 말하였었습니다.
하지만 갈렙의 조카인 옷니엘이 믿음으로 기럇 세벨을 점령했습니다. 강력한 아낙 자손들이지만 옷니엘은 믿음을 가지고 기럇 세벨을 공격했고 점령했습니다. 또한 약속대로 갈렙의 딸인 악사를 아내로 얻었습니다.
셋째, 악사 - 샘물을 내게 주소서
갈렙과 옷니엘에 이어서, 갈렙의 딸인 악사 역시 믿음으로 샘물을 쟁취하였습니다.
사사기 1:15, 이르되 내게 복을 주소서 아버지께서 나를 남방으로 보내시니 샘물도 내게 주소서 하매 갈렙이 윗샘과 아랫샘을 그에게 주었더라
갈렙의 딸인 악사는 옷니엘에게 출가할 때, 남방 지역 즉 네게브 지역으로 내려 갔다고 14절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남방 지역은 헤브론 지역과는 달리 메마른 광야의 땅입니다. 이 땅에 내려가면서 샘물은 곧 생명과도 같은 것이므로, 악사가 샘물을 요청하였던 것입니다.
결혼 생활을 시작하면서 많은 재물을 아버지에게 요청한 것이 아닙니다. 사막에서 농사를 짓고 가족들을 부양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샘을 달라고 요청하였습니다.
현명함과 믿음으로 아버지 갈렙에게 샘물을 요청하여 믿음으로 쟁취한 악사는 지혜로운 여인이었습니다. 이후에 옷니엘은 이스라엘의 사사로서 사명을 감당하게 됩니다. 부창부수라는 말과 같이, 옷니엘의 믿음과 더불어 아내인 악사의 믿음 때문에 옷니엘은 인정받는 사사가 될 수 있었습니다.
구하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성도 여러분!
믿음으로 갈렙은 헤브론 땅을 여호수아에게 구하여 차지하였습니다. 믿음으로 옷니엘은 강력한 아낙 자손이 살던 기럇 세벨을 공격하여 땅을 차지하였습니다. 그리고 현명한 여인인 악사를 아내로 맞이하였습니다. 또한 갈렙의 딸이자 옷니엘의 아내인 악사는 믿음으로 아버지에게 샘물을 구하여 두 샘물을 받았습니다.
모두가 믿음으로 갈망하고 쟁취하여 얻은 것입니다. 예수님은 우리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마태복음 7:7, 구하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리하면 찾아낼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우리도 믿음으로 하나님께 구할 때, 갈렙이나 옷니엘이나 악사와 같이 쟁취할 수 있습니다. 땅을 차지하고 샘물을 차지하고 하나님의 약속을 이룰 수 있습니다. 오늘 이 새벽, 우리의 마음 속에 있는 기도의 제목을 구하고 찾고 문을 두드려 하나님께 다 받는 복된 인생이 되시길 바랍니다.
참고할 글
- 사사기 1장, 하나님께 묻기 - 구조와 주석 새벽설교주제
- 갈라디아서 6장 9절, 최선을 다하게 하소서 - 수능생축복기도문
- 사사기 1장 1절-10절, 승리를 향하여 - 매일성경큐티 새벽예배설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