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시지성경읽기/[완료] 23 이사야 메시지성경읽기

메시지성경 이사야 58장,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금식

by 구약장이 2021. 8. 7.
반응형

   이사야 58장에는 금식과 안식일 준수에 대한 하나님의 바램과 뜻이 나타나 있습니다. 물론 유대인들은 금식하고 안식일을 지키려고 애를 많이 썼습니다. 하지만 그들의 금식과 안식일 준수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는 것이었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마치 가인이 형식적으로 제사를 드림으로써 하나님께서 받지 않으셨던 것과 같이, 유대인들의 금식과 안식일 준수도 형식적이었기 때문입니다.
   이같은 안타까움을 담은 이사야 58장 말씀을 유진피터슨의 메시지성경으로 통독하고 말씀묵상을 합니다.

유진피터슨,메시지성경,이사야58장,말씀묵상,오늘의큐티,내가찾는금식,안식일에스스로,하나님이기뻐하시는금식,가인의제사

 

이사야 58장, 메시지성경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금식

1-3
"외쳐라! 목이 터지도록 외쳐라! 조금도 주저하지 마라. 나팔을 불듯 크게 외쳐라! 내 백성의 문제가 무엇인지 말해 주어라. 내 가문 야곱에게 그들의 죄를 들이대어라! 그들은 예배하느라 바쁘다. 늘 바쁘다. 나에 대해 공부하는 것도 무척이나 좋아한다. 겉모습만 보면, 가히 의인들의 나라다. 율법을 지키고 하나님을 높이는 자들 같다. 그들은 내게 '무엇이 옳은 일입니까?'라고 물으며, 나를 자기들 편에 세우기를 좋아한다. 그러면서도 불평한다. '우리가 이렇게 금식하는데 왜 알아주지 않으십니까? 우리가 이렇게 자신을 낮추는데 왜 거들떠보지도 않으십니까?'

3-5
좋다. 이유를 말해 주겠다. 금식일을 지킨다지만 결국 너희가 추구하는 것은 이윤이다. 너희는 너희 일꾼들을 혹사시킨다. 금식하면서 말다툼과 싸움질을 벌인다. 금식하면서 야비한 주먹을 휘두른다. 그런 금식으로는, 너희 기도는 땅에서 한 치도 올라가지 못한다. 너희는 내가 찾는 금식이 그런 것이라고 생각하느냐? 겸손을 과시하려는 금식? 짐짓 경건한 척 근엄한 표정을 짓고 칙칙한 옷을 입고 무게 잡고 돌아다니는 그런 것? 너희는 그런 것을 금식이라고 말하느냐? 나 하나님이 기뻐하는 금식일이라 말하느냐?

6-9
내가 찾는 금식은 이런 것이다. 불의의 사슬을 끊어 주고, 일터에서 착취를 없애며, 압제받는 자를 풀어 주고, 빚을 청산해 주는 것이다. 또, 내가 너에게서 보고 싶은 모습은 이런 것이다. 굶주린 자들과 음식을 나누고, 집 없고 가난한 자들을 집에 초대하며, 헐벗어 추위에 떠는 자들에게 옷을 주고, 혈육을 외면하지 않고 도와주는 모습이다. 이런 일을 행하여라. 그러면 빛이 쏟아져 들어와, 너의 삶이 순식간에 달라질 것이다. 너의 의가 네 앞서 길을 닦을 것이요, 영광의 하나님이 너의 길을 지켜 주실 것이다. 네가 기도할 때 하나님이 응답하실 것이다. 네가 도와 달라고 부르짖으면, 내가 '여기 있다' 하고 대답할 것이다.

9-12
만일 네가 불공정한 관행을 없애고, 남을 공연히 비난하는 일, 남의 허물을 들추는 일을 그친다면, 또 네가 굶주린 자들에게 아낌없이 베풀고 밑바닥 사람들을 위해 일하기 시작한다면, 네 삶이 어둠을 뚫고 빛나기 시작할 것이다. 그늘졌던 네 삶에 햇빛이 가득해지리라, 내가 가야 할 네 길을 항상 일러 줄 것이다. 황량하기 그지없는 곳에서도 네 삶은 풍성할 것이며, 내가 너의 근육을 강인하게, 너의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줄 것이다. 너는 물이 넉넉한 동산, 물이 마르지 않는 샘터 같을 것이다. 너는 허물어졌던 삶의 조각들로 삶을 재건하고, 과거에서 출발해 다시 기초를 세울 것이다. 너는 무엇이든 수리해 내는 자, 오래된 폐허를 복구하고 재건하고 쇄신하는 자, 세상을 다시 살 만한 곳으로 만들어 내는 자로 알려질 것이다.

13-14
만일 네가 안식일에 스스로 조심하고 내 거룩한 날을 이용해 이득을 챙기려 들지 않으면, 네가 안식일을 기쁜 날로 여기고 하나님의 거룩한 날을 즐겁게 보내면, 네가 그날을 귀히 여겨 평일과 똑같이 돈 벌려고 이리저리 뛰어다니지 않으면, 너는 마음껏 하나님을 누리게 될 것이다! 내가 너를 높이 뛰게 하며, 높이 날게 할 것이다. 내가 너의 조상 야곱의 유산으로 축제를 벌이게 해줄 것이다." 그렇다! 하나님의 말씀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