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14 역대하 설교

매일성경 : 역대하 8:1-16 주의 말씀대로 행하여 받은 축복

by OTFreak 2020. 11. 9.
반응형

   오늘 본문에서는 솔로몬이 행한 여러 일들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여러 성읍들을 건축하고 강력한 군대도 준비합니다. 그리고 성전에서 드리는 제사를 위해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의 반열을 정리합니다. 결국, 솔로몬은 성전 공사와 왕궁과 제사를 위한 모든 준비를 완료하였습니다.

목차

솔로몬의 성전
완공된 솔로몬 성전

 

찬송가 384장 나의 갈 길 다가도록

 

성경

   역대하 8:1-16

 

묵상과 설교

하나님께서 주시는 복
하나님의 찬란한 영광과 복을 누리다

 

들어가며

   이스라엘의 역사상, 가장 영적으로 부흥한 시기는 아마도 다윗왕 시대였을 것입니다. 그리고 군사력이나 경제력으로 가장 빛나는 황금기를 맞이했던 왕은 솔로몬왕 시대일 것입니다. 솔로몬 왕은 어떻게 이처럼 강력한 국가를 만들고 풍성한 나라를 만들 수 있었을까요? 오늘 본문은 솔로몬의 형통에 대한 비결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솔로몬의 업적

   오늘 본문에 나타난 솔로몬의 업적은, 그가 부지런하고도 신실하게 행동했기 때문임을 알려 줍니다. 솔로몬은 영토를 확장했으며 곡물과 무기 등을 보관하는 창고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요새로 사용할 건물들도 많이 지음으로써 강력한 군사력을 유지하였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을 노예로 부리지 않았고, 애굽의 바로의 딸을 아내로 맞이한 후 궁전을 건설할 때에도 성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다윗 성이 아닌 다른 곳에 건설하였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해 주신 각종 절기를 잘 지켰으며 명령하신 예법에 따라 지켰습니다. 성전도 다윗이 가르쳐 준 대로 반열을 정해 섬기게 하였습니다.

13 모세의 명령을 따라 매일의 일과대로 안식일과 초하루와 정한 절기 곧 일년의 세 절기 무교절과 칠칠절과 초막절에 드렸더라

   솔로몬은 모든 일을 행할 때 최고의 지혜를 발휘했습니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지혜로 모든 일을 행했고 주님의 뜻대로 행했습니다. 솔로몬에게 하나님께서 주신 최고의 지혜는, 모든 일을 하는데 있어서 사람의 뜻이 아닌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것, 즉 여호와를 경외하는 지혜였습니다. 

잠 1:7.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거늘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

   솔로몬은 하나님을 경외하며 지혜대로 모든 일을 행했습니다.

 

솔로몬이 받은 축복

   하나님의 말씀과 명령대로 지혜롭게 솔로몬이 일했을 때, 솔로몬에게 어떤 일이 있었습니까? 우리가 상상할 수 없는 축복을 받게 됩니다.

18 후람이 그의 신복들에게 부탁하여 배와 바닷길을 아는 종들을 보내매 그들이 솔로몬의 종들과 함께 오빌에 이르러 거기서 금 사백오십 달란트를 얻어 솔로몬 왕에게로 가져왔더라

   금 사백오십 달란트는, 지금으로 치면 약 15톤의 금을 말합니다. 이것뿐 아니라 솔로몬은 모든 것에 부족함이 없는 복을 받았습니다. 이 모든 복은 어디에서 왔습니까?

 

하나님의 뜻대로 행했을 때 받은 축복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순종이 복의 근원이었습니다. 말씀대로 순종할 때 큰 복을 부어 주셨습니다. 차고 넘치는 영광을 누렸습니다. 솔로몬이 누렸던 지혜와 영광은 하나님께서 주신 은혜였습니다.

   우리는 습관적으로 내가 무엇이든 하려고 합니다. 내 능력과 힘을 의지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이제부터는, 하나님의 뜻을 구하고 말씀에 순종하시기 바랍니다. 그리할 때 솔로몬이 받은 축복이 우리에게도 이루어지게 될 것입니다. 말씀에 순종하여 풍성한 복을 누리는 우리 삶이 되길 바랍니다.

 

기도하겠습니다.

   하나님 아버지, 솔로몬이 받은 모든 은혜와 축복, 부귀영화는 하나님의 뜻대로 순종하였을 때 그가 받은 것임을 말씀을 통해 보았습니다. 우리도 솔로몬처럼 하나님의 말씀에 절대적으로 순종하는 삶을 살아가게 도와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

 

합심기도제목

  • 주의 말씀에 순종하며 살아가는 오늘이 되게 인도하여 하소서.
  • 우리 가정이 믿음으로 하나되게 하소서.
  • 우리 자녀들이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며 살아가게 하소서.

 

 

묵상요약

  • 이스라엘의 역사상, 가장 부유한 때가 바로 솔로몬이 왕위에 있을 때였습니다.
  • 온갖 부귀영화와 축복을 솔로몬이 누렸습니다.
  • 이러한 부귀영화는, 솔로몬이 하나님의 말씀대로 순종하였을 때 하나님께서 주신 복이었습니다.
  • 우리도 하나님의 말씀에 절대적으로 순종하며 살아갑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