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께서는 범죄한 형제에게 경고하고 그가 회개하면 하루에 일곱 번이라도 용서하라고 가르쳐 주십니다. 그리고 겨자씨만한 믿음의 능력에 대해서도 설명해 주십니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말씀하시면서, 우리 마음 속에 무엇을 가지고 있길 바라시는 것일까요?
- 누가복음 17장 본문 및 주석 정리, 실족함과 겨자씨 믿음, 나병환자의 치유와 재림에 대한 교훈
- 누가복음 17장 1절-19절 천국 공동체의 삶, 큐티자료 오늘의말씀묵상
- 누가복음 17장 성도라면 이렇게 살아라, 유진피터슨 메시지성경 통독 큐티
찬송 : 새찬송가 357장, 주 믿는 사람 일어나
성경 : 누가복음 17장 1절-10절
설교 : 불가능을 가능케 하시는 하나님
가족이나 친구, 이웃과 성도들이 실수를 하고 잘못하였을 때 우리는 어떻게 반응해야 할까요? 예수님께서는 먼저 경고하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리고 그가 회개하거든 하루에 일곱 번이라도 용서하라고 명령하십니다. 반복적으로 죄를 지어ㅗ 주님은 용서하라고 명령하고 계십니다. 우리의 삶에서 실천하기 매우 힘든 말씀, 어쩌면 불가능한 말씀일 수도 있습니다.
나는 같은 잘못을 반복하는 사람을 몇 번까지 용서해 보았습니까?
1. 반복적인 죄를 용서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입니다.
누가복음 17:4, 만일 하루에 일곱 번이라도 네게 죄를 짓고 일곱 번 네게 돌아와 내가 회개하노라 하거든 너는 용서하라 하시더라
우리 주변의 사람들, 특히 가족과 교회 공동체의 성도들에 대하여 예수님께서는 용서하고 또 용서하라고 말씀하고 계십니다. 흔히 반복적으로 같은 실수와 잘못을 누군가가 할 때, 우리는 한 두번 용서하지만 그 이후에는 분노하고 더 큰 벌을 내릴 때가 많습니다.
같은 잘못을 반복적으로 한다는 것은, 잘못을 고칠 의지가 없다는 뜻이기도 하거니와 앞으로 같은 죄를 또 지을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같은 잘못에 대해서는 용서를 하지 않으려고 할 때가 많습니다. 그러나 주님께서는 하루에 일곱번이라도 와서 회개하면 용서하라고 말씀하십니다. 반복적인 죄까지도 용서하라는 의미입니다.
'일곱번'(헵타키스, ἑπτάκις)는 실제 숫자 7을 의미한다기보다는, 무한한 용서를 뜻합니다. 마태복음에서는 일흔번씩 일곱번까지도 용서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불가능한 일입니다. 우리의 힘과 사랑으로는 불가능한 일입니다.
2. 또한, 뽕나무가 뽑혀 바다에 던져지는 것은 불가능한 일입니다.
누가복음 17:6, 주께서 이르시되 너희에게 겨자씨 한 알만한 믿음이 있었더라면 이 뽕나무더러 뿌리가 뽑혀 바다에 심기어라 하였을 것이요 그것이 너희에게 순종하였으리라
용서에 대한 말씀 후, 예수님께서는 겨자씨 크기의 믿음만으로도 큰 능력을 행할 수 있다고 말씀하시면서 뽕나무를 언급하십니다. 유대 지역의 뽕나무 혹은 돌감람나무는 크기가 매우 큰데다가 땅 속에는 매우 깊고 넓게 뿌리를 펼치는 나무입니다. 그래서 큰 뽕나무의 경우에는 뿌리채 뽑아 낼 수가 없습니다. 이렇게 큰 뽕나무를 뿌리채 뽑아서 바다에 던지는 일 역시 불가능한 일입니다.
반복적으로 범죄는 사람이 범죄를 끊는 일이 얼마나 어렵습니까? 한 번 음주운전한 사람은 반복적으로 음주운전을 하기 마련입니다. 죄의 고리를 끊기가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마치 뽕나무를 뽑아서 바다에 던지는 것과 같이 불가능한 일입니다.
나의 의지와 능력으로는 불가능합니다. 나 자신을 믿는 믿음으로도 불가능한 일입니다.
3. 그러나 하나님께는 불가능이 없습니다.
누가복음 18:27, 이르시되 무릇 사람이 할 수 없는 것을 하나님은 하실 수 있느니라
결코 용서할 수 없는 반복적인 범죄도, 뽑기조차 불가능해 보이는 뽕나무도, 하나님의 능력으로는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사람의 마음을 변화시키실 것이라는 사실을 믿고 계속해서 용서한다면, 하나님께서 분명히 그 사람을 완전히 변화시키십니다.
뽕나무를 뽑는 것과 같은 불가능해 보이는 일이라 할지라도 나를 향한 믿음이 아니라 하나님을 향한 조그마한 믿음이라도 가지면, 하나님께서 반드시 이루시고 능력을 베풀어 주십니다. 사람을 보지 말고 나를 보지 말고 믿음을 가지고 하나님을 바라보는 삶은 불가능이 없는 삶입니다.
히브리서 11:6,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
하나님께 불가능이 없다는 사실을 믿는 믿음만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믿음은 우리에게 상급을 가져옵니다.
4. 하나님을 향한 믿음을 가집시다.
천지의 창조주이신 하나님께는 불가능이 없음을 기억하고 믿음을 가집시다. 용서 받을 수 없는 나를 지금도 용서해 주시는 하나님의 사랑을 믿으며 살아갑시다. 죄인을 의인으로 변화시키시는 하나님의 능력을 확신합시다. 그 믿음만이 우리가 세상을 이기는 능력이 됩니다.
오늘 우리의 삶에 용서하지 못한 일이 있습니까? 두려워서 시작 못한 일이 있습니까? 하나님의 도우심을 간구하고 하나님과 차근차근 시작해 봅시다. 믿음을 가질 때, 하나님께서 능력 주시고 반드시 이루도록 인도해 주실 것입니다.
기도하겠습니다.
하나님 아버지, 나의 마음을 반복적으로 아프게 하는 사람을 용서하지 못한 나를 불쌍히 여기시고, 주의 말씀대로 용서할 수 있는 믿음을 주옵소서. 두려움 속에서 아무 일도 시도하지 못하는 우리를 긍휼히 여겨 주셔서, 하나님을 향한 믿음으로 결단하고 시작하게 하옵소서. 오늘 하루의 삶도 주님께서 책임져 주실 것을 믿고 맡깁니다. 주의 뜻대로 인도하여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
합심기도제목
1. 입술로만 믿는 것이 아닌, 마음과 행동으로 하나님을 믿게 하소서.
2. 우리교회가 서로 용서하고 믿음으로 하나되는 교회되게 하소서.
3. 우리교회의 환우들과 어르신들께 믿음을 더하여 주소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