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나라에서는 주일학교 개념이 도입되어 있기에, 가정에서의 신앙 교육은 뒤로 밀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교회학교의 신앙 교육도 큰 힘이 있고 중요합니다만, 가정에서 부모가 삶으로 보여 주는 신앙 교육과는 비교하기가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이스라엘이 신앙으로 철저하게 뭉칠 수 있는 가장 큰 힘은, 가정 안에서 신앙 교육에 철저하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고대 이스라엘은 가정에서 어떻게 종교 교육을 하였을까요?
신명기 11:19, 또 그것을 너희의 자녀에게 가르치며 집에 앉아 있을 때에든지, 길을 갈 때에든지, 누워 있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하고
신명기 32:46, 그들에게 이르되 내가 오늘 너희에게 증언한 모든 말을 너희의 마음에 두고 너희의 자녀에게 명령하여 이 율법의 모든 말씀을 지켜 행하게 하라
고대 이스라엘에 있어서, 자녀들의 종교 교육(신앙 교육)은 부모의 책임이었습니다. 그래서 너무 바빠서 자녀들에게 신앙 교육을 할 수 없다고 부모들이 핑계를 댈 수도 없었습니다. 자녀의 신앙은 전적으로 부모의 교육에 달려 있었습니다.
아이들이 성년이 되어 결혼을 했다고 해도, 종교 교육(신앙 교육)에 있어서만큼은 부모의 책임은 끝이 나지 않았습니다. 부모들은 또한 손자와 손녀들을 교육하는데도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신명기 4:9, 오직 너는 스스로 삼가며 네 마음을 힘써 지키라 그리하여 네가 눈으로 본 그 일을 잊어버리지 말라 네가 생존하는 날 동안에 그 일들이 네 마음에서 떠나지 않도록 조심하라 너는 그 일들을 네 아들들과 네 손자들에게 알게 하라
이와 같은 가정에서 종교 교육(신앙 교육)이 가능했던 이유는, 이들이 사실은 한 집에 모여 살았기 때문에 가능하였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의 집에서는, 아버지에게 아이들의 교육에 대한 궁극적인 책임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이 5살이 될 때까지는, 어머니 역시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5살이 되어 한 사람의 인격이 형성되는 동안에 어머니는 아들과 딸들의 미래를 책임지고 인격 형성을 위하여 노력을 기울여야만 했습니다.
분명하게 부모들은 잠언 22장 6절의 말씀이 실제 아이들의 삶 속에서 실현되는 것을 자신들의 눈으로 목격하고 싶어 하였으며, 성실하게 자녀들에게 종교 교육(신앙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잠언 22:6, 마땅히 행할 길을 아이에게 가르치라 그리하면 늙어도 그것을 떠나지 아니하리라
아들이 커서 소년이 되고, 아버지와 함께 일을 할 수 있는 나이가 되었을 때에는, 어머니도 아들의 교육에 일정 부분 관여를 하고 책임을 지긴 하지만, 아버지가 아들의 중요한 선생님이 되었습니다. 만일 아버지 외에 누군가가 한 소년에게 종교 교육(신앙 교육)을 해야 하는 책임을 지게 된다면, 그 사람은 곧 그 소년의 "아버지"로 여겨졌습니다.
The NKJV Study Bibl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