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천사 "미가엘"을 제외하고, 성경에서 특별히 이름이 붙여진 유일한 천사는 "가브리엘"입니다. 가브리엘이라는 이름의 뜻은 "하나님은 나의 힘" 혹은 "강력한 능력"입니다. 성경에서는 가브리엘을 미가엘과 같이 '대천사'라고 부르지는 않지만, 아마도 높은 지위를 가진 천사인 것으로 추정이 됩니다. 가브리엘은 하나님의 앞에 서 있는 천사이며, 하나님 나라와 섭리, 계획과 관련하여 가장 중요한 말씀을 전하는 천사입니다.
가브리엘 천사에 대한 언급
성경에서는 다음과 같은 본문에 가브리엘 천사가 나타납니다.
다니엘 8:16, 내가 들은즉 을래 강 두 언덕 사이에서 사람의 목소리가 있어 외쳐 이르되 가브리엘아 이 환상을 이 사람에게 깨닫게 하라 하더니
가브리엘은 다니엘에게 메데-바사와 헬라 제국의 통치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또 가브리엘은 다니엘에게 알렉산더 대왕이 일찍 죽게 될 것이라는 사실을 가르쳐 주었습니다.
그리스도의 오심에 대한 예언
또 가브리엘 천사는 다니엘에게 그리스도가 오실 것임에 대한 예언을 설명해 주었습니다.
다니엘 9:21, 곧 내가 기도할 때에 이전에 환상 중에 본 그 사람 가브리엘이 빨리 날아서 저녁 제사를 드릴 때 즈음에 내게 이르더니
가브리엘이 다니엘에게 소망이 담긴 메시지를 전하던 때는, 강력한 열방들의 통치 아래에서 절망적인 시기였습니다. "하나님은 나의 힘이시다" 또는 "강력한 힘"이라는 뜻을 가진 가브리엘의 이름은, 자기 백성들을 구원하시고 약속의 땅으로 돌아오게 하시려는 전능의 하나님에 대한 예언의 말씀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영광의 천사
가브리엘은 고레스 제3년에 다니엘의 꿈과 환상을 해석한 이름 없는 영광의 천사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니엘 10:5, 그 때에 내가 눈을 들어 바라본즉 한 사람이 세마포 옷을 입었고 허리에는 우바스 순금 띠를 띠었더라
이름을 밝히지 않은 또 다른 천사는 다니엘이 벨사살 왕이 통치하던 기간 동안에 받았던 환상들을 설명하였습니다. 이 천사 역시 가브리엘이었을 것입니다.
다니엘 7:16, 내가 그 곁에 모셔 선 자들 중 하나에게 나아가서 이 모든 일의 진상을 물으매 그가 내게 말하여 그 일의 해석을 알려 주며 이르되
사가랴
천사 가브리엘은 세례 요한이 태어날 것에 대하여 아버지인 사가랴에게 알렸습니다.
누가복음 1:11, 주의 사자가 그에게 나타나 향단 우편에 선지라
누가복음 1:19, 천사가 대답하여 이르되 나는 하나님 앞에 서 있는 가브리엘이라 이 좋은 소식을 전하여 네게 말하라고 보내심을 받았노라
마리아
천사 가브리엘은 또한 마리아에게 나타났었습니다.
누가복음 1:26-28, 여섯째 달에 천사 가브리엘이 하나님의 보내심을 받아 갈릴리 나사렛이란 동네에 가서 다윗의 자손 요셉이라 하는 사람과 약혼한 처녀에게 이르니 그 처녀의 이름은 마리아라 그에게 들어가 이르되 은혜를 받은 자여 평안할지어다 주께서 너와 함께 하시도다 하니
그 외의 성경 본문들에서
천사 가브리엘의 이름이 성경에서 구체적으로 언급된 것은 4번입니다. 하지만 가브리엘 천사는 성경에서 "주의 천사"로 등장할 때가 많았습니다. 특히 신약성경에서는 주의 천사가 여러 번 나타났습니다. 비록 가브리엘이라는 임이 특정된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 가브리엘 천사로 보는 것이 적절합니다.
나가면서
가브리엘 천사는 성경에 나오는 두 천사 중에 하나입니다. 그가 맡은 사역은 하나님의 자비하심을 전하고 하나님의 계획과 약속을 알리는 것입니다. 성경에는 그가 세례 요한의 아버지 사가랴와 예수 그리스도의 어머니인 마리아에게 나타났었음을 알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브리엘 천사는 "주의 천사"로도 불려졌는데, 아마도 요셉에게도 주의 천사로 여러번 나타났던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신약성경에 나타나는 "주의 천사"는 가브리엘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