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삶

좋은 성경 말씀, 어려울 때 힘이 되는 성구 모음 - 소망

by OTFreak 2020. 8. 1.
반응형

 

목차

     

    1. 들어가며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에 대한 신앙'을 가지고 살아갑니다. 그렇다면, '하나님에 대한 신앙'이라는 것은 무엇인가요? 저는 '하나님의 성품을 믿고 의지한다'라고 정의를 내리고 싶습니다.

       그런데 신앙(信仰)이라는 것은 참 오묘합니다. 완전하신 하나님을 신뢰하는데도 내 삶이 완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둘 중에 하나일 겁니다. 내 신앙, 내 믿음이 완전하지 않거나, 내가 신앙하는 하나님이 완전하지 않으시거나... 하지만 정답은 나와 있을 겁니다.

     

       특히 삶의 어려움과 고난이 찾아올 때, 우리는 나의 신앙을 고민하게 되는 경우들이 많아집니다. 흔히 말하는 흔들리는 순간입니다. 이처럼 흔들리는 순간에 누군가가 옆에서 나를 조금만 잡아 주면, 버티고 이겨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바로 이 때 우리를 잡아 줄 수 있는 변함없는 "하나님 말씀"이 있습니다.

       히브리어로 '소망'을 '티크봐'(תִּקוָה)라고 합니다. '티크봐'는, '끈', '줄'이라는 말에서 시작하였습니다. 포기하지 않도록 잡을 수 있는 끈이나 줄이 '소망'이라는 뜻입니다. 물에 빠져 가는 사람이 붙잡을 수 있는 유일한 '끈', '줄'은 바로 포기하지 않는 소망입니다. 고난 속에서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최선을 다할 수 있는 끈은 말씀이요 하나님이십니다.

     

       신앙에 의심이 들거나 삶의 무게로 흔들릴 때 기억하고 읽으면 좋을 성구 말씀을 약간 정리해 보았습니다. 나에게는 어떤 성경구절이 가장 좋은 성경말씀으로 다가옵니까? 나에게 힘이 되는 성구는 무엇인가요?

     

     

     

    2. 좋은 성경 말씀

     

       소망이 되는 좋은 성경 말씀들을 찾아 봤습니다. 

       피곤한 삶에 소망을 주시는 말씀, 그리고 그 소망의 근원을 밝히는 말씀, 미래에 대한 소망을 가지고 현재의 고난을 이길 수 있는 말씀 등으로 나누어 정리해 보았습니다.

     

     

       (1) 피곤한 삶에 소망을 주시는 좋은 성경 말씀

     

    ● 이사야 41:10(개역개정성경)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라 놀라지 말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라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 주리라 참으로 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

     

     마태복음 11:28-30(개역개정 성경)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리하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 이는 내 멍에는 쉽고 내 짐은 가벼움이라 하시니라

     

     로마서 5:2-4(개역개정 성경)

    또한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믿음으로 서 있는 이 은혜에 들어감을 얻었으며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고 즐거워하느니라 다만 이뿐 아니라 우리가 환난 중에도 즐거워하나니 이는 환난은 인내를,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 줄 앎이로다

     

     고린도후서 4:17-18(개역개정 성경)

    우리가 잠시 받는 환난의 경한 것이 지극히 크고 영원한 영광의 중한 것을 우리에게 이루게 함이니 우리가 주목하는 것은 보이는 것이 아니요 보이지 않는 것이니 보이는 것은 잠깐이요 보이지 않는 것은 영원함이라

     

     

    좋은 성경 말씀, 어려울 때 힘이 되는 성구 모음 - 소망
    좋은 성경 말씀, 어려울 때 힘이 되는 성구 모음 - 소망

     

       (2) 소망의 근원을 알려 주는 좋은 성경 말씀

     

     시편 62:5-6(개역개정 성경)

    나의 영혼아 잠잠히 하나님만 바라라 무릇 나의 소망이 그로부터 나오는도다 오직 그만이 나의 반석이시요 나의 구원이시요 나의 요새이시니 내가 흔들리지 아니하리로다

     

     시편 71:5-6(개역개정 성경)

    주 여호와여 주는 나의 소망이시요 내가 어릴 때부터 신뢰한 이시라 내가 모태에서부터 주를 의지하였으며 나의 어머니의 배에서부터 주께서 나를 택하셨사오니 나는 항상 주를 찬송 하리이다

     

    베드로전서 1:21(개역개정 성경)

    너희는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시고 영광을 주신 하나님을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믿는 자니 너희 믿음과 소망이 하나님께 있게 하셨느니라

     

     

     

       (3) 미래의 소망을 제시해 주는 좋은 성경 말씀

     

     

    ● 예레미야 29:11-13(개역개정 성경)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너희를 향한 나의 생각을 내가 아나니 평안이요 재앙이 아니니라 너희에게 미래와 희망을 주는 것이니라 너희가 내게 부르짖으며 내게 와서 기도하면 내가 너희들의 기도를 들을 것이요 너희가 온 마음으로 나를 구하면 나를 찾을 것이요 나를 만나리라

     

    ● 고린도후서 4:16-18(개역개정 성경)

    그러므로 우리가 낙심하지 아니하노니 우리의 겉사람은 낡아지나 우리의 속 사람은 날로 새로워지도다 우리가 잠시 받는 환난의 경한 것이 지극히 크고 영원한 영광의 중한 것을 우리에게 이루게 함이니 우리가 주목하는 것은 보이는 것이 아니요 보이지 않는 것이니 보이는 것은 잠깐이요 보이지 않는 것은 영원함이라

     

    ● 요한계시록 21:3-4(개역개정 성경)

    내가 들으니 보좌에서 큰 음성이 나서 이르되 보라 하나님의 장막이 사람들과 함께 있으매 하나님이 그들과 함께 계시리니 그들은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은 친히 그들과 함께 계셔서 모든 눈물을 그 눈에서 닦아 주시니 다시는 사망이 없고 애통하는 것이나 곡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다시 있지 아니하리니 처음 것들이 다 지나갔음이러라

     

     

     

    3. 고난이 없는 인생이란?

     

       고난이 없는 인생이란, 무덤에 있는 죽은 이들의 인생이라고 말합니다. 살아 있는 동안에는 고난이 항상 우리 곁에 머물러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 고난을 신앙으로 이겨낼 때, 그 인생은 더 값진 것이 됩니다. 좋은 성경 말씀들을 통하여 고난을 품고, 소망으로 고난에 정면으로 맞서 나가면 분명 우리에게 예상하지 못한 뜻밖의 하나님의 위로가 있을 것입니다.

     

     

    좋은 성경 말씀, 어려울 때 힘이 되는 성구 모음 - 소망
    좋은 성경 말씀, 어려울 때 힘이 되는 성구 모음 - 소망

     

     

    더 읽어볼 내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