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삶

좋은 성경 말씀, 어려울 때 힘이 되는 성구 모음 - 비전

by OTFreak 2020. 9. 2.
반응형

꿈꾸고 비전을 바라보며 성실한 자는 반드시 그 꿈과 비전을이룹니다.

 

목차

     

       들어가며

     

       사람들은 꿈을 꾸며 살아갑니다. 그리고 매일 계획을 세우고 그것을 실천하려고 노력합니다. 당장은 목표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할지라도 그것을 이루기 위해 계속해서 한 걸음씩 나아갑니다. 때로는 실수와 작은 실패로 절망하기도 하지만, 그러한 상황 속에서 다시 목표를 향해 일어서서 달려가기 위해서는 "비전"이 필요합니다.

       막연한 꿈과 상상이 아닌, 실제로 이루어질 수 있는 비전이 우리에게 필요합니다. 성경의 인물들도 비전을 가지고 살았습니다. 그들이 어려움 속에서도 절망하지 않았던 이유는, 하나님께서 주신 비전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비전'과 구약성경, 신약성경

     

       히브리어로 '비전'을 '하존'(חֲזֹון֙)이라고 합니다. 원래 '하존'이라는 이 말은, '바라보다'라는 의미에서 시작한 말입니다. 구약 성경에서는 '이상', '묵시' 그리고 '계시' 등으로 사용되었습니다. 

       하존은 무아지경의 상태에서 보는 것이나 여호와께로부터 오는 환상을 말합니다. 그리고 또 한편으로는 하나님께서 말씀을 전하시고 예언을 주실 때 사용하시는 한 방법으로 '환상'이 쓰이기도 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말씀들은 경고와 심판의 말씀도 있지만, 그 말씀들 뒤에는 반드시 회복에 대한 말씀도 함께 보여 주십니다. 그래서 환상은 때로 두려움을 유발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회복을 향한 소망도 보여 주는 역할을 합니다.

       신약성경에서는 '비전'이 '호라마'(ὅραμα)라는 단어로 사용되었습니다. 이 단어 역시 '눈에 보이는 것' '환상'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이상을 통하여 자신을 나타내시고 용기와 소명을 주시기도 하셨습니다. 

       구약 성경과 마찬가지로 신약 성경에서도 하나님께서는 '호라마'를 통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보여 주시며 목적을 이루어 갈 수 있도록 격려해 주십니다. 

     

       좋은 성경 말씀

     

       꿈과 비전을 잃어가게 될 때 다시 힘을 줄 수 있는 말씀들을 모아 보았습니다. 이 말씀들을 통해 다시 목표를 바라보고 일어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중단된 꿈을 가만히 앉아 생각하며 말씀을 묵상할 때, 새 힘을 주십니다.

     

       중단된 꿈을 다시 꾸게 하시는 좋은 성경 말씀

      

    창세기 15:4-6(개역개정 성경)

       - 아들을 통하여 큰 민족을 이루게 하실 것이라는 꿈을 꾸던 아브라함이 좌절하였을 때 하나님께서 다시 주신 말씀입니다.

    여호와의 말씀이 그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그 사람이 네 상속자가 아니라 네 몸에서 날 자가 네 상속자가 되리라 하시고 그를 이끌고 밖으로 나가 이르시되 하늘을 우러러 뭇별을 셀 수 있나 보라 또 그에게 이르시되 네 자손이 이와 같으리라 아브람이 여호와를 믿으니 여호와께서 이를 그의 의로 여기시고

      

    예레미야 29:11(개역개정 성경)

       - 미래와 희망은 비슷한 의미를 가진 말로써, 하나님께서 반드시 이루실 것이라는 확신을 심어주는 표현법입니다. 국가가 위급한 순간에도, 바라던 미래, 희망으로 가득 찬 미래를 하나님께서 주실 것이니 계속해서 꿈을 꾸라는 격려의 말씀입니다.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너희를 향한 나의 생각을 내가 아나니 평안이요 재앙이 아니니라 너희에게 미래와 희망을 주는 것이니라

       

    마태복음 19:13-14(개역개정 성경)

       - 예수님께서 사역하시던 당시의 유다 사회에서 아이들은, 미성숙한 존재요 사람으로 인정을 받지 못한 존재였습니다. 하지만 부모들이 어린 아이들을 향한 축복을 꿈꾸며 예수님께 데리고 나왔을 때, 예수님은 축복해 주시고 천국의 주인이심을 말씀해 주셨습니다. 

    그 때에 사람들이 예수께서 안수하고 기도해 주심을 바라고 어린 아이들을 데리고 오매 제자들이 꾸짖거늘 예수께서 이르시되 어린 아이들을 용납하고 내게 오는 것을 금하지 말라 천국이 이런 사람의 것이니라 하시고

      

    고린도전서 2:9-10(개역개정 성경)

       - 사람의 오감을 통하여 하나님의 일하심을 보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성령님께서 부어 주시는 은혜를 통하여, 비전을 가지게 하시고 깨닫게 하십니다. 

    기록된 바 하나님이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을 위하여 예비하신 모든 것은 눈으로 보지 못하고 귀로 듣지 못하고 사람의 마음으로 생각하지도 못하였다 함과 같으니라 오직 하나님이 성령으로 이것을 우리에게 보이셨으니 성령은 모든 것 곧 하나님의 깊은 것까지도 통달하시느니라


     

    꿈을 꾸고 바라보아야 하나님께서 힘도 주시고 격려도 해 주십니다.

     

       하나님을 바라볼 것을 격려해 주는 좋은 성경 말씀

      

    시편39:7(개역개정 성경)

       - 지금까지 살아온 덧없는 인생 속에서 참된 돌파구가 없어 괴로워했다면, 이 시편의 저자의 고백을 생각해 보십시오. 현실 속에서는 문제 해결의 방법도 없고 만족도 없지만, 눈을 들어 하나님을 바라보고 꿈꾸며 나아갈 때 하나님께서 미래를 이끌어 주십니다. 

    주여 이제 내가 무엇을 바라리요 나의 소망은 주께 있나이다

      

    전도서 5:7(개역개정 성경)

       - 나의 만족과 세상의 즐거움을 위한 꿈은 아무리 많아도 결국 헛될 뿐입니다. 그 꿈들은 이루어져도 결국 나에게 손해가 될 뿐입니다. 하지만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며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꾸는 꿈과 비전은 우리의 인생까지 행복하게 만들어 줍니다. 

    꿈이 많으면 헛된 일들이 많아지고 말이 많아도 그러하니 오직 너는 하나님을 경외할지니라

      

    마태복음 6:33(개역개정 성경)

    - 우리가 꾸는 꿈은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구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하나님 나라의 완성을 기다리며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살아가고자 하는 꿈이 참된 꿈입니다. 또한 하나님의 뜻에 온전히 순종하는 것이 우리의 비전이 될 때, 하나님께서는 필요한 모든 것을 예비해 주시고 허락해 주십니다. 하나님의 또 다른 이름이 괜히 '여호와 이레'(주께서 준비하셨다)이겠습니까? 

    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꿈을 이루도록 격려해 주는 좋은 성경 말씀

      

    이사야 43:21(개역개정 성경)

    - 우리 인생에게 꿈꾸게 하시고 비전을 주신 목적이 무엇일까요? 나에게 오늘의 호흡을 주신 하나님의 의도가 무엇일까요? 바로 하나님을 찬양하며 그를 영화롭게 하며 영원히 그를 즐거워 하도록 하시고자, 나에게 꿈과 비전을 주셨습니다. 찬송하며 우리의 꿈과 비전을 이루어 갑시다. 

    이 백성은 내가 나를 위하여 지었나니 나를 찬송하게 하려 함이니라

      

    빌립보서 4:13(개역개정 성경)

    - 사도 바울은 모든 환경과 어려움 속에서도 꿈을 꾸고 비전을 가짐으로써 극복할 수 있음을 말합니다. 그 꿈과 비전을 예수 그리스도께 둘 때 말입니다. 사도 바울에게 있어서 예수 그리스도는 승리의 원천이며 힘을 주시는 능력의 하나님이셨습니다. 이러한 바울의 고백이 있었기에, 모든 형편에서 자족할 수 있었으며, 숱한 고난 속에서도 복음을 전할 수 있었습니다.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민수기 6:24-26(개역개정 성경)

    - 대제사장 아론의 축도입니다. 이 말씀 속에 담긴 축복을 주시길 원하셨던 하나님의 마음이 잘 담겨 있는 말씀으로, 하나님을 바라보며 하나님을 꿈꾸는 자에게 주시는 축복의 말씀입니다. 비전을 이루기 위해 수고하다가 잠시 쉬고 있습니까? 하나님께서 주시고자 예비하신 복을 다시 바라보십시오. 그리고 다시 일어나 달려가십시오. 

    여호와는 네게 복을 주시고 너를 지키시기를 원하며 여호와는 그의 얼굴을 네게 비추사 은혜 베푸시기를 원하며  여호와는 그 얼굴을 네게로 향하여 드사 평강 주시기를 원하노라 할지니라 하라

     

     

    총리 요셉과 만난 형들, 요셉의 꿈과 비전이 이루어졌다

     

    하나님 주시는 비전을 가진 자

     

       요셉은 형들에게 

     

    서로 이르되 꿈 꾸는 자가 오는도다(창 37:19, 개역개정 성경)

    라는 말을 들으며 시기 질투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형들에게는 주시지 않은 하나님의 꿈과 비전을 요셉에게만 주셨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하여, 죽을 고비를 넘기고 노예로 팔려 가며, 억울한 누명을 쓰고 감옥에 갇혔습니다. 

       그러나 요셉은 하나님께서 주신 꿈과 비전을 잊지 않았습니다. 어떤 상황에 있든지 성실하고 최선을 다하여 자신의 직무를 감당했습니다. 보디발 장군의 집의 종이 었을 때에도, 감옥에 갇혀 있을 때에도, 애굽의 총리가 되어서도 성실하였기에, 결국 하나님께서는 그에게 주신 꿈과 비전을 이루어 주셨습니다.

       아버지와 어머니들, 그리고 형제들과 조카들 모두가 요셉 앞에 엎드리는 꿈과 비전이 이루어진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나에게 꿈과 비전을 주셨다면 반드시 하나님께서 이루어 가실 것입니다. 내가 포기하지만 않는다면 말입니다.

     

    더 읽어볼 내용

    2020/08/01 - [분류 전체보기] - 좋은 성경 말씀, 어려울 때 힘이 되는 성구 모음 - 믿음

    2020/08/01 - [오늘의삶/책 속의 한 구절] - 좋은 성경 말씀, 어려울 때 힘이 되는 성구 모음 - 소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