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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공부/성경 사전

18. 구약 시대 제사인 '속건제'와 그 의미 - 성경사전

by 구약장이 2020. 7.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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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구약 시대 제사인 '속건제'와 그 의미 - 성경사전





18. 구약 시대 제사인 '속건제'와 그 의미 - 성경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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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건제(Guilt Offerings, 아쌈, אשם)



  속건제는, 하나님의 성물에 대해 범과하였거나 하나님의 규례를 어겼거나 사람에게 해를 끼친 죄과를 속하기 위해 드리는 제사를 말합니다. 히브리어로는 ‘아샴’(’asham)은 ‘죄과', '과오', '범과’ 등을 의미하는 말로 원래는 남의 재물에 손해를 끼친 것에 대한 ‘배상’(삼상 6:3; 왕하 12:16)을 뜻하는 말이었습니다.


삼상 6:3, 그들이 이르되 이스라엘 신의 궤를 보내려거든 거저 보내지 말고 그에게 속건제를 드려야 할지니라 그리하면 병도 낫고 그의 손을 너희에게서 옮기지 아니하는 이유도 알리라 하니

왕하 12:16, 속건제의 은과 속죄제의 은은 여호와의 성전에 드리지 아니하고 제사장에게 돌렸더라


  속건제는 하나님께 거룩한 제물을 바치는데 어느 하나라도 성실하게 수행하지 못하여 실수로 죄를 저질렀을 때에도 드렸습니다(레 5:15). 이때 드려지는 제물은 성소의 세겔 표준에 따라 제물의 값이 몇 세겔이 되는지를 정하여 그 값에 해당되는 숫양을 드렸는데 성물(하나님께 바친 제물이나 물건)에 5분의 1을 더하여 드렸습니다(레 5:16). 


레 5:15, 누구든지 여호와의 성물에 대하여 부지중에 범죄하였으면 여호와께 속건제를 드리되 네가 지정한 가치를 따라 성소의 세겔로 몇 세겔 은에 상당한 흠 없는 숫양을 양 떼 중에서 끌어다가 속건제로 드려서

레 5:16, 성물에 대한 잘못을 보상하되 그것에 오분의 일을 더하여 제사장에게 줄 것이요 제사장은 그 속건제의 숫양으로 그를 위하여 속죄한즉 그가 사함을 받으리라


  그리고 남의 물건을 보관하거나 전당잡아 돌려주지 않았을 때, 강도질을 했을 때, 이웃을 협박하여 강제로 물건을 탈취하였을 때(늑봉), 잃은 물건을 줍고도 부인하여 거짓 맹세를 하였을 때는 그 물건에 5분의 1을 더하여 주인에게 배상해야 했습니다(레 6:2-5). 


레 6:2-5, 누구든지 여호와께 신실하지 못하여 범죄하되 곧 이웃이 맡긴 물건이나 전당물을 속이거나 도둑질하거나 착취하고도 사실을 부인하거나 남의 잃은 물건을 줍고도 사실을 부인하여 거짓 맹세하는 등 사람이 이 모든 일 중의 하나라도 행하여 범죄하면 이는 죄를 범하였고 죄가 있는 자니 그 훔친 것이나 착취한 것이나 맡은 것이나 잃은 물건을 주운 것이나 그 거짓 맹세한 모든 물건을 돌려보내되 곧 그 본래 물건에 오분의 일을 더하여 돌려보낼 것이니 그 죄가 드러나는 날에 그 임자에게 줄 것이요


  그 후에 지정한 가치대로 흠 없는 숫양을 속건제물로 드렸습니다(레 6:6). 


레 6:6, 그는 또 그 속건제물을 여호와께 가져갈지니 곧 네가 지정한 가치대로 양 떼 중 흠 없는 숫양을 속건제물을 위하여 제사장에게로 끌고 갈 것이요


  또 성적인 죄를 범했을 때(레 19:20-22) 드렸으며 문둥병자의 정결 예식(레 14:10-20)의 경우에도 속건제를 드렸습니다.


레 19:20-22, 만일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과 정혼한 여종 곧 아직 속량되거나 해방되지 못한 여인과 동침하여 설정하면 그것은 책망을 받을 일이니라 그러나 그들은 죽임을 당하지는 아니하리니 그 여인이 해방되지 못하였기 때문이니라 그 남자는 그 속건제물 곧 속건제 숫양을 회막 문 여호와께로 끌고 올 것이요 제사장은 그가 범한 죄를 위하여 그 속건제의 숫양으로 여호와 앞에 속죄할 것이요 그리하면 그가 범한 죄를 사함 받으리라


  예를 들어, 친한 친구에게 귀중품을 맡기고 여행을 돌아왔더니, 친한 친구가 자신은 그 귀중품을 맡은 적이 없다고 하였다고 합시다. 그러자, 여행을 갔다 온 친구가 화가 나서 귀중품을 대신 맡아준 친구를 법정에 고발하려고 하게 됩니다.

  그 사이에, 귀중품을 맡았던 친구가 뉘우치게 되고 여행을 갔던 친구에게 자신의 잘못을 자백하였습니다. 그리고 귀중품을 원래 주인에게 돌려 주었습니다. 보통의 경우에는, 이렇게 되면 친한 사이이므로 모든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성경에서는, 이런 경우에는 속건제 규정이 적용되므로, 귀중품 값어치의 20%를 원주인에게 배상을 해야만 하고, 하나님께도 숫양을 드림으로 속건제를 드릴 것을 명령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속건제는 물건의 배상을 나타낸다하여 '배상제'라고도 합니다. 물건의 원주인의 재산에 피해를 입혔기에 그에 대한 배상을 해야하며, 하나님께도 믿음의 배반을 하였기에 속건제를 통하여 죄를 고백해야만 합니다. 



  ⓐ 제물


  속건제물로는 흠 없는 숫양이 드려졌습니다(레 5:18; 6:6). 


레 5:18, 그는 네가 지정한 가치대로 양 떼 중 흠 없는 숫양을 속건제물로 제사장에게로 가져갈 것이요 제사장은 그가 부지중에 범죄한 허물을 위하여 속죄한즉 그가 사함을 받으리라

레 6:6, 그는 또 그 속건제물을 여호와께 가져갈지니 곧 네가 지정한 가치대로 양 떼 중 흠 없는 숫양을 속건제물을 위하여 제사장에게로 끌고 갈 것이요


  숫양은 번제 희생물을 잡는 곳에서 잡아 제사장이 그 피를 단 사면에 뿌리고 제물의 모든 기름과 두 콩팥, 간에 덮인 꺼풀을 단 위에 불살라 화제로 드렸습니다(레 7:2-5). 그리고 제사장은 불살라지지 않은 나머지 부분을 취하여 거룩한 곳에서 먹었습니다(레 7:6-7).


레 7:6-7, 제사장인 남자는 모두 그것을 먹되 거룩한 곳에서 먹을지니라 그것은 지극히 거룩하니라 속죄제와 속건제는 규례가 같으니 그 제물은 속죄하는 제사장에게로 돌아갈 것이요



  ⓑ 성격


  속건제는 개인이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사람에게 범죄했다면 반드시 드려야만 하는 것이었습니다.

  성전에 바쳐진 성물(고르반)을 함부로 사용하여 성물 침해죄를 저질렀거나 남의 재산을 갈취했을 경우, 십일조를 실수로 바치지 않아도 원래 금액의 20%를 보상하고 속건제도 드려야만 합니다.

  하지만 성물의 경우에는 누가 훼손하거나 침해를 했는지 모를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에는 20%의 보상에 대한 규정은 없으나, 속건제의 숫양을 드릴 것을 명령하고 있습니다.

  또, 하나님 앞에서 행한 서원을 피가하면서 생겨난 타인의 재산 침해도 보상 후 속건제를 드려야 합니다. 거짓과 사기, 불의한 분실물을 습득했을 때에도 동일하게 속건제와 보상을 해야만 합니다.




  ⓒ 목적과 의미

  

  성물 또는 금령을 범한 자나 이웃에 대해 범죄한 자의 회복을 위해 드리는 제사였습니다.




  ⓓ 그리스도와의 관계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의 죽음을 상징합니다.




  ⓔ 참조 구절

  

  레 5:14-6-7, 7:1-7, 벧전 2:21-24



  ⓕ 속건제와 속죄제의 차이점


  속건제는 죄를 용서받기 위해 드린다는 점에서 속죄제와 비슷하나 차이점은 속죄제가 ‘그 범한 죄를 깨달으면’(레 4:14) 드리는 것인데 비해 속건제는 ‘부지중에 범하여도’(레 5:17) 드린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속건제는 피해액의 5분의 1을 더하여 드리는 배상의 성격이 들어 있고 항상 개인적인 것이었습니다(나머지 차이점에 대해서는, '속죄제'를 참고).


레 4:14, 그 범한 죄를 깨달으면 회중은 수송아지를 속죄제로 드릴지니 그것을 회막 앞으로 끌어다가

레 5:17, 만일 누구든지 여호와의 계명 중 하나를 부지중에 범하여도 허물이라 벌을 당할 것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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