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시내산과 십계명 - 성경사전
‘십계명’(The Ten Commandments)은 율법의 핵심으로서, 만유의 대주재이신 하나님이 당신의 백성 이스라엘뿐 아니라 온 세상 모든 인류에게 선언하신 인간 삶의 근본적인 규례다. 십계명은 시내 산상에서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을 대표한 모세에게 하나님께서 친히 말씀하신 후 직접 두 돌판에 기록하여 제시하신 것이다(출 31:18). 그런데 히브리 성경 원문에서는 ‘십계명’이라는 표현은 나타나지 않으며, 단지 ‘아세레트 하데바림’(עֲשֶׂרֶת הַדְבָרִים) 곧 ‘열 마디 말씀’이라는 표현만 소개되고 있다(신 4:13; 10:4). ‘십계명’이라는 표현은 초대 교부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Clement, A.D. 150–213년)가 처음 사용하였다.
한편 십계명의 성경 본문은 출 20:3–17과 신 5:7–21에 기록되어 있다. 하나님께서는 십계명을 친히 두 돌판에 써 주셨다고 했는데, 그렇다면 두 돌판에 어떻게 구분되어 기록되었을까? 여기에는 네 가지 견해가 있다.
① 3:7 구분법 – ‘3’을 삼위일체의 거룩한 수로, ‘7’을 안식과 완전수로 보아, 하나님의 계명과 인간의 계명으로 구분했다는 견해. 어거스틴과 로마 가톨릭, 루터교 등에서 취하고 있다.
② 5:5 구분법 – 두 돌판에 각각 다섯 개의 계명을 수록하여 1–5계명은 하나님과 관계된 것, 6–10계명은 인간과 관계된 것으로 구분했다는 견해. 이때 제5계명의 부모 공경은, 부모를 하나님의 대리자로 인정한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요세푸스와 필로 이후 유대교와 초대 교부들이 환영한 구분법이다.
③ 10:10 구분법 – 고대 세계에서 주종 관계를 다룬 계약시에 동일한 두 계약서로 계약을 체결했다는 견해를 따른 구분법.
④ 4:6 구분법 – 두 돌판에 하나님을 향한 계명(1–4계명)과 인간을 향한 계명(6–10계명)으로 구분하여 기록했다는 견해로서, 오리겐과 칼빈 이후 대부분의 개신교가 지지하는 견해.
한편, 예수 그리스도는 십계명의 열 가지 계명들을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으로 요약하여 설명해 주셨다(마 22:35–40). 이 같은 가르침에 근거하여, 사도 바울은 율법(십계명)의 완성을 한 마디로 ‘사랑’이라 요약하고 있다(롬 13:8, 10).
내용 |
구절 |
관련 교훈 |
예수 |
요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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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나 외에 다른 신을 두지 말라 |
출 20:3; 신 5:7 |
마 4:10; 6:33; 22:37–40 |
하나님 사랑 |
사랑 |
2 |
너를 위하여 우상을 만들지 말라 |
출 20:4–6; 신 5:8–10 |
마 6:24; 눅 16:13 |
||
3 |
네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 |
출 20:7; 신 5:11 |
마 5:33–37; 6:9; 23:16–22 |
||
4 |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 |
출 20:8–11; 신 5:12–15 |
마 12:1–13; 막 2:23–27; 3:1–6; 눅 6:1–11 |
||
5 |
네 부모를 공경하라 |
출 20:12 |
마 15:4–6; 19:19; 막 7:9–13; 눅 18:20 |
이웃 사랑 |
|
6 |
살인하지 말라 |
출 20:13; 신 5:17 |
마 5:21–24; 19:18; 막 10:19; 눅 18:20 |
||
7 |
간음하지 말라 |
출 20:14; 신 5:18 |
마 5:27–30; 19:18; 막 10:19; 눅 18:20 |
||
8 |
도둑질하지 말라 |
출 20:15; 신 5:19 |
마 19:18; 막 10:19; 눅 18:20 |
||
9 |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라 |
출 20:16; 신 5:20 |
마 5:37; 19:18; 막 10:19; 눅18:20 |
||
10 |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라 |
출 20:17; 신 5:21 |
출 20:17; 신 5:2; 눅 12:15–34 |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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