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참고 자료

무료 성경 프로그램 - 히브리어 헬라어 원어 성경 본문 해석 분석

by OTFreak 2020. 6. 26.
반응형

목차

    무료 성경 프로그램 - 히브리어 헬라어 원어 성경 본문 해석 분석

     

    무료 성경 프로그램 및 사이트 소개

     

      설교를 준비하고 성경을 연구하다 보면, 원어에 대한 목마름이 항상 생겨납니다. 그런데 원어를 공부하고자 할 때, 프로그램들을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원어의 형태나 의미, 사용되는 본문이나 예를 제시해 주기에 한눈에 확인 가능합니다.

      그래서 제가 사용하는 성경 프로그램이나 원어 분석 사이트 등을 간단하게 소개하고자 합니다.

     

    1. 유료 성경 프로그램

     

      (1) 어코던스(Accordance)

        과거에는 신학생들의 부러움의 대상이었던 '어코던스'입니다. 예전에는 맥용 버전만 있었는데, 지금은 윈도우에서도 돌아가는 윈도 버전이 출시되었습니다. 

     

     

      장점

        - 맥용 버전에서 출발하여기에, 전체적인 인터페이스가 매우 깔끔합니다. 

        - 뜻을 원하는 단어 위에 마우스만 올려도 그 내용들이 한 눈에 들어오도록 제시해 줍니다.

        - 사용 유저들이 많아서 사용법에 대한 자료를 구하기 쉽습니다.

        - 스마트기기의 어플도 있습니다.

     

      단점

        - 가격이 매우 비쌉니다.

     

        어코던스는 아이패드에서 잠시 사용해 보았고, 다른 분들이 사용하는 것을 본 것이 전부여서 설명이나 분석이 많이 부족합니다. 제가 생각할 때, 그리고 쓰시는 분들이 말씀하시는 바에 의하면, 재정적인 부분만 해결된다면, 어코던스를 사용하는 것이 성경 연구의 효율성을 올려 주는 좋은 방법이라고 추천하였습니다.

     

        어코던스 바로가기

     

      (2) 로고스 8(Logos 8)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성경 프로그램입니다. 저는 플래티넘 한글판을 사용하고 있는데, 아직 사용법을 완전히 익히지 못했을 정도로 많은 기능이 있습니다.

     

     

      장점

        - 어코던스와 유사한 효율성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비용적인 면에서 어코던스에 비해 저렴한 편입니다.

        - 인터페이스 및 사용법에 대한 자료를 구하기 용이합니다. 유튜브에서는 '이석재 목사님'의 사용법 강의가 있고, 김한원 목사님이 '로고스 8 완전정복'이라는 책을 2019년에 출간하기도 하였습니다.

        - 무엇보다도 홈페이지를 한글로 볼 수 있으며, 프로그램 역시 한글 번역이 잘 되어 있는 편입니다.

        - 한글로 된 신학 서적이나 유명 목사님들의 저서를 계속해서 출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자료가 계속 추가될 것으로 보입니다.

        - 개인이 마이크로소프트 워드로 만든 파일을 "내 서재"라는 항목을 통하여 업로드하고 프로그램에서 검색 및 열람을 할 수 있습니다.

        - 스마트 기기의 어플도 있습니다.

     

      단점

        - 비용적인 면에서 여전히 부담이 됩니다.

        - 가끔씩 프로그램이 강제 종료되는 일이 발생합니다. 아마도 프로그램 최적화가 아직 진행 중인 듯합니다.

        - 저는 한글 3벌식을 사용하는데, 검색창 등에서 한글 입력 오류 등이 나타나는 부분이 있습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어코던스에 비해 조금 더 자세히 썼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매우 유용한 프로그램임이 분명합니다. 관련 책을 구입해서 하나씩 처음부터 다시 익혀 보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로고스 한글 홈페이지 바로 가기

     

    쉽고 빠르고 강력하다 | Logos 성경 소프트웨어

    성경 연구 및 설교 준비를 돕는 신학 도서 자료 및 첨단 기능을 제공하는 성경 소프트웨어

    kr.logos.com

     

    히브리어 헬라어 연구 설교 준비 프로그램 로고스 8 활용기

     성경을 공부하는 신학생이나 말씀을 항상 준비해야만 하는 목회자들은, 성경의 내용을 항상 연구하며 살아가게 됩니다. 새벽에 말씀을 전하고 나면 또다시 다음 날을 준비해야 하고, 수요기도

    otfreak.tistory.com

     

     

    2. 무료 성경 프로그램

     

      (1) 베들레헴 

     

     

         무료 성경 프로그램으로는 이만한 것이 없을 것 같습니다. 저도 간단하게 성구를 찾을 때는, 인터넷으로 찾지 않고 베들레헴을 이용합니다. 찬송가 악보도 있고, 교독문도 있습니다(오타가 좀 있습니다.  ^^).    그리고 가벼워서 웬만한 윈도 버전에서는 신속하게 작동합니다. 또 우리나라 프로그램이므로 사용하기가 쉽습니다.    성경 버전도 다양하게 많습니다. 한글 성경과 영어 성경, 히브리어 헬라어 성경 다 있으며, 원어의 뜻도 간단하게 보여 줍니다. 무료 프로그램 중에는 제일 괜찮은 것 같습니다.    베들레헴에 있는 성경 목록입니다.    개역한글판, 개역개정판, 새번역, 공동번역 개정판, 개역개정 국한문, 개역한글판 국한문, 바른 성경, 바른 성경 국한문, 가톨릭 성경, 우리말 성경, 쉬운 성경, 킹 제임스 흠정역, 한글 킹 제임스, 현대인의 성경, 현대어성경 
        ESV, GNT, HCSB, KJV, MSG, ISV, NASB, NIV, NKJV, NLT, NRSV, TNIV

     

        (2) 마이 바이블

     

     

          모든 윈도 버전에서 작동이 됩니다. 용량도 얼마 차지하지 않고 신속하게 작동이 됩니다.  몇몇 성경 버전들이 있으며, 설치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프로그램이어서, 메뉴와 모든 내용들이 한글로 되어 있어 편리합니다.

     

          마이 바이블 웹 사이트 바로 가기

     

        (3) 이-스워드(E-Sword)

     

     

          예전에 저도 사용해 보았던 프로그램입니다. 매우 다양한 자료들을 제공하는 무료 프로그램입니다.       예전에 사용했었지만, 영어의 한계로 인하여 포기했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영어에 큰 부담이 없다면, 웬만한 유료 프로그램보다도 훨씬 자료도 다양하고 사용하기에 유용한 프로그램임은 분명합니다. 이 정도 프로그램만 있어도, 성경을 해석하고 공부하는데 크게 지장이 없을 것 같습니다.      스마트 기기의 어플도 있습니다.

     

          이-스워드 웹사이트 바로가기

     

     

    3. 무료 성경 웹 사이트

      

      (1) 바이블 허브(biblehub.com)

     

     

        로고스 8 버전을 구입하기 전에는, 원어 관련해서 항상 사용하던 웹 사이트입니다. 특히 원어의 뜻을 유추해 볼 때, 사용했었습니다. 각종 원어 사전도 연결되어 뜻을 제공하며, 원어가 사용된 성경구절도 찾아 줍니다. 그리고 간략한 주석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역시 영어입니다. 완전 영어로 되어 있기 때문에, 찬찬히 영어 공부 겸 성경 공부를 하는 데는 매우 유용합니다.

        스마트 기기의 어플도 있습니다.

     

        바이블 허브 바로가기

        

     (2) 알파 알렙 온라인

     

     

        작년부터 콘텐츠를 제공하기 시작한 원어 전용 웹 사이트입니다. 단어의 뜻과 형태 등을 알려 주며, 무엇보다도 한글입니다. 그리고 간단한 주석들도 게시판을 통하여 계속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영어에 불편함이 있으신 분들은 알파 알렙을 사용하시면 유용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알파알렙 온라인 바로가기

     

      위에서 소개한 프로그램이나 웹 사이트 말고도 많이 있겠지만, 사용하기 제일 편하고 내용도 알찬 프로그램과 웹 사이트만 간추려서 소개해 보았습니다.

      바이블 웍스 같은 경우에는, 2018년 6월 부도 서비스가 중단되었습니다. 구매가 불가능한 상태이기에 기존에 구입하셨던 분들은 사용이 가능하겠지만, 업데이트 등은 기대할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