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참고 자료

히브리어 헬라어 연구 설교 준비 프로그램 로고스 8 활용기

by OTFreak 2020. 8. 12.
반응형

목차

       성경을 공부하는 신학생이나 말씀을 항상 준비해야만 하는 목회자들은, 성경의 내용을 항상 연구하며 살아가게 됩니다. 새벽에 말씀을 전하고 나면 또다시 다음 날을 준비해야 하고, 수요기도회와 주일의 각종 예배 설교 등을 준비해야만 합니다. 저 역시 매일 새벽에 제일 먼저 하는 일이 말씀을 준비하는 일입니다.

       그런 면에서 '로고스 8' 성경 프로그램은 매우 유용하고 편리합니다. 로고스 8은 말씀 준비를 하는데 시간이 절약되고 매우 수월합니다. 말씀 준비에 시간이 절약되면, 다른 목회 활동에 더 많은 시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로고스 8 활용기 - 설교 말씀 준비를 하며

       그래서 본문 말씀을 깊이 묵상한 후, 여러 주석들도 살피고 설교를 위한 참고자료도 공부합니다. 이런 과정에서 어려운 점은, 자료들이 분산되어 있다는 사실입니다. 곳곳에 흩어져 있는 자료들을 그때 그때 필요에 따라 찾고 펼쳐야 하는 수고로움과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그런 면에서 '로고스 8'은 한 프로그램 안에서 모든 자료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말씀을 준비할 때 다음과 같은 원칙을 먼저 정하고 시작합니다.

    • '주제'에 맞춰서 말씀을 준비할 때 - '로고스 8'의 검색창에 '소망'이라는 단어를 기록합니다.
    • '본문말씀'에 맞춰서 말씀을 준비할 때 - '로고스 8'의 검색창에 '창 22:1'이라는 구절을 기록합니다.

     

    로고스 8 프로그램의 홈 화면

       로고스 8 프로그램을 실행한 뒤의 첫 화면입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책 속의 내용들을 추천해 주거나 새로운 책들을 소개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현재 진행 중인 연구 과정이나 설교 준비 과정에 대한 표시도 함께 해 줌으로써, 한눈에 모든 정보를 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검색창에 '소망'이라는 주제를 입력했을 때의 결과
    소망을 검색했을 때 나오는 결과값
    갬색창에 '창 22:1'이라는 구절을 입력했을 때의 결과

     

       물론 검색창을 이용하지 않고도 '주제'나 '본문' 등을 연구할 수 있도록 '연구 길잡이'도 제공이 됩니다. 연구길잡이나 검색창 등 무엇을 이용하든, 설교 말씀 준비에는 매우 유용하고 편리합니다.

    로고스 8에 있는 '연구길잡이' 탭(붉은 색 참조)

     

    2. 로고스 8 활용기 - 성경연구를 하며

       때로는 소논문이나 주제에 관한 글을 써야만 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에도 로고스 8 프로그램 하나 안에서 모두 해결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한 '연구길잡이' 탭에 '신학연구 길잡이'나 '성경 주제 연구' 혹은 '귀납적 성경연구'를 통해 로고스 8이 제시해 주는 순서를 따라 한 단계씩 밟아 가면 됩니다.

    • 성경연구를 시작할 때 - '로고스 8'의 검색창에 '언약'이라는 단어를 기록합니다.
    • 성경본문을 검색할 때 - 원하는 성경 역본이나 자료 안의 검색창에서 원하는 단어를 입력합니다.

    현재 '언약'이라는 큰 주제를 가지고 연구 중입니다. 70% 완료했군요.
    개역개정에서 '아브라함 언약'이라는 단어들을 검색한 결과 - 히브리어 원문과 영어 역본에도 같이 표현된다

     

    3. '로고스 8'에서 제일 마음에 드는 장점

       개인적인 주석을 MS-Word 파일로 만들어 '사용자 도서'에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개인 주석이나 설교문 등도 '사용자 도서'에 업로드해서 로고스 8을 통해서 볼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각종 소논문 등의 자료들도 MS-Word 파일로 만들어 사용자 도서에 올려 두었습니다. 총회에서 배포한 예배 순서와 안내집도 올려 두었군요.

       나만의 서재를 꾸민다는 것은 매우 장점 중에 장점입니다.

    언제든지 나만의 서재를 꾸밀 수 있습니다.

     

    4. 로고스 8은 기능이 매우 많습니다.

       하지만 기능 사용을 위한 책자도 출판되어 있습니다. 책의 내용을 하나씩 따라 하는 재미도 있습니다. 그리고 유튜브에는 사용법에 대한 영상도 올라와 있습니다. 로고스 8을 시작하더라도 어렵지 않게 익히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계속 프로그램을 통하여 볼 수 있는 다양한 책들이 계속해서 업데이트되는데, 본인의 스타일에 맞게 선택적으로 구입한 후 로고스 8 프로그램이나 어플을 통해서 볼 수 있습니다. 저는 현재 이재철 목사님의 '요한과 더불어'를 스마트 폰으로 보고 있습니다.

     
    저자 : 김한원  | 출판사 : 세움북스
    판매가 : 32,000원28,800원 (10.0%, 3,200↓)
    · 로고스 8 한글판을 기준으로 한 친절한 설명.· 최신 업데이트 기능까지 반영.· 모든 메뉴와 기능에 대한 설명과 정리· 로고스 패키지의 종류와 비교.· 사용자들에게 검증된 가장 정확하고 쉬운 사용법.· 자료에 대한 자세한 설명.· 원어 학습과 연구에 대해 기초부터 전문적인 기능까지 종합적인 안내.· 풍부한 컬러 캡처 화면을 통한 자세한 설명. 제한된 시간과 쏟아지는 자료 가운데도 신학을 바르게 연구하고 성경의 정확한 의미를 놓치지 않는 것은 모든 목회자, 신학생, 성도들의 바람입니다. 가장 강력하고 효율적인 도구로 정평이 있는 Logos 성경 소프트웨어를 과 함께 익혀 봅시다. 더 빠르게, 더 정확하게, 더 …[더보기▶]

     

    5. 스마트폰 어플의 활용

       평소에는 스마트폰의 로고스 8 어플을 통해 성경을 검색하거나 확인합니다. 그리고 히브리어나 헬라어 원어 뜻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성경 공부도 어플을 통해서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용 로고스 8 어플, 아이폰용 어플도 있습니다.

     

    6. 마치면서

       아직 소개하지 못했거나, 저도 쓰지 못한 기능들이 많이 있습니다. 시리즈 설교를 위한 캔버스 기능이나 제한 검색 등등 수많은 기능들이 프로그램 안에 있으며, 이런 기능들에 대한 사용설명들이 책자나 동영상을 통해 제공됩니다.

       저는 로고스 8 완전정복 책자도 구입하였기에, 하나씩 따라 하며 사용법을 익히고 있습니다. 바람이 있다면, 코로나 19 바이러스가 잠잠해지고 나면, 활발하게 로고스 8 프로그램 사용법에 대한 세미나가 곳곳에서 열렸으면 합니다.

     

    7. 더 참고할 내용

     

    [인터넷 사용 팁] 로고스8 골드(LOGOS8 GOLD) 첫 사용

    로고스8 이란? 성경을 공부하고 연구하는데 있어서, 여러 자료들을 참조하거나 찾아 내는 일이 만만치 않습니다. 성경의 구절의 원래 뜻을 살펴보고, 그 구절이 무엇을 의미하는가를 정확하게 ��

    otfreak.tistory.com

     

    로고스 8 성경프로그램 완전정복 - 김한원 지음

    1. '로고스 8 성경 프로그램'과 '로고스 8 완전정복' 구입 드디어 구입했습니다. 지난 번에 '로고스 8 성경프로그램'을 구입한 이후, 인터넷의 동영상 등을 통하여 조금씩 사용법을 익히며 활용하��

    otfreak.tistory.com

    #Logos소개 #Logos추천

    Logos무료 버전 다운로드: https://bit.ly/3a1l3fr

     

    무료 성경 소프트웨어 | Logos 성경 소프트웨어

    모두를 위한 성경 소프트웨어 지금 무료로 체험하세요

    kr.logos.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