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렛(Nazareth, נצרת) - 갈릴리의 꽃
2020/06/22 - [나의 공부/이스라엘 성지순례] - 나사렛(Nazareth, נצרת) - 마리아수태고지기념교회
2012/09/23 - [오늘의삶] - 나사렛의 "벼랑산(Mt. Precipice, Mt. Kedumim)"
나사렛 - 갈릴리의 꽃 - 이스라엘 성지순례
나사렛은 올리브 나무들의 오래된 숲들로 뒤덮여 있는 갈릴리 지역의 언덕에 위치해 있습니다. 나사렛에서는 이스르엘 계곡과 평야를 한 눈에 내려다 볼 수도 있습니다. 성지 이스라엘에 있는 가장 오래된 도시들 가운데 하나이며, 이 지역의 고고학적인 발군작업들을 통하여 청동기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약 3,000년 전의 유적들도 발견이 됩니다.
마리아 수태고지기념교회(나사렛 성모영보성당, the Basilica of the Annunciation, כנסיית הבשורה) : 4세기의 성 제롬(St. Jerome)은 "갈릴리의 꽃"(the Flower of the Galilee)라고 묘사하였습니다.(출처:구글 이미지)
나사렛은 예수님의 유년 시절과 청년 시절 동안 사셨던 조그마한 시골 마을입니다. 하지만 예수께서 죽으신 이후 그 명성은 급속히 퍼져 나가기 시작하였습니다. 그의 초창기 동료들은 나사렛 사람들이었으며, 지금까지도 그리스도인들을 의미하는 히브리어와 아랍어 단어(노쯔리 נוצרי, 나즈라니 נצרני)가 이 마을의 이름으로부터 왔다라고 생각합니다. 같은 방식으로 예수님도 종종 '나사렛 예수'라고 불려졌습니다. 신약 성경에서 예수님께 붙인 이 이름은 요셉이 이집트에서 나사렛으로 돌아왔다는 성경의 내용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나사렛이란 동네에 가서 사니 이는 선지자로 하신 말씀에 나사렛 사람이라 칭하리라 하심을 이루려 함이러라(마 2:23, 개역개정)
나사렛의 절벽산(점프산, Mount Precipice)에서 바라본 이스라엘 평야(출처:구글 이미지)
하지만, 이 단어의 파생어에 대해서는 오랫동안 논쟁거리가 되어 왔습니다. 4세기부터, 학자들은 마태가 언급한 말씀을 선지자 이사야의 책에서 근거로 인용하였다라고 지적해 왔습니다.
이새의 줄기에서 한 싹이 나며 그 뿌리에서 한 가지가 나서 결실할 것이요(사 11:1, 개역개정)
이새는 다윗 왕의 아버지였으며, '가지'라는 말은 히브리어로 "네쩨르"(נצר)로 후손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1839년 4월 28일의 나사렛(다비드 로버츠 David Roberts)(출처 : 구글 이미지)
이 내용을 볼 때, 마태는 자신의 복음서인 마태복음을 시작하면서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에 대한 책이라"라고 언급하면서, 예수의 혈통을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라(마 1:1, 개역개정)
분명히, 많은 학자들은 예수가 왕가의 후손이라는 사실이 갈릴리에 있는 조그마한 마을(구약 성경에는 한번도 언급되지 않은 보증되지 않은 마을)로부터 그분이 왔다는 사실보다 더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2020/06/22 - [나의 공부/이스라엘 성지순례] - 나사렛(Nazareth, נצרת) - 마리아수태고지기념교회
2012/09/23 - [오늘의삶] - 나사렛의 "벼랑산(Mt. Precipice, Mt. Kedumi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