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공부/06 여호수아 주석및해설

여호수아 4장, 요단강을 건너다 - 구조와 해설, 새벽설교 주제

by 구약장이 2021. 9. 22.
반응형

하나님의 명령을 따라 이스라엘 백성들은 요단 강을 건너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12지파의 수대로 요단 강 바닥의 12개의 돌을 취하여 기념비를 세우고, 하나님께서 행하신 일들을 기억하고 가르치라는 명령을 받습니다. 이 모든 명령에 이스라엘은 순종함으로써, 하나님에 대한 신뢰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요단강을 건너는 장면
요단강을 건너는 이스라엘 백성들

 

 

여호수아 4장, 요단강을 건너다의 구조와 해설, 새벽 설교 주제 

 

 

여호수아 4장의 구조

 

1절-24절, 길갈에 세운 열두 돌

여호수아는 각 지파별로 1명씩 선출하여 요단강의 바닥에 있는 돌 열 둘을 택하여 기념비를 세울 것을 명령합니다. 이 기념비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과 함께 계시며 요단강을 건널 수 있도록 인도하셨음을 알리고, 후대에까지 전하기 위한 목적으로 세워진 것입니다.

 

 

여호수아 4장의 해설

 

2절, 각 지파에 한 사람씩 열두 사람을 택하고

이것은 분명히 여호수아에 의해서 이미 3:12에서 예고되었습니다. 또한 4절에서는각 지파에 한 사람씩 준비한(, '헤킨', '임명한' 또는 '세운') 그 열두 사람이라고 언급됩니다. 이와 같이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가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모든 이스라엘 백성이 요단 강을 건너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드러내 줍니다.

 

6절, 표징이 되리라

"기적"을 뜻하는 "표징"이라는 용어는 히브리어로 '오트'(אוֹת)라고 합니다(출 7:3). 같은 의미로 쓰인 본문은, 유월절과 무교절에 대한 명령이 기록되어 있는 출애굽기 12장 13절-14절, 13장 8-9절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과 그 후손들에게 있어서 하나님께서 애굽에서 해방시키신 사건이 기적이며 하나님의 선하신 능력의 표징이 될 수 있으며, 특별히 유월절과 무교절을 지키는 행동 자체가 그 표징에 대한 신뢰를 의미할 수 있습니다.

 

9절, 여호수아가 또 요단 가운데......돌 열둘을 세웠더니

20절에는 여호수아가 길갈에 열두 돌을 세웠다고 언급됩니다(참조, 8). 9절과 20절에서 언급되는 열두 돌이 동일한 것인지, 아니면 서로 다른 것인지에 대한 주석가들의 견해는 양분되어 있습니다. 히브리어 본문을 단순하게 그대로 읽는다면, 그 본문은 서로 다른 열두 돌을 가리키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보다 광범위한 맥락에서 살펴보면, 열두 돌은 동일한 것을 언급한다는 것을 암시해 줍니다. 한편 몇몇의 주석가들은 요단 강 한가운데 세워진 열두 돌을 여호수아가 이전에 세운 것이라고 이해하기도 합니다(이 견해를 따른다면, 8절과 9절 및 20절에서 언급되는 열두 돌은 서로 다른 것입니다). 오늘까지, 이 표현은 여호수아서에서 열여섯 번이나 사용됩니다. 그 가운데 이 절에서 이 표현이 처음으로 나타납니다. 여기서 '오늘'은 여호수아서의 이야기를 전달하는 사람이 살고 있던 시대를 가리키거나, 또는 그가 사용한 자료에 들 어 있는 표현을 암시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참조, 대하 5:9).

 

13절, 여리고 평지

이스라엘 군대는 여리고 성과 요단 강 사이에 있는 넓은 평지를 지나갔습니다. 이 평지는 여리고 성에서 약 8킬로미터 떨어져 있습니다.

 

13절, 무장한 사만 명 가량

르우벤과 갓과 므낫세 반 지파에서 온 용사의 수가 사만 명 가량이 되는데, 민수기 26장에 나타난 용사들의 숫자보다 훨씬 적습니다. 민수기 26장 7절에서는, 르우벤에서 온 용사들의 숫자만해도 43,730명이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본 구절의 숫자는 아마도 세 지파에서 온 용사들 중에 일부를 가리킨다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나머지 용사들은 여성과 아이들, 그리고 노인들을 보호하기 위해 함께 머물렀을 것입니다. 그리고, 여리고에 대한 언급은 곧 있을 극적 사건을 예시하고 있습니다(수 6장). 여리고는 요단강의 서쪽에서 약 10km 정도 떨어져 있으며 사해의 북쪽 끝에서 북서쪽 방향으로 16km 가량 떨어져 있었습니다. 또 이 도시는 해저 200여 미터에 있는 도시였습니다.

 

16절, 증거궤

히브리어로는 '아론'(אֲרוֹן)인 '상자'에는 십계명이 기록된 "증거의 두 돌판"이 담겨 있었을 것입니다.언약의 돌판들은 신명기 9:11에서 언급되어 있으며, 이 구절에서는 "증언"과 "약속"의 개념이 함께 포함되어 있습니다. 언약궤는 바로 이 증거 혹은 증언의 돌판들이 담겨 있었기 때문에 "증거궤"라고 불려졌습니다.

 

20절, 여호수아가 요단에서 가져온 그 열두 돌을 길갈에 세우고

여호수아서에는 돌들을 기념비로 세운 것이 모두 일곱 번 언급됩니다(참조, 7:26, 8:28~29, 8:32, 10:27, 22:34, 24:26~27). 이것은 그 가운데 첫 번째입니다. 여기서 열두 돌을 기념비로 세우는 것은 여호와가 자기의 약속을 신실하게 지키시는 분으로서, 이스라엘 백성이 요단 강을 안전하게 건너게 하시고, 또한 그들이 약속의 땅으로 들어가게 하신 것을 기억하게 하려는 의도가 담겨 있습니다.

 

21절-23절, 마른 땅을 밟고

여호수아의 저자는 요단 강을 건넌 사건은 이스라엘 백성이 이전에 여호와가 행하신 이적을 통해서 홍해(23)를 건넌 사건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이집트 땅에서 이스라엘 백성을 빠져나오게 하신 하나님은 또한 그들을 가나안 땅으로 인도하셨습니다. 그것은 이스라엘 백성을 통해서 하나님이 자기의 계획과 목적을 이루시기 위함입니다(참조, 12:3). 114:3은 이스라엘 백성이 홍해와 요단강을 건넌 사건을 서로 연결시켜서 찬양합니다.

 

24절, ...알게 하며 ... 경외하게 하려 하심이라 하라

여호와가 이적을 통해서 이스라엘 백성을 약속의 땅으로 인도하신 이유는 땅의 모든 백성에게 여호와의 손, 곧 여호와의 능력이 얼마나 강한지 알게 하려는 것입니다. 또한 이스라엘 백성이 자기의 하나님을 항상 경외하게 하고, 또한 신실하게 섬기게 하려는 것입니다. 곧 여호와는 이후에 태어날 모든 이스라엘 자손이 요단 강을 건넌 사건을 듣기를 바라십니다. 그래서 모든 세대의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가 행하신 놀라운 일들을 기억하며, 언제나 여호와를 경외하고, 또한 여호와의 모든 말씀을 신실하게 지키기를 원하십니다.

  

21절–24절

열 두개의 돌들은, 앞에서 언급된 대로, 이스라엘 백성들과 그들의 후손들을 위한 기념비였습니다. 요단 강을 건너는 것은, 홍해를 건너는 것과 많은 유사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본문에는 23절에 이같은 내용을 분명하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요단강을 건너는 기적은 단순히 이스라엘 백성들이 요단강을 안전하게 건너가는 것을 넘어선 훨씬 큰 목적을 가지고 하나님께서 행하신 이적이었습니다. 요단강의 기적은, 모든 민족들에게 하나님이 얼마나 강하신가를 보여 주는 표징이었습니다. 여리고 성의 거민들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얼마나 위대하신가에 대해 이미 듣고 간담이 녹아 내린 상태였습니다(2:10-11).

 

 

여호수아 4장의 새벽 설교 주제

 

1. 기념비를 세우라

하나님의 명령을 따라 요단 강을 건넌 이스라엘 백성들은, 강 바닥에서 12 지파의 숫자대로 돌 12개를 가져다가 기념비를 세웁니다. 이 기념비의 목적은, 하나님께서 행하신 기적을 이스라엘 백성들이 기억하도록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그리고 이스라엘 백성들의 후손들에게까지 하나님께서 행하신 능력을 가르치기 위한 목적의 신앙 교재이자 간증이었습니다. 내고 있는 길갈의 기념비는 무엇입니까?

 

2. 순종함으로 전투에서 승리하라

요단 강을 건넌 후에 해야 할 일은, 가나안 땅을 정복하는 일이었습니다. 이 일을 위하여, 르우벤과 갓, 므낫세 반 지파에서 4만여명의 용사들이 와서 가나안 땅 정복을 돕습니다. 이들은 요단 동편에서 이미 정착하였고 모세와 약속을 하였지만, 모세는 이미 죽고 없습니다. 그래서 핑계를 댈 수도 있었지만, 이들은 약속을 신실하게 지키기로 결정합니다.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에 순종할 때, 우리는 믿음의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습니다.

 

3. 능력을 보이시는 신실하신 하나님

요단 강물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강을 건너고 언약궤를 맨 제사장들이 강에서 올라왔을 때 다시 흐르기 시작하였습니다. 이 모든 사건은 우연히 일어난 사건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간섭하시고 역사하신 사건입니다. 하나님께서 여호수아를 통하여 주신 명령을 순종하고 따를 때,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인도하시고 장애물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 주십니다. 여호수아를 세워 주신 하나님께서는, 여호수아에게 약속한 것처럼 백성들의 지도자로 확실하게 세워 주셨습니다. 또한 가나안 땅을 주시겠다고 약속하신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능력을 베푸심으로써 그 증거를 보여 주셨습니다. 신실하신 하나님을 신뢰하십니까?

 

 

참고할 자료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