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 선지자는 하나님께서 애굽을 값으로 치르시고 이스라엘을 해방시키셨다고 고백합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해방시키신 위대한 역사하심을 "구속"이라고 부릅니다. 히브리어와 헬라어 원어성경에서 표현되는 이 단어의 의미를 살펴보았습니다.
구속, 대가를 치르고 돌려 받다
'구속'에 대한 출애굽기 본문
주의 인자하심으로 주께서 구속하신 백성을 인도하시되 주의 힘으로 그들을 주의 거룩한 처소에 들어가게 하시 나이다 (출애굽기 15장 13절, 개역개정 성경)
'구속'에 대한 히브리어와 헬라어
1. 히브리어 - 가알, גאל
- 만일 네 형제가 가난하여 그의 기업 중에서 얼마를 팔았으면 그에게 가까운 기업 무를 자가 와서 그의 형제가 판 것을 무를 것이요 (레위기 25장 25절, 개역개정 성경)
- 나의 반석이시요 나의 구속자이신 여호와여 내 입의 말과 마음의 묵상이 주님 앞에 열납 되기를 원하나이다 (시편 19편 14절, 개역개정 성경)
- 내가 여기 앉은 이들과 내 백성의 장로들 앞에서 그것을 사라고 네게 말하여 알게 하려 하였노라 만일 네가 무르려면 무르려니와 만일 네가 무르지 아니하려거든 내게 고하여 알게 하라 네 다음은 나요 그 외에는 무를 자가 없느니라 하니 그가 이르되 내가 무르리라 하는지라 (룻기 4장 4절, 개역개정 성경)
2. 헬라어 - 뤼트로오, λυτρόω
- 우리는 이 사람이 이스라엘을 속량 할 자라고 바랐노라 이뿐 아니라 이 일이 일어난 지가 사흘째요 (누가복음 24장 21절, 개역개정 성경)
'구속'의 의미
'구속'으로 쓰인 히브리어 '가알'(גאל)에 대한 기본적인 의미는 가족의 권리를 보호하고 위기와 어려움에서부터 가족을 구원하기 위한 "상환"의 의미로 쓰입니다. 타인에게 빚을 지게 됨으로 인해 팔려버린 가족이나 친척의 토지를 다시 되찾기 위하여, 가장 가까운 친척이 책임을 지고 '구속'을 담당해야만 한다고 레위기 25장 25절에서 규정하고 있습니다.
히브리어 '가알'에 대해 가장 많이 알려진 본문은 룻기에 나옵니다. 룻기에서 보아스가 나오미 집안의 땅을 되찾고, 나오미와 룻을 가난에서 구원하였습니다(룻 4:3-10). 룻을 구하려는 보아스의 자비와 굳건한 의지는, 마치 자기 백성들을 향한 하나님의 모습과도 같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과의 계약 관계를 통하여 '하나님의 가족'이 되었습니다(출 4:22; 13:2). 하나님께서는 의지적으로 자기 백성인 이스라엘을 다시 값을 주고 사셨으며, 그들을 애굽의 노예로부터 해방시키기 위하여 대가를 치러야만 하는 책임을 떠안으셨습니다.
하나님은 이사야 선지자가 선포한 대로 이스라엘의 구속자이셨습니다(너희의 구속자요 이스라엘의 거룩한 이 여호와가 말하노라 너희를 위하여 내가 바벨론에 사람을 보내어 모든 갈대아 사람에게 자기들이 연락하던 배를 타고 도망하여 내려가게 하리라, 사 43:14). 민족의 구원자가 되신 하나님은 또한 한 개인의 구속자이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욥을 구속하셨고 다윗을 구원하셨습니다(욥 19:25; 시 19:14).
오늘 우리에게도 구원자가 있습니다. 바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예수님께서는 기꺼이 자기 목숨을 대가로 치르시면서 죄로 인해 멸망당해야만 하는 나의 구속자(גאל, λυτρόω)가 되셨습니다. 십자가에 못 박히신 그분의 죽음은 우리를 죄에서부터 해방시켜 주셨습니다.
참고할 성경말씀
율법 아래에 있는 자들을 속량 하시고 우리로 아들의 명분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갈라디아서 4장 5절, 개역개정 성경)
그가 우리를 대신하여 자신을 주심은 모든 불법에서 우리를 속량 하시고 우리를 깨끗하게 하사 선한 일을 열심히 하는 자기 백성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디도서 2장 14절, 개역개정 성경)
참고 자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