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송 : 새찬송가 542장, 구주 예수 의지함이
성경 : 갈라디아서 3장 1절-9절
설교 : 오직 믿음으로 구원을 받습니다
성령님의 무한한 능력
일부의 성도들 가운데는 성령을 받은 사람과 받지 않은 사람을 구별해야 한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리고 성령을 받은 증거로, 방언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틀린 말씀은 아니지만, 방언만이 성령의 증거라고 말한다면 오만한 언행입니다.
사도 바울은 성령의 열매로 9가지를 언급하였습니다. 사랑, 희락, 화평, 오래참음, 자비, 양선, 충성, 온유 절제가 그것입니다. 방언만을 성령의 임재의 증거라고 주장하는 것은, 성령님의 무한한 능력을 제한하는 모습일 수 밖에 없습니다. 우리가 함부로 성령님의 능력을 제한하지 않길 바랍니다.
그런 의미에서, 본문을 통해 바울은 능력의 성령님을 마음에 모시고 살아가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우리에게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복음을 믿을 때 성령께서 내 마음에 임재하신다
바울은 먼저 2절을 통하여 성령님께서 내 안에 역사하시고 임재하시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갈라디아서 3:2, 내가 너희에게서 다만 이것을 알려 하노니 너희가 성령을 받은 것이 율법의 행위로냐 혹은 듣고 믿음으로냐
갈라디아 교회의 성도들에게 성령님께서 임하신 것은, 그들이 모세의 율법을 지키고 할례를 받았을 때가 아닙니다. 그들이 진심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고백할 때 성령님께서 그들에게 임하였습니다.
성령님의 강림은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증거가 되는데, 이같은 증거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을 때 주어졌습니다. 일부의 유대인들은 모세의 율법을 지키고 할례를 받아야만 구원을 받을 수 있다고 강조했는데, 이들의 주장은 성령님께서 믿는 자에게 임하신다는 내용과는 전혀 다른 내용입니다. 예수를 믿는 자에게 성령님께서 임하시며 구원을 받을 수 있음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아브라함이 믿을 때
믿을 때 성령님께서 임하신다는 사실에 대한 증거로, 바울은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을 예로 들고 있습니다. 6절을 읽어 보겠습니다.
갈라디아서 3:6,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그것을 그에게 의로 정하셨다 함과 같으니라
창세기 15장 6절에서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었을 때 하나님께서 의로 여기셨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말씀을 인용하여 6절을 바울은 말하면서, 믿음으로 의롭게 여김을 받고 성령님께서 임하시며 구원을 받습니다. 모세의 율법 이전에 이미 아브라함은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얻었습니다.
고넬료가 믿을 때
사도행전 10장의 말씀에는, 가이사랴의 경건한 로마인 백부장 고넬료가 베드로를 초청하여 복음을 듣는 장면이 나옵니다. 이 장면 중에서 베드로가 고넬료와 그의 일가 친척들, 그리고 친구들에게 "그를 믿는 사람들이 다 그의 이름을 힘입어 죄 사함을 받는다"(행 10:43)라고 가르칠 때, 성령님께서 말씀을 듣는 모든 사람에게 내려오셨습니다. 즉, 율법을 지키거나 할례를 행하기 이전에, 복음을 듣고 예수를 믿었을 때 성령께서 유대인이나 이방인을 구별하지 않으시고 임재하셨습니다. 고넬료가 복음을 믿을 때 성령님께서 임하십니다.
믿음으로 구원을 받습니다
오늘 본문을 통해 바울은 거듭해서, 행위가 아니라 믿음으로 구원을 받게 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유대인들의 조상으로 여겨지는 아브라함이 그랬으며, 이방인인 고넬료가 그러했습니다. 율법이 아니라 행위가 아니라 오직 믿음으로 구원을 받는다는 사실을 기억하며, 오직 예수님만을 믿고 구주로 고백하는 복 있는 성도님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기도 제목
- 경건의 능력으로 살아가는 성도가 되게 하소서.
- 주일 예배 속에서 성령님의 능력을 경험하게 하소서.
- 교육부와 구역과 제직 부서, 남녀선교회 가운데 은혜를 부어 주소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