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편은 평생을 살아오면서 고통의 순간도 많았고 하나님의 은혜 속에서 행복했던 순간도 많았던 다윗은, 노년의 때에 자신을 인도해 주신 하나님을 기억하고 찬양하고 있는 시편입니다. 성도의 가장 큰 기쁨은 하나님과 동행하며 그분의 인자하심을 경험하며 살아가는 것일 것입니다. 이같은 내용의 시편 65편 본문주석 내용들을 참조하며 말씀묵상을 하고 새벽설교를 준비하기 위한 자료를 정리하였습니다.
- 마태복음 5장 10절-12절 제8복, 의를 위하여 박해를 받는 자, 산상설교 팔복설교 수요기도회설교
- 주의 재림의 징조들 - 1. 종교계에서 나타나는 재림의 징조
- 시편 65편 1절-13절 주의 뜰에 거하는 성도의 복, 매일성경 말씀묵상 새벽설교
- 오늘의 큐티, 베드로전서 5장 6절 '겸손한 선행'에 대하여
시편 제65편
[ 현대인의 성경 ]
1 (다윗의 시. 성가대 지휘자를 따라 부른 노래) 하나님이시여, 우리가 시온에 계신 주를 찬양하며 우리들의 서약을 주께 이행하겠습니다.
2 기도를 들으시는 주여, 모든 사람들이 주께 나아갈 것입니다.
3 우리가 죄에 눌려 시달릴 때 주는 우리 죄를 용서해 주십니다.
4 주께서 택하시고 가까이 오게 하셔서 주의 성소에 살게 하신 사람은 복이 있습니다. 우리가 주의 집인 성전의 좋은 것으로 만족하겠습니다.
5 우리 구원의 하나님이시여, 의를 좇아 주께서 우리에게 놀라운 일로 응답하시니 세상 모든 사람이 주를 신뢰합니다.
6 주께서는 힘으로 산을 세우시고 능력으로 무장하시며
7 성난 바다와 요란한 세상을 잠잠하게 하십니다.
8 주께서 행하신 놀라운 일을 보고 땅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온 세상이 두려워하며 주의 일로 기뻐 외치고 있습니다.
9 주께서 비를 내리시고 땅을 비옥하게 하시므로 하나님의 강은 언제나 물이 넘칩니다. 이와 같이 주는 자기 백성을 위해 땅을 예비하신 후에 그들에게 풍성한 곡식을 주십니다.
10 주께서 밭고랑에 물을 충분히 대시고 그 이랑을 고르게 하시며 가끔 단비를 내려 땅을 부드럽고 촉촉하게 하셔서 싹이 자라게 하십니다.
11 주께서 한 해를 이렇게 축복하므로 가는 곳마다 모든 것이 풍성합니다.
12 들의 풀밭도 풍성하므로 산들이 웃음꽃을 피웁니다.
13 목초자가 양떼로 덮여 있고 골짜기는 곡식으로 뒤덮여 있으니 그들이 다 기뻐서 외치며 노래합니다.
1. 이 시편의 수신인
- 시편 65편은 ‘성가대 지휘자’에게 맞춘 노래입니다.
2. 이 시편의 성격
- 시편 65편은 “시”라는 단어와 “노래”라는 단어 모두가 표제어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즉 반주에 맞춰서 부르는 찬송시입니다. 특히 이 시편은 예수 그리스도의 천년왕국이 세워지고 성취될 것이라는 예언을 담은 시편입니다.
3. 이 시편의 저자
- 다윗이 저자인 것으로 표제어에 제시되어 있습니다.
4. 이 시편의 주제
- 하나님의 백성들을 향한 하나님의 자비하심 혹은 하나님의 백성을 축복하시는 하나님의 선하심
5. 이 시편의 개요
- 주님께서 다스리는 나라에 있을 예배(65:1-4)
이 시편 전체에 걸쳐서, 본문은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의 구원에 관한 말씀이 선언되고 있으며, 다윗이 그 선언을 기록하였습니다.
A. 구원 받은 이스라엘 백성은 시온에서 하나님을 찬양할 것입니다(65:1)
이사야 59:20의 말씀과 같이 구원자가 시온에 오실 때, 스가랴 13:8, 9와 같이 그를 기다리는 이스라엘 백성들 중의 남은 자들을 발견하실 것입니다. 남은 자들은 구원자를 받아 들이며 찬양하며 하나님만을 섬기며 제사를 드리겠다는 서약을 합니다.
B. 구원 받은 이스라엘 백성은 시온에서 하나님께 기도하며 하나님은 그들의 기도를 들으실 것입니다(65:2, 3).
이전에는 죄악으로 인하여 하나님에게서 떨어져 나왔지만(사 59:1, 2), 구원자가 오시면 정결의 샘이 열려 이스라엘의 죄악이 씻겨지며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기도에 응답하실 것입니다(슥 13:1). 주께서 통치하실 때 모든 육체가 시온에서 하나님 앞에 나와 기도하게 될 것입니다(63:2; 86:9).
C. 구원 받은 이스라엘 백성은 시온의 성소에 거하게 될 것입니다(65:4a).
그들은 하나님의 복 받은 백성이 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그들을 선택하셔서 하나님께 가까이 오도록 이끌 것이며, 그들에게 하나님 곁에 머물 수 있는 특권을 주실 것입니다(시 27:4). 주의 전에 거하는 것은 하나님의 성전에서 계속해서 예배하고 기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시 23:6).
D. 구원 받은 이스라엘 백성은 시온에 있는 주의 성전에서 찾은 하나님의 선함에 기뻐하게 될 것입니다(65:4b).
그들은 하나님께 찬양을 올려드릴 것이며,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모든 필요를 채워 주실 것입니다(시 50:23; 63:8; 마 6:33).
- 주께서 통치하실 때에 누리게 될 놀라운 평화(65:5-8)
A.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을 인도하실 것입니다(65:5a).
놀라운 일을 행하시며 주께서 포위된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의 외침을 들어 주시고 그들을 구원하실 것입니다(시 46:5-ㅊ; 슥 12:1-9; 14:1-15).
B. 주께서 백성들의 혼란스러움을 잠잠케 하실 것입니다(65:6, 7).
주님은 능력으로 산을 세우시고 바다의 폭풍을 잠재우십니다. 이러한 능력을 가지신 주님께서 재림하실 것이며, 그의 권세는 열방의 혼란스러움을 잠잠케 하실 것입니다. 주께서 이 땅의 모든 전쟁을 멈추게 하실 것입니다(시 46:9; 사 2:4; 호 2:18; 슥 9:10).
C. 여호와께서 모든 민족들을 다스리실 것입니다(65:5, 8).
그들은 모두 여호와를 신뢰할 것입니다(65:5). 주님께서 그들 모두에게 확신을 주실 것입니다. 그들은 모든 일에서 주님을 신뢰할 것입니다.
그들은 주님을 두려워할 것입니다(65:8). 그들 모두는 주님의 존재하심을 나타내는 “징조”(오트, אוֹת)를 보며 주님을 두려워할 것입니다(사 26:9).
그들은 하나님 앞에서 기뻐할 것입니다(65:8). 주의 의롭고 은혜로운 통치로 인하여, 아침이 시작되는 동쪽에서부터 저녁이 시작되는 서쪽까지 거하는 모든 백성들이 기뻐하게 될 것입니다.
- 주께서 통치하실 때 주시는 물질적 축복(65:9-13)
이 구절들은 주께서 통치하실 왕국의 백성들과 전 세계 백성들에게 주시는 풍성한 수확에 대한 말씀입니다.
6. 이 시편의 교훈
- 우리의 죄를 씻어 달라고 기도할 때, 하나님께서는 우리 죄를 용서하시고 하나님께 가까이 할 수 있게됨을 우리는 기뻐해야 합니다(65:2, 3)
- 하나님께서 우리를 선택하시고 가까이 오게 하셨으며 하나님의 성소에서 살 수 있는 특권을 주셨다는 점에서 우리는 축복 받은 성도들입니다(65:4).
- 주의 집에서 우리가 발견할 수 있는 하나님의 선함에 만족하고 감사하며 살아야 합니다(65:4).
- 우리는 주님을 믿고 경외하며 주님을 기뻐하며 살아야 합니다(65:5, 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