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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공부/20 잠언 주석및해설

"지혜"의 정의와 고대 근동 문학에서 되풀이되는 "잠언"들

by 구약장이 2021. 5.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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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일성경의 본문인 잠언서를 매일 묵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단어인 "지혜"에 대한 간략한 정의를 정리하면서, 지혜의 히브리적인 의미는 "장인의 기술"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음을 살펴 보았습니다. 또, 잠언에 나타나는 표현들과 고대 근동 사회의 지혜 문학들과 공유되는 부분들이 있음을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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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혜 : NKJV 스터디 바이블

   지혜는 히브리어로 호크마(חָכמָה)입니다. 호크마란, 장인의 기술을 의미하는 히브리어 단어인데, 특별히 장인정신(출 31:6)이나 전쟁(사 10:13), 그리고 무역(겔 28:4-5) 등에서 필수적인 기술을 의미합니다.

   호크마의 가장 일반적인 용도는, 일상 생활에서 지혜를 나타낼 때 사용합니다. 이 단어는 잠언서의 전체에 걸쳐서 사용되는 중요한 단어인데, 진정한 지혜는 지성과 함께 도덕적인 진실성까지 필수적이라는 사실을 잠언서는 가르쳐 줍니다(8:7-9).

   죄 많은 삶의 방식은 결국 자기 자신을 파괴하며 멸망으로 이끌게 되므로, 지혜는 우리의 삶이 보람되고 행복이 충만한 생명의 삶으로 인도해 나가는 유일한 길로 표현되고 있습니다(3:13-26).

   지혜의 원천은, 지혜로 땅을 세우시고(3:19) 구름의 수를 세시며(욥 38:37) 세상을 창조하신 창조주 하나님이십니다(렘 10:12). 하나님만이 이 땅의 모든 남녀에게 바르게 살 수 있는 인도자인 지혜를 주실 수 있습니다.

 

고대 근동에서 되풀이되는 잠언들 : IVP 배경 주석

   고대 근동 사회에서는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의 지혜 문학들이 중요한 교훈들을 전수해 주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지혜 문학들은 잠언서와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집트의 지혜 문학은 주전 2,500년경의 프타호텝의 가르침이나 주전 2,000년경의 말 잘하는 농부 이야기, 주전 1,200년경의 아멘엠오페의 교훈 그리고 주전 200년경의 안크셰숀키의 교훈 등이 그 계보를 이어갑니다. 그리고 주전 2,200년경의 멤피트의 창조 신학과 주전 2,000년경의 자살논쟁 등에서 유사한 내용들이 반복됩니다.

   메소포타미아 지역에서는, 앗수르에서 주전 700년경에 아히카르의 말씀과 우가릿에서 주전 1,400년경의 바알과 아나트 서사시와 아카트 서사시 등의 지혜 문학에서 잠언서와 유사한 내용들이 나타납니다.

   고대 근동 사회 속에서는 지혜로운 교훈들이 보편적으로 전해지거나 전수되었기 때문에, 교훈 속의 어절이나 이미지, 속담이나 각종 비유와 내용 자체를 그대로 가져오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잠언 1:12

   스올이 희생자를 삼키는 입으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미지는 바알과 아나트의 서사시에도 반복되며, 죽음의 신인 모트가 두 손으로 먹잇감을 삼킨다라는 표현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잠언 6:23-29, 7:24-27

   지혜로운 아들에게 재앙을 초래하는 여인에 대한 욕망을 극복할 것을 권면합니다. 이러한 내용은, 프타호텝의 경고에서는 음녀를 멀리하라 혹은 자기 일에 마음을 쏟으라 라는 표현으로 나타납니다.

잠언 16:8, 21:9

   더 낫다라는 표현은 안크셰숀키의 교훈에서 자기 집에 머무는 것이 다른 사람의 저택에 머무는 것보다 더 낫다와 아멘엠오페의 교훈에서 빵 한 덩이를 가지고 행복한 것이 세상의 모든 재물을 가지고 슬퍼하는 것보다 더 낫다는 표현에서도 나타납니다.

잠언 6:16-19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는 것 곧 그 마음에 싫어하시는 것이 여섯일곱 가지이다는 표현은, 아히카르에서 샤마쉬를 기쁘게 하는 두 사람과 샤마쉬를 즐겁게 하는 세 번째 사람 등의 표현에서 나타납니다.

잠언 31:27-31

   현숙한 아내에 대한 내용을 담은 잠언서의 내용은, 프타호텝도 칭찬하고 있는데, 아버지의 말씀을 귀담아 듣는 아들을 칭찬하는 것과 유사하게 표현됩니다(잠 2:1-5).

잠언 21:17-24:22

   지혜자의 가르침의 내용들은 아멘엠오페의 교훈에서도 비슷한 구조로 나타납니다. 아멘엠오페와 잠언 22:22에서는 가난한 자와 약한 자를 착취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으며, 이집트의 현인과 잠언 23:10에서는 너의 양심이 파멸되지 않도록 논밭의 지계석을 옮기거나 넘어 뜨리지 말라고 교훈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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