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14 역대하 설교

매일성경 말씀묵상 20201123월 역대하 18:28-19:3 - 새벽 기도 설교

by OTFreak 2020. 11. 22.
반응형

2020.11.23.월. 성서유니온 매일성경의 묵상 본문 역대하 18:28-19:3에 따른 새벽 기도 설교, 짧은 설교를 나눕니다.

 

아합은 전쟁에서 죽을 것이라는 미가야의 예언에도 불구하고, 길르앗 라못 전쟁에 참여한 아합과 여호사밧은 참패를 당합니다. 전쟁에서 아합은 전사하고 여호사밧은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살아남아 남유다로 돌아오게 됩니다.

하나님께서 도우셨다
여호사밧과 아합이 전쟁에서 패하다

 

찬송가 595장 나 맡은 본분은

 

성경

   역대하 18:28-19:3

 

하나님을 온전히 의지함으로

하나님께서 도우셨다
하나님께서 인정하시지 않는 정쟁에 참여한 여호사밧

 

들어가며

이제 막 태어난 아기는 말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자신의 필요를 울음으로 표현합니다. 배고파도 울고 잠이 와도 울고 기저귀가 젖어도 웁니다. 아기가 울 때, 부모는 아기의 필요한 것들을 채워 주고 도와 줍니다.

 

전쟁에 참여하다

미가야 선지자가 전쟁에서 패배하고 아합 왕은 죽게 될 것이라고 예언했음에도 불구하고, 여호사밧과 아합은 전쟁에 나갑니다. 게다가 아합은, 자신은 변장하고 여호사밧에게는 눈에 잘 띄도록 왕복을 입으라고 제안합니다.

29 이스라엘 왕이 여호사밧에게 이르되 나는 변장하고 전쟁터로 들어가려 하노니 당신은 왕복을 입으소서 하고 이스라엘 왕이 변장하고 둘이 전쟁터로 들어가니라

결국 여호사밧은 아람 군대의 목표가 되고 죽을 위기에 처하게 됩니다. 전쟁은 패배하고 여호사밧은 적들이 추격해 오는 상황 속에서 하나님께 부르짖어 도움을 구합니다. 그의 부르짖음에 하나님께서는 은혜를 베푸시고 도우셔서 여호사밧을 죽음의 위기에서 구원하여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 허락하시지 않은 전쟁이었기에 패배는 당연한 것이었습니다. 허락하시지 않은 전쟁에 나갔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는 은혜를 베풀어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 허락하시지 않은 일들을 내가 고집부리며 억지로 하려고 할 때에는 패배하고 실패할 수 밖에 없습니다. 나의 고집으로 비록 실패하고 있다 할지라도, 우리는 여호사밧처럼 하나님께 부르짖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부르짖을 때 구원해 주실 것입니다.

 

실패와 구원의 이유

전쟁에서 패배한 채 예루살렘으로 돌아온 여호사밧에게, 선견자 예후가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합니다. 이 전쟁은 처음부터 잘못된 것이었다는 사실을 전합니다.

2 ... 왕이 악한 자를 돕고 여호와를 미워하는 자들을 사랑하는 것이 옳으니이까 그러므로 여호와께로부터 진노하심이 왕에게 임하리이다

   전쟁에 패배하고 죽음의 위기를 맞은 이유는, 여호사밧이 악한 아합과 동맹을 맺어 전쟁에 참여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 가운데에도 생명을 구원 받은 이유는, 선한 일, 즉 우상을 제거하고 오직 하나님만을 섬겼기 때문입니다.

   우리 삶의 실패와 구원의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내 마음대로 고집할 때 우리는 실패하게 될 것이며, 하나님을 사랑하고 의지할 때 구원을 받게 됩니다.

   오늘 우리의 삶을 온전히 하나님께 맡깁시다. 내 힘대로 할 때는 결국 실패할 수 밖에 없습니다. 오직 하나님만 섬기고 말씀에 순종합시다. 그리할 때 우리는 하나님께서 주시는 도움의 은혜를 받아, 오늘의 삶을 승리하게 될 것입니다.

   오늘 하루도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승리할 수 있길 바랍니다.

 

기도하겠습니다

하나님 아버지. 내 고집과 생각으로 인하여 실패하고 범죄하였음을 회개합니다. 용서하여 주옵소서. 이제는 내 고집을 꺾고 오직 주의 말씀에 순종하며 하나님만 의지하겠습니다. 오늘 하루 내 삶을 책임져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

 

합심기도제목

  •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며 악한 자의 편에 서지 않게 하소서.
  • 우리 가정과 가족들 모두가 하나님만 의지하게 하소서.
  • 우리 나라를 지켜 주시고 보호하여 주소서.

 

하나님께서 도우셨다
아합이 전사하다

 

 

 

 

묵상요약

  • 하나님의 말씀에도 불구하고 전쟁에 참여한 아합과 여호사밧은 전쟁에서 패배하고 아합은 전사하게 됩니다.
  • 전쟁 속에서 위기의 순간에 여호사밧은 하나님께 부르짖어 구원함을 받았습니다. 왜냐하면, 그가 하나님을 온전히 섬겼기 때문입니다.
  • 우리의 삶 속에서도, 실패하더라도 하나님께 부르짖고 오직 하나님만 섬기며 살아갑시다.

 

   매일성경 말씀묵상의 본문을 따라 역대하 18:28-9:3까지의 오늘의 묵상 겸 새벽 기도 설교를 짧은 설교로 나눕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