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설교/18 욥기 설교

욥기 10장 1절-12절 기도의 끈을 놓지 말라, 욥기요약 욥기핵심 욥기강해설교

by 구약장이 2021. 8. 22.
반응형

욥기10장1절10절,욥기강해설교,욥기요약,욥기핵심,욥의고난,성경욥기,욥의기도,고난의극복

 

욥기 10:1-12, 쉬운성경

   1 “나는 내 생명을 미워하고 원망할 수밖에 없어. 내 마음이 너무 아프기 때문이지.
   2 나는 하나님께 말할 것이라네. ‘제발 하나님, 나를 죄인 취급하지 말아 주십시오. 제발 당신이 왜 나를 치시는지 이유라도 알려 주십시오.
   3 당신이 손수 만드신 나를 학대하고, 멸시하면서 악인들의 꾀는 왜 좋게 보십니까?
   4 당신의 눈이 사람의 눈과 같단 말입니까? 왜 사람이 보는 것처럼 판단하십니까?
   5 당신의 날이 사람들의 날과 같지 않고 길며, 당신의 햇수가 사람의 햇수와 같지 않은데,
   6 어찌 내 죄를 찾으시고, 내 허물에 주목하십니까?
   7 당신은 나에게 죄가 없다는 것을 잘 아시고, 아무도 당신의 손에서 나를 건져 낼 수 없다는 것도 잘 아십니다.
   8 당신의 손으로 나를 빚어 만드시고 이제 나를 아예 없애려고 하십니까?
   9 주님, 기억해 주십시오. 진흙으로 나를 만드시더니, 이제는 다시 흙으로 되돌려 보내시렵니까?
   10 당신께서 나를 우유같이 쏟아 버리시고, 치즈처럼 엉기게 하셨습니다.

 

욥기 강해설교

   친구들의 뼈아픈 말들을 듣고 심령이 상한 욥은 괴로움에 몸부림을 칩니다. 욥은 알 수 없는 고난으로 인하여 고통을 받고 있는데, 친구들은 잘 알지도 못하면서 욥을 정죄합니다. 이같은 의인의 알 수 없는 고난이 욥기의 핵심입니다. 그러나 이같은 고통 속에서도 욥이 잊지 않은 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기도"입니다. 욥은 형통할 때에도 예배 드리며 기도했고, 지금과 같은 절망 속에서도 기도하고 있습니다. 본문은 바로 욥이 고난 속에서도 하나님께 기도의 끈을 놓지 않았음을 보여 줍니다.

   그는 기도를 통하여 하나님께 자신의 고통을 털어 놓으며 자신의 고난을 아뢰고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을 향한 원망이라기보다는, 욥기의 핵심적인 내용인 고난 속에서의 긍정적인 신앙의 고백을 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 말씀드립니다 

   우리에게 향하신 여호와의 인자하심의 뜻을 알고 있다면 우리는 너무나도 행복할 것입니다. 그 인자하심이 분명히 우리를 붙드시고 형통케 하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고난이나 슬픔이나 아픔까지도 하나님의 큰 은혜로 받아 들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난 속에서도 하나님께서 보여 주실 새로운 계획을 믿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단의 앞에서 욥의 믿음을 인정하셨던 하나님께서는, 욥의 상황을 알고 계셨고 그가 답답해하고 있음을 보고 계셨습니다. 욥은 하나님께서 가지신 오묘하고 놀라운 계획을 알지 못하여 현재의 고난에 슬퍼하고 있다는 사실도 하나님은 알고 계셨습니다. 하나님은 얼마나 답답하셨으며, 고난 중에 있는 욥은 얼마나 괴로웠을까요? 

   이같이 답답한 고난의 현장 속에서, 욥이 선택한 일은 하나님께 말씀드리고 아뢰는 기도였습니다. 기도만이 자신의 고난 속에서 구원을 받을 수 있을 것임을 알았습니다. 기도를 통해서 하나님의 뜻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했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삶의 고난에도 하나님의 깊으신 뜻이 있습니다. 이유 없이 고난은 오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계획, 하나님의 뜻이 무엇일까요? 하나님께 말씀 드리며 기도함으로써 그 뜻을 발견할 수 있길 바랍니다. 인내하고 참으며 기다림으로써 하나님의 뜻을 깨닫게 되길 바랍니다.

 

 나의 연약함을 아시는 하나님

   본문의 3절-7절을 통하여 욥은, 하나님께는 숨겨진 계획이 있다고 확신합니다. 욥은 인간이 이해할 수 없는 하나님의 절대 주권과 전지전능하심이 분명히 있다고 고백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욥은 하나님의 날과 사람들의 날이 다르니 자신에게서 죄와 허물을 찾지 말아 달라고 간구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멸망을 위하여 죄를 찾으시는 분이 아니십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행복과 구원을 위하여 죄를 제거해 주시길 원하시는 분이십니다. 하나님의 깊은 뜻과 계획을 우리가 어찌 알 수 있겠습니까? 그러나 우리가 계속해야 할 일은,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선하신 뜻을 확신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욥을 고난과 시험 가운데 두심으로써 그의 믿음을 확인하셨습니다. 

   우리가 연약할 뿐, 악하지 않다는 것을 하나님께서는 확인하시고 싶어 하십니다. 우리의 연약함을 다 아시는 하나님께서 고난의 현장에서 우리와 함께 해 주실 것입니다. 우리를 긍휼히 여기시고 은혜를 베풀어 주실 것입니다.

 

은혜 가운데 나를 만드신 하나님

   욥은 자신의 연약함과 고난을 하나님께 기도로 말씀 드립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자신을 창조하신 목적을 이루시기 위하여 자신을 긍휼하게 여겨 달라고 간구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자신을 창조하시고 복을 주셔서 이 고난을 극복할 수 있게 힘을 달라고 간구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육체가 진흙으로 만들어졌는데 고난 속에 있도록 하나님께서 자신을 내버려 두시면, 다시 흙으로 돌아갈 수 밖에 없다고 고백합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자신을 붙들어 주시고 고난 속에서 구원해 달라고 간절히 기도하고 있습니다.

   나의 모습은 곧 하나님의 은혜의 결과입니다. 하나님께서 나를 만드신 결과로 이 땅을 살아가고 호흡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고난의 순간에도 나를 향한 하나님의 고난은 여전함을 기억합시다. 결코 우리를 버리지 않으시는 하나님의 성실하심을 기억하며 영광을 올려 드립시다.

 

   고난 속에서도 욥은 하나님을 향한 믿음의 끈을 놓지 않습니다. 오히려 그는 더욱 담담하게 기도하고 있습니다. 삶의 고난과 친구들의 함부로 내뱉는 말들이 그에게는 큰 상처와 고난으로 다가오지만, 그는 여전히 하나님과의 관계를 지켜 나가려고 애쓰고 있습니다. 고난의 순간에도 하나님을 놓지 않는 우리가 되길 소망합니다.


   욥의 고난은 그의 정신줄을 놓도록 이끌었습니다. 욥은 고난 때문에 정신을 차릴 수 없었지만, 그의 삶의 습관은 여전히 하나님을 붙들고 있었습니다. 욥은 고난 속에서도 기도의 끈을 놓지 않았으며, 자신의 고통과 슬픔을 기도로 아뢰었습니다. 친구들의 비난에도 욥은 간구하며 하나님의 뜻을 구하고 있습니다. 이같은 욥의 고난에 대한 자세는, 욥기의 핵심이 의인의 고난과 극복에 있다는 사실을 우리에게 잘 가르쳐 줍니다.

   본문의 말씀을 묵상하고 욥의 고난과 극복에 관한 욥기강해설교를 준비하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