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의 전반에서 나타난 성령 하나님은, 삼위일체의 세번째 위격이시면서 성부 하나님과 성자 예수님을 우리가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도우시는 분이십니다. 또한 우리가 말씀에 순종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 주의 말씀이 기억나게 하시는 분이십니다. 요한복음의 성령님에 대해 간단히 정리하였습니다.
요한복음에 나타난 성령님
관련 성경 구절
요한복음 3:6,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영으로 난 것은 영이니
요한복음 6:63, 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은 영이요 생명이라
우리에게 하나님을 드러내시는 성령님
창조와 구원의 사역 가운데 성부 하나님과 성령 하나님의 능력을 실제로 우리들에게 나타내시며 삼위일체 중에 세번째 위격을 가지신 분은 "성령님"이십니다. 성령님은 성도들이 예수 그리스도께 나아와 새로운 믿음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도록 도우시기 위하여 항상 우리의 가까이에 계십니다. 우리가 육신의 눈을 통하여 세상과 물질을 바라보는 것과 같이, 성령님은 새로운 빛을 통하여 우리가 바라볼 수 있는 분이십니다. 성령님에 대해 이해할 때, 성부 하나님과 성자 예수님의 관계가 복음서에서 잘 나타나는 이유를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왜냐하면 성부 하나님과 성자 예수님의 관계는 오직 성령님을 통하여 깨닫고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요한복음에서 성령님은 성도들이 믿음을 갖도록 도우시며 하나님과 동행하도록 도우시는 능력이 되십니다. 성령님은 사람을 거듭나게 하십니다(요 3:6 ; 6:63). 성령님은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승천하신 이후 보내주시기로 약속하셨던 보혜사이자 조력자이십니다. 성부 하나님과 성자 예수님과와 성령 하나님님의 삼위일체 하나님은 믿는 자들을 섬기는 일에서도 하나가 되십니다(14:16, 26). 성부 하나님과 성자 예수님은 보혜사 성령님을 통하여 제자들과 함께 하셨습니다(15:26).
이 삼위일체의 통일된 사역은 또한 성령님께서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죄와 의와 심판이 반드시 있다는 사실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살도록 도우십니다. 성부 하나님과 성자 예수님으로부터 들은 말씀으로 모든 진리로 성도들을 인도해 주시는 분이 성령 하나님이십니다(15:26). 삼위일체 각 위격들이 서로를 의지하고 도우시는 것처럼 삼위일체의 하나님이신 성령님께서 사람들을 섬기신다는 사실은 매우 놀랍습니다. 성자 예수님은 성부 하나님께로부터 들었던 것을 말씀하시고, 성부 하나님은 성자 예수님을 증언하고 나타내시며 성부와 성자는 성령의 이름으로 말씀을 선언하십니다. 그리고 성령님께서는 성부 하나님과 성자 예수님을 신앙 공동체에 나타내십니다.
성부 하나님과 성자 예수님과 마찬가지로, 성령 하나님도 삼위일체의 다른 위격들과 함께 연합하시며, 세 위격들은 모두 은혜 가운데 구원 받은 성도들을 사용하십니다. 성령님의 일하심과 사역은 모두 자비로우신 은혜 가운데 나타나며, 성령님의 주요한 사역은 예수님의 가르침을 생각나게 하며, 성자 예수님을 찬양하게 하며, 모든 성도들이 교회 안에서 신앙의 삶을 성실하게 살아가도록 도우십니다.
댓글